2001-05-25 09:43

물류관리론 - 수송기능 -

1. 다음 중 운송의 의미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교통: 현상적인 시각에서의 재화의 이동
나. 운송: 서비스 공급측면에서의 재화의 이동
다. 수송: 소화물 운송
라. 운수: 행정상 또는 법률상의 운송
마. 배송: 상거래가 성립된 후 상품을 고객이 지정하는 수하인에게 배달 및 발송하는 것

☞ 소화물 운송은 통운이며, 수송은 운송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운송은 장소적 효용의 창출을 위해 인간과 물자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공간적 이동)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이다.

2. 국내, 국제 운송물류의 운송유형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가. 공로운송
나. 복합운송
다. 철도운송
라. 연안해상운송
마. 항공운송

☞ 국제운송물류는 해상운송, 항공운송, 복합운송으로 이루어진다.
3. 주요 운송수단별 기능의 비교로서 바르지 못한 것은?
구 분 자동차 철 도 선 박 항 공
가. 운송거리 중. 근거리 원거리 원거리 원거리
나. 운송비용 단거리시 유리 중거리시 유리 원거리시 유리 가장 비쌈
다. 중량제한 있음 없음 없음 있음
라. 일관운송 용이 미흡 어려움 어려움
마. 하역포장비 보통 보통 비쌈 비쌈

☞ 항공기의 하역 및 포장비는 저렴한 편이다.

4. 화주의 선호도에 따른 운송수단의 특성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특 성 선 호 순 위
가. 이용의 편리 자동차 > 철도 > 항공 > 해운 > 파이프라인
나. 비 용 파이프라인 > 해운 > 철도 > 자동차 > 항공
다. 속 도 항공 > 자동차 > 철도 > 해운 > 파이프라인
라. 수 송 량 파이프라인 > 해운 > 철도 > 자동차 > 항공
마. 탄 력 성 자동차 > 철도 > 항공 > 해운 > 파이프라인

☞ 탄력성에서는 자동차 > 항공 > 철도 > 해운 > 파이프라인 순이다.
5. 다음중 운송시장의 환경변화와 거리가 먼 것은?

가. 정보화 사회의 진전
나. 화주요구의 다양화
다. 운송회사간 경쟁의 완화
라. 다품종 소량화
마. 운송기업의 국제화

☞ 운송정보, 운송기술 그리고 운송서비스의 질적인 향상과 고객 요구의 다양화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6. 화물운송시스템의 설계 순서로 바른 것은?

가. 수요처별 운행여건 파악> 수요처별 특성파악> 화물의 특성파악> 운송의 질적 목표파악> 출하부문 특성파악> 투입차종 판단
나. 수요처별 운행여건 파악> 수요처별 특성파악> 투입차종 판단> 화물의 특성파악> 출하부문 특성파악> 운송의 질적 목표파악
다. 화물의 특성파악> 운송의 질적 목표파악> 투입차종 판단> 출하부문 특성파악> 수요처별 운행여건 파악> 수요처별 특성파악
라. 화물의 특성파악> 운송의 질적 목표파악> 출하부문 특성파악> 수요처별 특성파악> 수요처별 운행여건 파악> 투입차종 판단
마. 운송의 질적 목표파악> 투입차종 판단> 출하부문 특성파악> 수요처별 운행여건 파악> 수요처별 특성파악> 투입차종 판단

7. 효율적인 운송관리요소로 보기 어려운 것은?

가. 리드타임
나. 적재율
다. 차량 운행 대수
라. 운송 수단 선택
마. 운임비의 직거래

☞ 수배송 범위, 루트와 적재율 등을 고려하여 수배송의 효율을 기해야 한다.

8. 지입차 운영시 트레이드오프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월간 임차표 고정형식의 지입제 이용
나. 자가차량과 지입차량의 보유비 검토
다. 직영차량과 동일한 대우
라. 화물손해에 대한 보상장치
마. 대인, 대물, 종합보험 가입여부

☞ 월간 임차형식의 지입제는 운영효율을 저하시키므로 수송단위당 효율 적용하는 것이 좋다.

9. 다음중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상품이거나 신선도나 긴급성을 요하는 화물에 주로 쓰이는 운송수단은?

가. 자동차운송
나. 철도운송
다. 항공운송
라. 해상운송
마. 파이프라인

☞ 항공운송은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을 이용한다.

10. 다음 기업측면에서 적기운송과 운송비 부담의 완화를 위해 실시해야 할 것으로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정확한 판매계획을 통한 계획운송이 이루어져야 한다.
나.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의 물류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한다.
다. 트럭의 특성을 감안한 적재율과 실차율을 향상한다.
라. 총화물단위의 대형화와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마. 운송수단에 적합한 물품의 표준화를 이루어야 한다.
☞ 물류기반시설은 정부가 앞장서서 해야 한다.

11. 다음 중 일관수송이 용이하며 단거리 운송에 유리하고 기동력이 있는 운송수단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철도운송
나. 해상운송
다. 항공운송
라. 자동차운송
마. 파이프라인

☞ 자동차운송은 소중량화물의 중근거리 운송에 적합하며, 필요시 즉시 배차가 가능하며, 문전에서 문전까지 일관운송이 가능하다

12. 다음 중 운송수단을 선택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기후
나. 보관장소
다. 화물 특성
라. 하역 및 포장비용
마. 운송시간

☞ 운송수단 선택에 있어서 보관장소는 크게 제약받지 않는다.

13. 다음 중 해상운송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한번에 대량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다.
나. 항만 시설 등 거액의 투자비가 필요하다
다. 선박은 해양을 지속적으로 운행하므로 막대한 투자를 요하지 않는다.
라. 외국항만으로 출입이 가능하다.
마. 해양이라는 운송통로를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다.

☞ 선박자체의 설비, 보수, 유지 및 운영시설 등 막대한 투자를 요한다.

14. 다음 중 기능별 물류비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은?

가. 하역비
나. 보관비
다. 포장비
라. 운송비
마. 정보비

☞ 운송비: 45%, 정보비: 18%, 포장비: 16%, 보관비: 16%, 하역비: 5%

15. 다음 중 수송거리구분에서 중거리 수송의 거리는?

가. 100 ∼ 200km이내
나. 101 ∼ 250km이내
다. 101 ∼ 300km이내
라. 200 ∼ 300km이내
마. 301km이상

☞ 근거리 운송은 주로 100km이내이며, 장거리는 301km이상의 운송을 말한다.

16. 물류기능 중 공간적 효용을 창출할 수 있는 주요 기능은?

가. 하역
나. 보관
다. 포장
라. 유통가공
마. 수송

☞ 보관은 시간적 효용을 창출한다.

17. 선박과 철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5

가. 집화, 배달거리가 짧아야 한다.
나. 화물의 리드타임에 여유가 있어야 한다.
다. 수송거리가 짧아야 한다.
라. 취급화물 손상이 적은 화물이어야 한다.
마. 수송거리가 장거리일수록 좋다

☞ 수송거리가 짧으면 화물 단위당 수송비용이 증가한다.

18. 일정한 장소 내에서 화물을 옮기는 행위로서 하역이나 생산 공정의 이동과 의미가 가까운 것은?

가. 수 송
나. 배 송
다. 운 반
라. 운 수
마. 교 통

19. 우리 나라에서 연안운송의 필요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목적지가 임해지역이거나 항만에서 근거리에 위치한 화물을 운송할 경우에는 유용할 수 있다.
나. 육상운송의 극심한 교통체증을 피할 수 있다.
다. 다른 운송에 비해 신속하게 운반할 수 있다.
라.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운임이 저렴하다.
마. 운송량에 비해 에너지 소비비율이 낮다.
☞ 연안운송은 대량화물의 장거리운송에 적합하고 저렴한 비용이 가능하지만,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20. 연안 운송에 관한 문제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규모의 영세성
나. 연안해송 전용부두 시설의 부족
다. 연안선원의 원활한 공급
라. 연안운송선에 대한 세제혜택 전무
마. 화주에 대한 해상운송전환의 동기부여 미약

☞ 연안선원의 확보도 어려운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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