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3-02 15:38

물류동향/과다한 물류비용으로 몸살 앓는 비디오시장

추적! 비디오물류
과다한 물류비용으로 몸살 앓는 비디오시장

우리생활에 깊숙하게 파고든 비디오산업. 그러나 이
비디오시장도 고비용 저효율적인 유통시스템상의 푸쉬
영업체제, 파행적인 영업판매전략, 과다한 물류비용 등으로
총체적인 위기상황에 빠져있다. 그러나 최근 (주)한일로지텍
물류혁신연구소와 오세영 동덕여자대학교 교수가 공동
연구한 ?A국내 비디오물 산업 유통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연구?B에서는 기존의 비디오유통실태조사와 함께
공동물류시스템 등 향후 개선방안도 제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에 본지는 최종 보고서를 긴급입수, 요악분을
지난호에 이어 게재하기로 한다.

5. 비디오 유통구조 개선방안

1) 상물분리리와 비디오 유통구조 개선방안
우리나라에서 한 해 동안 발생하는 물류비용은 '94년 기준으로 매출액대비 14.3%로 약 71조에 달하고 있다. 이는 선진국 일본의 8.8%, 미국의 7.9%에 비하여 약 두배에 가까운 수준으로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주요한 원인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유통시장의 전면개방, 세계기업의 국내시장 잠식,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 및 IMF한파 등 급속한 유통환경의 변화는 국내 비디오 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생존차원의 절실한 대책이 요구되는 시점에 처해있다.
국내 비디오산업의 물류비 실태를 분석해 보면 '97년 기준 매출액비 17.4%로 일본의 6~7%에 비해 배이상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같이 구조적으로 낙후된 유통구조와 높은 물류비는 산업전체의 수익성 감소 및 경쟁력 제고의 저해요인으로 등장한지 오래다.
물류비 급등 원인을 순차적으로 살펴보면 기업별 개별유통 대응에 따른 중복·과잉·낭비업무 발생, 상류와 물류가 분리되지 않는 중복 과잉업무 발생, 운송·보관·하역업무 등의 불합리성, 주문·생산·출하·정보관리·시스템의 낙후성 등을 지적할 수 있으며 기존 메이커, 유통업체, 소매상 등의 영세성 및 무질서한 유통질서, 과잉경쟁에 따른 밀어내기 판매방식 등 여러면에서 전근대적인 낙후성과 구조적 모순을 나타내고 있다.
지금까지 앞장에서 밝힌 비디오산업의 유통환경 분석, 비디오산업의 시장규모 분석, 외국의 비디오물 유통구조 분석, 셀스루 비디오시장 확대방안 등에서 나타난 문제점 등의 해결 방안으로는,
첫째, 상물분리(商物分離)에 의한 판매와 물류 구분으로 업무의 전문화, 효율화를 꾀해야 되겠으며
둘째, 물류공동화 추진으로 유통단계 축소와 비용절감을
셋째, 유통 물류정보 시스템 재구축 등을 들 수 있겠다.
이와같은 개선방안의 실천에 따라 선진국 수준의 공동 물류 시스템 구축을 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물류비 절감은 물론 서비스 증대,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바람직한 비디오산업, 유통구조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를 다시 각론적으로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해야 되겠으나 여기서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어느 분야 등 산업분야는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선진산업과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 비디오산업의 볼륨과 규모는 그 자체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유통구조 개선의 기본사업으로 비디오 업계는 물론 음반업계, 게임 소프트업계의 동시 참여가 바람직하고 이를 전제로 추진해야 된다고 여겨진다.
참고로 IMF시대 복합불황하의 유통합리화 전략을 선진국 사례로부터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비디오, 음반, 출판 등 ‘모든 산업분야의 구조조정’을 들 수 있다. 여기서 구조조정이란 수익성, 사업성, 장래성이 없는 분야, 조직, 기업을 재조정 구축하는 것으로 이는 이익확보 차원이 아니라 살아 남기 위한 생존차원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경영방식, 역사, 규모, 보다 새로운 환경적응과 가치창출이라는 전략속에 보다 정책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개념속에 투자되는 혁신과제라 볼 수 있다. 이러한 구조조정 속에 재구축, 제휴, 합병, 퇴출, M&A, 아웃소싱, 전문화, 해외조달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비디오업계도 필연 과제로 대두되어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가에 따라 경쟁력 차이는 물론 생존차원의 결과가 나오리라 여겨진다.
둘째, ‘상물분리를 통한 고비용 저효율 타파’라 할 수 있다. 고도성장기를 지나 성숙안정기 내지 마이너스 성장기에 들어서면 어느 분야든 자연스런 구조개편, 즉 도산기업과 성장기업이 확연히 구별되어 나타난다. 기업의 본질은 이윤확보에 있다고 볼 때 이윤이 없으면 도산이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윤확보를 해야한다. 그런데 이러한 어려운 환경속에 이윤확보란 상대적으로 더욱 힘든 것이며 이 이윤은 어디서 찾아야 되는가 하는 점과 어떻게 확보해야 되는가 하는 점에서는 효율향상 및 내부 코스트절감의 과제가 크게 중요시 되는 것이다. 여기에 판매·영업, 물류의 효율향상과 구조적 비용절감을 통한 경영 이익확보 차원의 상물분리가 자연적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다.
셋째, ‘물류 공동화 추진’을 들 수 있다. 물류 공동화는 2개이상의 회사가 공동목표를 통해 물류를 같이 수행하는 것으로 공동물류를 통한 원가절감 및 전체 효율향상에 그 목적이 있겠다. 이 물류 공동화 추진도 불황기에 접어들면 여러 형태로 발달되어 물류업무를 효율화시키는 필연과제가 되는 것이다.
넷째, ‘유통 정보 시스템의 재구축’을 들 수 있다. 유통행위가 이루어지고 물자가 흘러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보가 있어야 하며, 현재의 주문, 생산, 출하, 관리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어 새로운 시스템구축을 통한 업무혁신 내지 생산성 향상, 정확한 실물관리, 새로운 수요창출, 서비스 증대 등 고도화된 유통구조 개선 수단으로 정보 시스템의 재구축이 요구되는 것이다.

2) 비디오 공동물류시스템 구축방안
국내 비디오 유통구조의 개선방안으로는 ‘상물분리를 통한 공동물류 시스템 구축’으로 압축할 수 있다. 지금까지 비디오 유통시장의 구조가 다단계이고 전근대적이며 고비용 저효율구조로 되어 있어 비디오산업 전체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경쟁력이 저하되어 생존위기까지 처하게 되었다. 이를 개선하고 비디오 산업을 향후 유망 벤처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유통구조 개선방안은 아래 그림 ?A비디오 유통구조의 발전적 방향?B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비디오 제작사 즉, 소프트 메이커와 유통회사 도소매상 소비자를 연결하는 ‘비디오 공동 물류회사’설립을 발전적 방향으로 제시하고 구체적인 설립,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동물류 시스템 구축의 의의>
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으로 물류비 절감 ?A 고비용 개선
② 상물분리를 통한 판매영업의 전문화 및 물류활동 전문화 ?A 저효율 개선
③ 유통구조 개선 ?A 공동이익 증진
④ 고객요구의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 대응 ?A 서비스증대
⑤ 소량, 다빈도 요구대응 ?A 리드타임 단축
⑥ 물류단지 건설을 통한 물류 수급의 집중화,
효율화
⑦ 물류 표준화, 모듈(MODULE)화 추진
⑧ 교통혼잡 개선
⑨ 환경오염 방지
⑩ 에너지 방지
⑪ 3D업무 회피 등 어려운 물류환경 극복

비디오 공동물류 시스템의 가장 큰 의의는 상물분리를 통한 영업력 강화와 체계적인 물류 전문회사 설립운영으로 비용절감 및 효율증대에 있다고 여겨진다. 이와같은 공동 물류시스템 구축은 이미 일본에서는 1975년에 추진된 사항으로 우리는 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우리 나름대로의 실질적인 공동물류 회사를 설립하여 메이커 도매상, 판매점 모두가 이익이 되도록 하는 유통구조 개선수단이라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여겨진다.

6. 국내 비디오 유통정책 방향 및 진흥방안

1) 기본정책 방향
국내 비디오산업의 진흥을 위한 대책과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적인 정부차원의 지원방향은 기본적으로 네가지 차원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오늘날 국내 비디오산업은 1조원 시장이라는 거대한 시장규모 속에서 디지털비디오시대의 도래와 함께 차세대 영상물 유통관련 핵심산업으로 부상하여 21세기 국가전략 산업인 영상소프트 산업 분야의 하나로서 정착된 이상 산업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비디오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국내 비디오산업에서 전근대적인 유통체제를 개선하여 저비용 고효율적인 산업구조 형태와 유통 물류시스템 구축을 통한 국내 영상업계 육성과 활성화 차원에서 진흥시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국내 영상물 유통환경을 둘러싼 유통정보화 내지는 제도정비 등 인프라 조성을 통해 지속적인 비디오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산업 제도적 측면에서 영상산업 진흥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넷째, 이러한 유통체계 개선사업, 유통 물류단지 조성시에 정부차원의 부지지원, 세제 및 자금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2) 비디오산업 활성화 및 진흥 방안
상기와 같은 비디오 유통정책에 관한 기본방향을 토대로 영상물 유통정보센터 설립, 물류단지 조성, POS시스템, 바코드 부착, 공동 홀로그램 부착제 시행, 공동 물류시스템 구축, 영상소프트 박람회, 영상 도서관 내지는 영상소프트 박물관 조성, 영상 문화이벤트 활성화, 홀드백 기간 설정의 법제화, 비디오산업 진흥기금 조성, 영상 종합 연구소 설치 등 다각적인 영상물 산업 진흥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1) 영상물 유통업계 대응체제 구축 방안
① 영화산업 위주 차원이 아닌 영화수익 창구 효과가 가장 큰 영상미디어 산업으로서 비디오산업과 음반산업에 대한 균형있는 영상산업 전반적인 발전과 진흥을 위한 ‘영상물 유통정보센터’를 설치한다.
② 영상물 유통개선 차원의 유통정보화와 물류공동화를 통한 ‘물류 배송단지’ 조성과 물류 전문회사를 설립 추진한다.
③ 디지털 비디오(DVD) 정보센터 설립운영

(2) 산업육성 및 수요창출 지원
① 영상물(비디오물, DVD소프트 등) 사전제작 지원제도
② 우수영상물 수출지원제도
③ 오리지널 비디오 영화(V시네마) 제작 지원제도
④ 사적복제 보상금제도 도입
⑤ 초중등 교육기관 영상반 클럽활동 운영 및 영상실 설치 지원
⑥ 영화 관람기회와 비디오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비디오문화 이벤트를 확충 실시한다.
⑦ 영화 필름센터와 같이 보관성이 뛰어나고 감상하기 편리한 비디오 패키지의 특성을 살펴 각종 비디오, 음반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한 영상 도서관 내지는 영상 박물관을 조성하며 우수한 비디오물과 음반물에 대해서는 해외홍보와 지원을 통해 비디오·음반 라이센스 산업도 병행한다.
⑧ 비디오산업은 영화산업 발전을 위한 수익 창구 효과가 가장 뛰어난 매체인 점을 고려하여 비디오엑스포(미국의 VSDA 컨벤션행사나 일본의 VIDEX 등)와 같은 영상소프트 박람회를 개최한다.

(3)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개발 지원
① 영상소프트산업에 대한 진흥대책 연구, 시장통계, 유통 현황분석, 영상전문가, 영상마케팅 교육및 연수제도 등 각종 학술적 조사, 연구사업을 위한 ‘영상 미디어 종합연구소’ 내지는 대학내 ‘영상 마케팅학과’ 설치 등이 필요할 것이다.
② 영화만이 콘텐츠 중심인 시대가 아닌 오늘날 오리지널 비디오, 게임소프트와 연계된 ‘무비웨어’ 캐릭터 등 다양한 콘텐츠 창출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시대인 점을 고려하여 영상관련 기획 전문가, 프로듀서 등 영상전문 개발 인력양성에 대한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③ 콘텐츠가 미디어를 지배하는 영상소프트 중심시대인 오늘날 콘텐츠(영상소프트) 개발을 위한 산학 합동 공동연구에 대한 정부차원의 개발지원이 요청된다.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적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가 홍보효과는 물론 영상소프트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영상산업관련 제도적 정비
① 영상관련법의 일원화 및 규제완화
② 비디오샵의 복합화, 대형화 유도 지원
③ 비디오렌탈용과 셀스루용의 홀드백기간 정립
④ 비디오 패키#지와 케이스의 회수 및 처리문제
⑤ 공동 홀로그램 부착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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