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3-12 13:40

물류표준화를 위한 포장표준화

1. 서언

물류비 절감에 의한 기업 체질개선과 경쟁력 강화는 최근 국내 기업들에게 공통으로 부여된 과제이다. 물류표준화는 원가절감의 보고이며 새로운 이익의 창출원이라는 인식 아래 많은 기업 및 관련단체에서 이를 연구하고 일부 실행에 옮기고 있지만 아직까지 추진실적은 미미한 상태. 또한 정확히 맥을 짚어 물류표준화를 추진하는 기업은 국내에서 거의 없는 형편이다. 이에 정부에서도 국가 대외 경쟁력 증진을 위해서는 물류표준화가 선결과제라고 보고 물류표준화 사업에 지원을 대폭 확대키로 발표한 바 있다.
물류표준화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포장의 표준화가 전제조건이다. 물동량의 흐름에 있어서 기본매체인 단위포장이 표준화 혹은 규격화되어 있지 않다면 수송, 하역, 적재, 보관 등의 제 인자가 아무리 훌륭하게 정비되어 있어도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는 잘 설계되고 시공한 아파트가 불량시멘트를 사용하여 지어졌다면 결국은 부실 시공 아파트의 범주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비유로 보다 쉽게 이해될 것이다.
한편 포장표준화는 치수, 강도, 재료, 기법 및 관리의 표준화로 나눈다. 이중 포장치수의 표준화가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물자가 흐르는 제반과정을 고려할 때 어떤 치수의 포장이 물류 제반과정에 가장 효율적인가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따르는 적정 포장강도 및 재료조합 등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여태까지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 왔던 제품에 맞는 포장으로부터 탈피하여 물류전반을 고려한 포장개념으로 바꾸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포장을 고려하여 제품치수의 변경까지 할 수 있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며, 선진국에서는 제품의 설계에서부터 포장의 모듈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포장강도의 표준화는 원가절감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이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국내의 기업들은 아직까지 제품생산 부분에만 노력을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포장부분의 기술개발은 등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제품파손의 문제점이 생길 때마다 포장강도를 높임으로서 문제를 해결하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품포장이 과대 및 과잉포장으로 흐르고 있다.
그러나 제품생산기술이 현저하게 향상된 오늘날에는 상대적으로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제품보다는 포장분야에 원가절감 여지가 매우 많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물류의 합리화 혹은 표준화를 위하여 포장을 표준화하려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단계별로 신중하게 접근하여야 한다.

2. 물류합리화를 위한 유니트로드시스템

가. 물류표준화를 위한 유니트로드시스템
물동량이라는 것은 크기나 중량 등 형상이 서로 다르고 다양하며,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이동하거나 변화가 많으므로 물류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물류표준화는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다.
즉, 물류의 각 기능인 포장, 운반, 하역, 보관, 수·배송, 물류가공, 정보 등이 연결되어 있는 과정중에 기업의 비효율과 어려움이 수없이 발생되고 있는 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름길은 표준화에 의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물류활동 단위인 원료조달, 생산공장내 물류, 유통물류, 소비자 물류, 폐기물 회수물류 등 1개 기업단위는 물론이고, 국가차원에서도 거래단위, 정보의 교환, 작업방법, 설비나 시스템을 표준화하는 것이 물류합리화의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 특히 정부로서는 각 기업간 물류분야의 이해관계 조정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분야가 물류표준화인 것이다.
그리고 물류표준화에서는 수·배송간의 신속한 물동량거래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물동량의 단위를 일정한 계기로 표준화하는 유니트로드시스템이 필요하게 된다.
한편 물류분야 작업들은 기계화를 지향하게 되며 유니트로드시스템은 차량이나 선박 등의 대기시간을 단축하여 수송장비의 운행효율을 높이고, 창고의 보관효율을 제고시키며, 납기를 단축시키는 등의 효과가 크다.
이에 유니트로드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선결과제로는
① 포장단위 치수표준화
② 수송장비 적재함의 규격표준화
③ 파렛트표준화
④ 운반하역장비의 표준화
⑤ 창고, 보관설비의 표준화
⑥ 거래단위의 표준화 등을 들 수 있다.

나. 유니트로드시스템의 효과
유니트로드의 목적은 화물취급 단위에 대한 단순화와 포장표준화를 통하여 기계하역을 보다 용이하게 함으로써 하역 능력향상과 비용절감을 꾀함과 동시에 수송 및 보관업무의 효율적인 운용과 나아가서는 수송포장의 간소화를 가능케 하며 그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취급단위를 크게 함으로써 작업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파렛트나 집합포장의 무게는 적게는 수백킬로그램에서 많게는 수백톤이 될 수도 있으며 이를 인력으로 해결하려면 시간이 엄청나게 걸릴 것이다.
그러나 유니트로드시스템으로 수행하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송기관에서 싣고 내리는 시간이 짧아져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효과를 낳는다.
둘째, 유니트로드에 의해 운반활성이 향상되어 운반이 용이해진다.
유니트로드는 동시에 라이브 로드(Live Load)여야 한다. 라이브 로드란 살아있는 화물, 즉 움직이기가 용이한 상태에 있는 화물, 다시 말해서 운반활성이 좋은 화물이라는 의미이다. 이로 인하여 화물의 소이동 재배치 등을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창고 기타 작업장의 정리가 쉬워져 물류의 접점에 있어 원활한 접속이 이루어진다.
셋째, 작업의 표준화에 따라 계획적인 작업이 가능해진다.
유니트로드는 기술한 바와 같이 유니폼로드화 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령 여러 종류의 물품이라 하더라도 유니트로드화 해서 화물이 획일화되어 기계작업에 적합해지고 작업의 표준화가 가능해진다. 작업의 표준화가 가능해지면 하루하루의 작업계획도 확실하게 실천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포장의 치수표준화가 이루어지면 화물의 형태가 일정해지고 이를 취급하는 하역기계나 작업설비 또한 표준화시킬 수 있게 되어 모든 화물에 적합한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게된다.
사실 다품종 소량의 물품에 관하여 우리는 유니트로드시스템은 애당초 무리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실은 그 반대로 되어 있다면 검수하는 일도 매우 쉬워지고 다품종의 물건을 적재한 경우라 하더라도 애초의 그 내용을 명확하게 해둔다면 그 다음부터는 물품을 개별적으로 체크할 필요없이 유니트로드단위로 처리하면 된다.
넷째, 유니트로드는 물품의 보호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즉, 개개의 물품에 몇번씩이나 직접 손댈 필요 없이 완성된 유니트로드의 형태로 취급할 수 있으므로 물품의 손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수송포장도 수작업하역의 경우보다 간소하고 쉽게 하역시킬 수 있고 비용절감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3. 물류표준화를 위한 포장표준화

가. 포장표준화의 개념
1) 포장의 기능
포장은 인류의 역사가 시작됨과 거의 동시에 시작된 매우 오래된 연륜을 가지고 있다. 사실 만물의 영장인 사람이 사회적 동물로 탈바꿈을 위해 알몸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걸쳤던 짐승가죽도 일종의 포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냥한 짐승의 고기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하여 나뭇잎 등으로 싸놓은 것을 아마 포장의 시조쯤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포장의 기능은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쓰기 편하게 해주는 수단으로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서서 대량생산, 대량유통, 대량소비 시대에 접어듦에 따라 판매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졌으며 포장기능도 판매촉진을 위한 말없는 세일즈맨의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다.
금세기 후반에는 전세계적인 환경보호 운동과 물적유통에 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포장도 환경친화성과 경제성의 기능을 요청받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포장은 보호성, 편의성, 판촉성의 기본기능 이외에 환경친화성과 경제성의 부가적인 기능을 합쳐 오늘날 주요 5대 기능으로 인식되게 되었다.
2)포장표준화의 의의
포장표준화는 경제성과 깊은 관련이 있는 개념이다. 유통의 원활화, 즉 물자의 유통합리화를 위한 물류표준화의 선결과제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포장표준화라는 용어는 표준화, 단순화와 상호연관성이 깊으므로 언뜻 생각하면 개성화, 다양화하고 있는 현실의 흐름에 역행하는 개념인 것 같으나 적용범위가 서로 달라 별다른 문제는 없다. 그것은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하는 제품자체는 점차 개성화, 다양화하고 있으나 기본 유통수단인 겉포장상자는 가능한한 일정 규격화하고 단순화하여야 유통비용 및 관리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포장표준화는 단위포장규격을 제반유통과정에 최대한도로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포장강도의 적정화 및 관리체계의 합리화를 기함으로서 궁극적으로는 물류표준화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첫단계인 것이다.

나. 포장표준화의 중요성
현대는 그야말로 물류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만큼 물적유통분야의 비중이 커졌다고 할 수 있다. 즉 생산기술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물적유통분야의 개선과 합리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과거에는 저임금체계에 근거를 둔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수출이 활기를 띠었으며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고임금, 고금리, 고물류비용 등으로 세계시장에서 급속하게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그리고 임금과 금리 등은 인위적으로 통제할 수 없으나, 물류비용의 절감은 노력여하에 따라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97년도 통계에 따르면 선진국에서 물류비용이 매출액의 11% 수준인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1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으로 우리가 선진국의 문턱을 넘기 위해서는 무엇에 주력하여야 하는가를 잘 나타내 주는 통계라고 할 수 있다.
물류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인프라’의 확충이 중요한 요건이다. 즉, 도시시설, 항만시설 등을 확장하고 광역물류센터, 복합화물터미널 등을 건설하여 물자가 원활히 흐를 수 있도록 ‘대동맥’을 뚫어주는 것이다.
이러한 시설들을 효율적으로 연계시켜줄 수 있는 ‘혈액’의 공급은 포장표준화를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다.
운송, 보관, 적재 및 하역 등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물류기기의 규격이 제각기 다르다면 훌륭한 시설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물류표준화의 핵심은 기본 운송수단인 파렛트의 표준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제품생산 뿐만 아니라 유통의 전 과정에 이르기까지, 기계화·자동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파렛트의 채택은 이제 일부 대기업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모든 제조업체가 조만간 파렛트에 의한 화물운송체제에 영향을 받을 전망이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며 국가에서 권장하는 표준파렛트를 채택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함께 일관수송용 평파렛트를 1,100×1,100mm 규격인 TII형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이의 보급확대를 정부시책으로 적극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다른 규격의 파렛트를 채택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국가 표준파렛트로의 전환이 쉽지 않아 표준파렛트의 보급 확대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포장표준화는 이러한 장애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유효한 수단이다.
비표준화파렛트를 채택하고 있는 기업이나 파렛트를 아예 사용하지 않고 있는 기업들이 지적하는 공통사항은 표준파렛트 사용시 파렛트 적재효율이 기존방법보다 떨어진다는 것이다.
포장표준화의 핵심 내용중의 하나는 기존의 포장제품 규격을 표준파렛트에 적재시 적재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포장규격을 조정하고 일정범위로 표준화하는 것이다. 포장규격의 조정이란 소비자포장인 낱포장 및 속포장은 가능한 한 손대지 않고 운반용 포장인 겉포장 용기의 규격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튼 표준파렛트에 기존제품의 적재효율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포장이 표준화 될 수 있다면, 물류 표준화의 효율도 높아지고 궁극적으로는 원가절감의 효과도 커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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