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사협력센터는 전 세계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선박 온실가스 감축 규제를 국내 해운사와 조선사 등에 안내하고자 올해 발간된 탈탄소화 국제해사동향 시리즈를 묶어 합본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센터는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운협회 지원을 받아 지난해부터 탈탄소화 국제해사동향을 격월로 발행하고 있다. 보고서엔 국제 해운 탈탄소화와 친환경 대체연료 전문가 기고, 논문 해설 등의 내용이 실리고 있다.
해수부 선박 온실가스 감축 규제 이행 지원 사업의 하나로 발행된 올해 보고서는 친환경 대체 연료를 주제로 액화천연가스(LNG) 바이오연료 메탄올 암모니아 수 등의 연료별 기술 현황과 전망을 담고 있다.
또 국가(EU)와 민간 이니셔티브와 국제해사기구(IMO) 동향 14건, 해운·조선·선박금융 동향’ 13건, 그‘친환경선박, 기술 및 대체연료 17건 등 총 44건의 전문 자료 요약⋅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탈탄소화 국제해사동향은 우리나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통해 국제적인 기관과 연구소에서 발간한 전문 자료를 엄선해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어 한 눈에 국제 탈탄소화 동향을 파악할 있다. 선별된 자료의 요약과 분석은 해사협력센터 국제해사연구실에서 수행했다.
합본집은 해사협력센터 홈페이지(www.imokorea.org)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