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2 16:53

SCM과 경영혁신 ⑪

그간 본지는 SCM과 기업경영 혁신에 관하여 유양호 SCM 컨설턴트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호는 그 마지막회로 각 회사의 SCM수준을 스스로 평가해 볼 수 있는 평가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까지 8회에 걸쳐서 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부터 시작하여 효과, 도입의 필요성등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2회에 걸쳐 중견기업 이하에 속한 기업들이 SCM를 빠르게 도입하여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F-SCM에 대하여도 자세히 설명하였다.
금번호에는 지금까지의 글을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자기 회사의 SCM 수준이 과연 어느 정도인가를 평가 해 볼 수 있는 평가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새로운 시스템이나 방법론 등을 도입할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과연 우리회사의 수준이 어느 정도 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아마도 이러한 수준의 파악은 주로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들이 도움을 주고 있지만 스스로 자가평가를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이러한 스스로의 진단이 잘 되어야 향후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더라도 무리 없이 잘 운영 될 수 있는 것이다.
SCM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나 전에도 언급했지만 SCM은 회사의 단위기능 중심으로 혁신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 관점에서 혁신을 하는 것이므로 현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회사전체적 관점에서의 SCM 현황이 파악되어야만 가장 애로부분이 어디인가를 파악할 수 있고, 바로 그 애로 부분부터 혁신을 진행시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SCM 수준평가는 여러가지의 관점과 방법이 있겠지만 여기서는 PLAN의 관점에서 Supply Chain, Source, Make, Delive를 보기로 한다. 또한 PLAN의 관점에서도 제조업, 유통업 등의 경우에 따라 다른 체크항목과 방법이 동원 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제조업의 경우를 상정하여 보기로 한다.
각각의 내용들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PLAN Supply Chain
PLAN SC에서는 주로 전체적인 내용으로서 SCM 팀이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팀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 SCM Performance의 측정과 이용, Demand Management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PLAN Source
PLAN Source에서는 정보시스템이 이용정도 (EDI등), Supplier에 대한 정보 (생산계획, 물류운영계획, 재고관리),Supplier Performance 측정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PLAN Make
PLAN Make에서는 생산계획, Shop Floor Schedul-ing, 생산과 판매의 연계성, Constraint-Based Methodo-logy 등에 대해 알아 보며 특히 타부문 (Source, Deliver)과의 연계성에 역점을 둔다.
■PLAN Deliver
PLAN Deliver에서는 On Time Delivery, Request vs Actual Delivery, Order Commitment, Real Time Inventory 등 서비스에 관한 항목들이 주된 내용으로 다루어진다.
평가하는 방법은 <표1>과 <표2>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각 10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 항목에 대하여 7점 만점으로 되어 있다. 여기서는 10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더 자세한 평가가 필요한 경우 더 세분화되어 있는 평가항목을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평가된 각각은 <표3>에서와 같은 차트에 옮겨 한눈으로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평가시에 6~7점 정도면 훌륭한 수준, 5는 보통, 그 이하는 수준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금까지 서술한 내용은 빠른 시간내에 간단히 평가해 보는 방법이고, 더 상세하고 자세한 평가가 필요한 경우는 더 발전된 방법을 이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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