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1-02 16:57
공동수배송시스템의 도입방법과 문제점
본지는 작년 12월호부터 이미영 동서대학교 국제물류학과 교수가 기고하는
물류관리사 예상 시험문제를 게재하고 있다. 각 단원의 요점사항 정리와
함께 예상 시험문제와 간단한 문제풀이로 이루어지는 이 칼럼에 대해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편집자주 >
Ⅰ. 序
공동화에 의한 물류효율화는 집하 및 수배송,시설, 물류작업, 차량, 정보시
스템, 물류서비스수준까지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 특히 물류효율화를 위
한 원칙은 대량화, 공동화를 통한 물류량 규모의 경제를 가져올 수 있는 방
법을 찾는 것이다.
공동수배송시스템의 구축에 있어서는 크게 화주공동형과 운송사업자 공동형
이 있으나 화주공동형을 중심으로 시스템 설계작업상의 방법과 문제점을 중
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본고에서는 공동수배송시스템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주요사항으로서 1)시스템의 내용 또는 시스템으로 커
버할 수 있는 범위의 명확성 2)운용방식, 즉 집배방식의 결정 3)공동수배송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켜야만 하는 전제조건 등을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Ⅱ. 시스템의 내용과 서비스 수준의 결정
도매업자의 배송은 서비스 수준이 다른 몇개의 수배송으로 나누어져 있다.
여기서 도매에서 소매까지의 배송내용을 명확히 분류, 검토해야 한다.
수송거리로 도매업자의 수송을 분류하자면, ①도시내, 근교에 입지하는 단
골거래처(소매업자)로의 근거리 배송과 ②지방에 입지하는 도매업자 및 소
매업자를 대상으로 한 노선트럭편을 이용하는 장거리 수송으로 나뉘어진다.
①의 배송으로는 송달처에서 보면, (1)다수의 소매점을 대상으로 한 배송
과 (2)특정의 백화점, 판매점을 대상으로 한 배송이 있고, 뒤에 것은 운송
업자에 위탁하거나 독립해서 하는 경우가 있다.
이상과 같이 도매업자의 배송은 거리, 송달처에서 보면 몇개의 수송으로 분
류되며, 각각의 수송서비스 수준은 다르다. 여기서 구체적으로 각 수송의
특징을 검토하고, 병행시켜서 공동수송시스템의 조직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
자 한다.
1. 도시내 근교의 배송
가장 비싼 서비스수준이 요구되는 수송이 도시내 근교의 단골거래처의 배송
이다. 이 배송은 소량·다빈도의 배송인 것이 특징이고, 주문할 때 즉석으
로 배달해야만 하는 신속, 고밀도의 서비스가 요구된다. 이 때문에 소형화
물 자가용차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앞에 서술한 대로 영업, 수금 등의 영
업행위가 부대하고 있다.
도시내 근교의 소매점에 대한 공동수송은 공동화에 의한 집하 업무가 새롭
게 발생하기 때문에 서비스 수준은 종래의 수송보다 조금 저하된다. 그러나
서비스 수준이 저하하는 부분, 즉 당일배송 혹은 긴급배송의 발생빈도는
각 기업이 행하고 있는 배송 전체에서 보면 금액은 결코 높지 않다. 이것들
의 예외적인 사항에만 구애되지 않도록 관련시킬 필요가 있다.
동시에 가능한한 종래의 서비스 수준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예를들면, 당일
오전 중으로 접수한 화물은 당일중에 배달한다고 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짜
는 것도 필요하고 그 결과, 참가자를 보다 많이 모집할 수 있도록 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최근 도시화의 진행과 함께 도매업의 판매권이 확대되
고 도심에서 떨어진 교외로의 배송도 증대하고 있다. 이 구역으로의 배송은
도시내와 비교하면 배송밀도가 낮아 비효율적인 배송이 되는 경우가 많아
진다. 이와같이 물류량이 적고 또한 빈도도 적은 화물을 집약해서 공공수송
에 참여시킴으로써 서비스수준도 높이고 차량의 적재율도 향상시키게 되어
그 배송효과는 증대할 수 있을 것이다.
2. 납품대행수송
동일 도시내 근교의 배송에서도 납품대행의 경우에는 다음날 배송이 일반적
이기 때문에 공동화의 대상이 되기 쉽지만 백화점, 양판점의 납품은 가격표
를 붙이고, 검품 등 수송이외의 업무가 부수하므로 배달처인 백화점, 판매
점과의 충분한 타협이 필요하게 된다.
이 납품대행을 공동화하기 위해서 다수의 도매업자가 공동으로 전면적인
업무를 위탁할 수 있는 업자를 찾는 일은 개개의 기업으로는 곤란하지만 공
동수송 추진주체로써 복수의 대행업자 중에서 최우량 대행업자를 지정하고,
공동수송시스템에 참가시키는 것은 가능하다. 또대행요금을 통일해서 이용
하기 쉽게 하는 등의 방법을 고안하고 이들 납품수송의 합리화를 검토하는
것은 의의가 있는 일이다.
3. 장거리수송
도매업자의 지방배송에 대해서는 이미 노선업자에게 수송을 위탁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 장거리 수송의 공동화 조직에는 2개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 첫째로, 종래 다수의 노선사업자가 개별적으로 집화하던 부문을 1개사
혹은 소수의 운송업자에게 위탁하여, 일괄집화를 행하도록 집화업무의 공동
화를 꾀하는 것이다.
둘째로, 각 도매업자에게 거래하고 있는 무수한 노선업자 중에서 소수의 지
정노선업자를 선별하여 간선수송을 위탁하는 지역간 수송의 집약화가 필요
하다.
이와같은 장거리 수송에 관한 공동화는 서비스 수준상 종래와 별다른 변화
가 없기 때문에 공동화를 조직하기가 쉬울 것 같으나, 이미 언급한 바와 같
이 다수의 노선업자를 집약하기 위해서 운송사업자와의 조정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도매업자가 지방에서 매입한 매입화물에 관해서는 같은 시스템을 고려
할 수 있지만, 출하시스템이 궤도에 오르고 나서 시스템의 확대로써 고려
하는 편이 실패가 적다고 생각된다.
공동수배송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행하고 있는 서비스 수준을 기초로
참가 사업자가 출입하기 쉬운 곳부터 조직해갈 필요가 있다. 또, 실제로
성공하고 있는 사례에서도 시스템이 궤도에 오를 때 까지는 많은 시간을 필
요로 하고 참고 견디어 갈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Ⅲ. 집·배송방식의 결정
공동수배송을 하기 위해서는 각 이용자의 화물을 거점까지 집약할 필요가
있어 새로운 집화작업이 발생한다. 이 집화와 배송의 형태에 의해 많은 패
턴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그 방식별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집화배송공동형
집화배송공동형은 집화와 배송을 공동화 한 경우로서 도시내 근교의 배송에
관한 공동화이다. 이 경우에도 ①집화한 화물을 거점에서 방면별로 배달하
거나, 직접 거점에서 각 방면으로 배송할 경우와 ②거점에서 각 지역의 저
장소로, 저장소에서 각 고객에게 배송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저장소를
설치하는 방식으로는 거점에서 저장소까지의 반송이 발생하기 때문에 새로
운 경비가 생기는 이점이 있다. 반면 공동수배송을 위해 시설을 분산할 경
우에 거점에 상품을 거치시킬 필요가 없다는 잇점도 있다. 게다가 운송 사
업자의 기능분담이 파악하기 쉬운 점도 있다.
2. 배송공동형
배송공동형은 화주 또는 화주수배의 운송사업자가 거점까지 화물을 지참하
고, 이후 고객까지의 배송을 공동화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장거리 수송
되어 온 화물을 분류하고 배송하는 경우와 그 업종의 소단위 화물을 적재시
키고 수송하는 경우 등에서 볼 수 있다. 또 전에 살펴 본 집화배송공동형의
예외 시스템으로써 화물지참을 인정하는 경우도 있다.
3. 노선집화공동형
노선집화공동형은 집화단체 혹은 화주 협동조합이 이용 노선사업자를 지정
하고 집화 단체 혹은 조합의 구성원과 한정된 운송 사업자와의 사이에서 일
괄 계약을 하고 노선화물의 집화를 위탁하는 방식이다.
4. 공동납품대행형
공동납품대행형은 백화점, 양판점에 대해서 이제까지 각 도매업자가 각각
납품하고 있던 것을 공동화하는 경우의 패턴이다.
이는 참가 도매업자가 선정한 운송사업자가 참가 도매업자의 백화점, 양판
점의 납품상품을 집화하고 각 백화점, 양판점의 지점별, 매장별로 분류하여
가격표를 붙이는 등의 작업을 한 후 납품처의 검품센터까지 배달하고 검품
을 받아 납품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상과 같이 집화 배송 방식에는 몇개의 방식이 있고, 새롭게 공동수배송을
하고자 하는 경우 패턴에 집착하지 말고 참가 도매업자의 특성에 따라서
위탁할 수 있는 운송 사업자와의 조정 등을 고려해서 각 참가 사업자에게
가장 적합한 패턴을 선택할 수 있으면 된다.
Ⅳ. 공동수배송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전제조건
공동수배송은 거래조건에 따라서 배송조건이 다른 복수의 화주가 모여서 한
개의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배송조건을 통
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본 항에서는 이러한 공동수배송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몇가지 전제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상류와 물류의 분리를 통해서 공동수배송시스템이 물류공동화의 방식으
로 인식될 것
이제까지 공동수배송에 대한 불만으로써 「배송시에 고객으로부터 직접주문
을 받을 수 없다」「클레임문제를 직접 처리할 수 없다」「기업비밀이 누설
된다」등의 예를 들 수 있다. 그러나 공동수배송은 어디까지나 물류에 관한
공동화이며 물류에 관한 효율화의 추구이다. 따라서 상거래에 관한 문제를
공동수배송시스템에 관련시키면 시스템 전체가 손상될 염려가 있다.
2. 설정한 서비스 수준은 엄수할 것
공동수배송시스템의 기초인 서비스 수준은 시스템의 여건으로써 주어지는
것이고 그에 충분히 상응하는 시스템을 운용해야만 하는 것을 인식할 필요
가 있다.
3. 집화시간, 수주장소가 엄수될 것
공동수배송 참가업자의 입장에서는 「집화시간에 제한이 있다」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운송업자의 입장에서는 「수주장소를 알 수 없다」라는 불만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집화시간, 수주장소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
용해가기 위해서 지켜야만 하는 최저조건이며 이를 엄수할 필요가 있다.
4. 출하화물의 상태 및 화주의 책임한도를 명확히 할 것
집화차에 적재하는 화물이 운송 중 느슨해지지 않도록 출하화물의 상태는
상자 등에 의한 수송포장을 의무화시키든가, 개별수송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용용기를 개발하든가 등의 조치를 취할 뿐만 아니라 화물수량만을 검수하
고 품명, 배달처 등의 검품은 화주가 책임지고 행한다는 것을 명확히 해 둘
필요가 있다.
5. 전표의 통일을 도모할 것
공동수배송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해가기 위해서는 사무의 간소화가 꼭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표준화된 배송전표를 사용하는 것이 전제가 되어
야 한다. 조속하게 이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통일전표로 배송하고 후에 각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용전표를 배달하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다.
6. 시스템 전체를 관리할 수 있는 정보처리 부문을 설치할 것
공동수배송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보처리를 원활하게 하
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각종 정보를 집약하고 시스템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들 각종 정보를 분석하고, 일상의 정보처리를 체
크할 수 있는 정보처리부문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통일적인 운임·요금을 결정할 것
운임요금의 결정은 참가화주와 운송사업자간의 상담에 의해 조정되어 결정
되겠으나 공동수송의 경우에는, 특히 예외처리 기준을 명확히 하여 통일된
운임·요금을 규정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긴급배송, 반품처리 등의 배
송시에 물건대금의 수불까지 대행하는 경우에 화주의 이해를 토대로 그 업
무 수행에 필요한 실비금액을 통일적으로 결정할 필요가 있다.
Ⅴ. 맺음말
상기에서 화주의 입장에서 본 공동수배송시스템의 도입과 문제점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나 공동수배송시스템의 다른 한편의 담당자인 시스템 운영부문을
위탁받은 운송업자에게도 공동수배송에 의해서 차량의 적재효율이 향상되
거나 안정적인 영업행위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반면에 운송
업자 측면에서의 시스템운용상의 문제점도 많이 발생한다.
그 중에서 몇가지 문제점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취급화물량의 지역적 불균형이 발생된다. 둘째, 집약한 화물을 분류
할 시설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가 있다. 셋째, 출화물의 저녁집중화에 따른
분류요원의 적정배치가 곤란하다.
넷째, 집화마감시간이 대부분 오후가 되기 쉬우므로 야간작업이 증대된다.
다섯째, 원칙적으로 시스템 이외의 예외처리가 많아 적재율 향상에 어려움
을 겪을 경우도 있다. 여섯째, 복수 사업자에 의해서 위탁된 경우에는 지역
배분에 불공평이 발생한다. 일곱째, 기존 운송업자와의 심한 경쟁에 의한
덤핑행위가 발생될 우려가 있다. 여덟째 운임개정시 신운임의 적용이 쉽지
않다.
이와같이 공동수배송시스템의 실행에 따른 문제점은 모두 시스템의 전제조
건이 지켜지면 대부분 해소되고 화주인 도매업자와 위탁운송사업자간의 신
뢰관계에 의해서 해결될 수 있는 성격의 것이다. 따라서 공동수배송 시스템
에 참가한 사업자의 조건을 정비하고 시스템의 내용과 방식이 결정되면 시
설, 차량 등의 검토가 요구되며, 끝으로 자금조달, 행정수속 등을 마치면
공동수배송이 원만하게 개시될 수 있다.
화물운송론 - 공로운송 -
1. 공로운송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신속하고 정확한 문전운송
나. 다양한 고객요구 수용
다. 원활한 기동성과 신속한 배송
라. 수송량에 대한 부가가치가 높다
마. 대규모 자본 투자
☞ 비교적 적은 투자 비용이 든다
▷ 공로운송 특징
- 기동성과 신속한 배송(High Mobility and Delivery)이 가능하다는 점
- 단거리 수송에서는 철도보다 경제성이 높다는 점
- 단거리 문전수송으로 화물파손율이 극히 낮다.
- 다양한 고객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 차종차량이 풍부하고 다종다양한 화
물을 수송수요에 부합된 형태로 집배화 할 수 있다.
- 규모의 경제에서 오는 이익과의 관련이 없어 투자가 용이하다.
- 수송단위가 소량이고 에너지 다소비형의 수송기관이라는 점. 따라서 에너
지 효율이 나쁘고 운반 생산성이 낮다.
2. 화물자동차의 구조에 의한 분류에서 종류가 다른 하나는?
가. 덤프차
나. 믹서차
다. 분립체 운송차
라. 풀트레일러
마. 액체 운송차
☞ 풀트레일러는 트레일러의 한 종류이며, 나머지는 전용 특장차에 해당한
다.
3. 다음 중 자동차 종류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가. 실내하역기기 장비차
나. 측면 전개차
다. 분립체 운송차
라. 적하·하역 합리화차
마. 시스템 차량
☞ 분립체 운송차는 전용 특장차에 속하며, 나머지는 합리화 특장차에 해당
한다.
4. 다음 중 측면 전개차가 아닌 것은?
가. 밸런스 보데차
나. 탈착 보데차
다. 걸윙 보데차
라. 아코디언 밴
마. 토터라이너
☞ 탈착 보데차는 시스템 차량에 속한다.
* 실내하역기기 장비차: 하대상면에 롤러 컨테이너, 로더용레일, 파렛트 이
동용 파렛 슬라이더 또는 컨베이어 따위를 장비함으로써 상면하역의 합리화
를 노리는 특장차
* 측면전개차: 화물에 시트를 치거나 로프를 거는 작업을 합리화하고 동시
에 포크리프트에 짐부리기를 같이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
* 적하·하역 합리화차: 리프트게이트, 크레인 등 장비하고 쌓기, 부리기
작업의 합리화를 노린 차량
* 시스템 차량: 트레일러 방식의 소형 트럭
5. 자사차량 이용시 장점이 아닌 것은?
가. 유통업체의 경우 벽지나 오지까지 배송이 가능
나. 화물파손이나 도난방지의 효과
다. 화물추적정보시스템의 가동이 가능
라. 운전기사를 통해 사무처리가 가능
마. 귀로시 타사 화물을 픽업할 수 있어 공차 회송율을 줄일 수 있다.
☞ 타사 화물 픽업은 영업용 차량 이용시 장점이다.
6. 영업용 차량 이용시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돌발적인 수용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 가능
나. 수송 능률, 능력, 유통성이 높다.
다. 운전기사를 통해 사무처리가 가능하다.
라. 귀로시 타사 화물을 픽업할 수 있어 공차 회송률을 줄일 수 있다.
마. 화주는 차량에 대한 설비투자와 인력투자가 필요없다.
☞ 다. 는 자사차량의 장점이다
7. 자가용 운송보다 영업용 운송을 선호하는 이유로 적절치 못한 것은?
가. 수송비가 상대적으로 저렴
나. 안정된 수송이 가능
다. 연간 수송능률 향상
라. 관리수준이 높고 노동력이 풍부
마. 복화율, 실차율, 설비가동율 등에서 유리
☞ 라. 는 자사차량의 장점에 해당한다.
8. 차량배차 담당자의 자동차에 대한 지식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차량 적재 정량
나. 최대 적재 부피 화물량
다. 안전 적재량
라. 화물 규격, 형태, 특징
마. 차량 평균속도, 연료소모 및 연료탱크 용량
9. 트랙터 자체에 보데가 있고 트레일러도 견인하는 것으로 자기중량과 화
물의 전중량을 자기의 전후 바퀴만으로 흡수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트레일러는?
가. 세미트레일러
나. 더블트레일러
다. 풀트레일러
라. 폴트레일러
마. 평보데트럭
10. 화물자동차의 최대의 장점은 무엇인가?
가. 대량운송
나. 저렴한 운임
다. 다빈도 소량배송
라. 화물 파손율이 낮다
마. 문전배달
☞ 화물자동차는 생산지에서 최종소비지까지의 문전 완결력(door to door)
이 최대의 장점이다.
11. 공로운송의 장점으로 잘못 말한 것은?
가. 문전에서 문전으로 수송서비스를 탄력적으로 행할 수 있다.
나. 중간하역이 불필요하다.
다. 포장의 간소화와 간략화가 가능하다.
라. 다른 수송기관과 연동하지 않고 일관된 서비스를 할 수가 있어서 싣고
부리는 회수가 적어도 된다
마. 수송단위가 작다.
☞ 수송단위가 작은 것은 공로운송의 단점이다. 또한 연료비나 인건비(장거
리의 경우) 등 수송단가가 높으며, 소음, 진동 또는 광화학 스모그 등의 공
해문제, 가솔린의 다량소비에서 오는 생자원, 생에너지 문제 등 해결하여야
할 문제가 많다.
12. 공로화물운송의 문제점으로 틀린 것은?
가. 영업용화물자동차 증가
나. 공로운송에의 지나친 의존
다. 도로 및 기간시설의 부족, 장비의 부족
라. 운송업체의 영세성
마. 동일구간의 중복수송증가로 수송 미분화 가중
☞ 자가용화물자동차의 이용증가로 인하여 차량적재율 저하 및 공차가 과다
발생된다. 또한 차종별 특성을 고려한 운행 미흡(소형차량 : 단거리 수송,
중대형차량 : 장거리 수송)과 타화물 수송수단간의 연계 미흡 등의 문제점
이 있다.
13. 공로화물수송체계의 발생원인별 문제점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시설 및 운영측면에서 화물정보망의 미비
나. 시설 및 운영측면에서 운송비용 상승
다. 법규 및 제도측면에서 시장참여 규제
라. 시설 및 운영측면에서 규제에 따른 지입제 성행
마. 화물자동차운송사업측면에서 경영의 전근대성 및 영세성
☞ 지입제는 화물자동차운송사업측면에서의 문제점이다.
참고로 지입제 운영은 운송회사 차량의 T.O를 이용하여 개인이 차량을 구입
등록하고 T.O사용에 대한 권리금과 매월 일정한 관리비를 납부하고 그 운
송회사에 소속된 차량처럼 영업행위를 하는 형태를 말하는데 특히 우리나라
중소운송회사의 경우에는 대부분 차량이 지입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약95
%가 지입차량)
14. 운송형태에 따른 분류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집배운송 : 이원적수송이나 복합수송을 위하여 화물을 화주에서 화물터
미널, 터미널에서 화주 문전까지 운송해주는 형태
나. 간선운송 : 터미널에서 착지터미널이나 고객 문전에 대형화물, 장거리
로 운송해주는 형태로 중·대형 차량이 이용된다.
다. 배송 : 주로 장거리운송으로서 수송이라고도 말한다.
라. 노선운송 : 정해진 노선에 따라 운송하는 형태로 관청으로부터 인가받
은 노선 및 운행계 획에 따라 운송한다.
마. 집화 : 다수의 송화주 화물을 수집, 터미널이나 집화장으로 운송하는
형태로 주로 소형 차량을 이용
☞ 배송은 화물을 수화주에게 인도해주는 운송이다.
15. 단거리 운송시 공로운송이 철도운송보다 경제성을 가지는 요인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대량운송
나. 주정차비용
다. 1회 운송시의 한계비
라. 간접비
마. 소량운송
☞ 대량운송은 철도운송의 장점이다.
16. LCL 수출화물의 육상운송절차로써 맞는 것은?
1) 트럭회사와는 화주와의 운송계약에 따라 발송지에서 화물을 싣고 CFS나
내륙데포까지 운송
2) 내륙 데포에 도착한 다음 화물을 행선지별로 분류하여 공 컨테이너에 적
입한 다음 FCL 화물과 동일한 절차를 수행
3) 화주로부터 컨테이너장치장이나 내륙데포까지 운송신청의 접수
4) 트럭회사는 CFS나 내륙 데포까지는 일반트럭이나 트레일러로 운송
가. 1-2-3-4
나. 4-3-2-1
다. 2-3-1-4
라. 3-2-1-4
마. 3-1-4-2
17. 내륙운송에서 가장 성공한 컨테이너 운송방식은?
가. 직행수송
나. Freight Liner 방식
다. Unit Train 방식
라. 야드 집결 운송방식
마. 직행운송방식
☞ 프레이트라이너수송은 컨테이너수송이라고도 하는데, 철도와 화물자동차
로 일관수송이 가능하다.
18. 협의의 수송에 있어서 선박수송의 경우 대량성과 저렴성, 철도수송의
경우 장거리와 규칙성, 자동차의 경우 단거리와 기동성 등이 있다. 그러면
수송에 있어서 공급에 관한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물품의 생산과는 달리 수송서비스에서는 미리 만들어 둔다거나 재고를
보관해 둘 수 없다.
나. 협의의 수송의 경우, 거대한 설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공급력의 지역
적 독점발생이 쉬 운 반면 복잡하고 유동적인 수요에 대해서는 탄력적 대응
이 어렵다.
다. 수송업자 뿐만 아니라 널리 일반인도 공급력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급력의 질과 양을 조정하는 것이 혼란스럽다.
라. 수송서비스는 출발지, 경유지, 도착지 등과 같이 이동하면서 분산되어
수행된다.
마. 계절, 달, 요일 혹은 시간에 따라 수요의 증감이 발생하는 등 상당한
파동성을 갖고 있다.
☞ 마. 는 수송에 있어서 수요의 특징을 말하고 있다.
19. 우리나라 자동차 수송업을 규모별로 분류하면 일반적으로 경영규모가
작고, 사업자 수가 많은 지역이 많고, 트럭은 대부분이 중소기업이 차지한
다. 그러면 영세기업이 많은 사업의 특징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특정구역의 트럭 사업자에 있어서 기업규모의 크면 경쟁력이 강하다.
나. 많은 자본 없이도 시작이 가능하다.
다. 특별한 기술적 요소를 필요하지 않는다.
라. 자금 격차가 적다.
마. 규모의 크기에 의한 메리트가 비교적 적다
☞ 규모의 크기에 의한 경쟁력이 강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20. 현재 트럭 수송은 국내 수송이 주역을 차지하고 있다. 그 이유로 바르
지 못한 것은?
가. 트럭수송의 기동성이 산업계에 적합하다.
나. 라이벌인 철도수송과 경쟁원리가 적용되었다.
다. 도로교통망 등 물류관련 시설면에서 공공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다
.
라. 현재는 소비의 다양화, 소량화가 되고 있다.
마. 종래의 2차 산업 의존형에서 3차 산업으로 전향 경향이 있다.
☞ 과거의 우리나라의 경제에 급속한 발전을 뒷받침한 것은 철도수송이었다
. 그러나, 전반적으로 경제성장에 가장 기여를 한 것은 트럭수송이다. 라이
벌인 철도수송에서는 국철의 화물수송에 독점적 시장지배로 경제원리가 적
용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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