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2-30 10:41

물류관리사가 됩시다.

창고기능의 합리화 방향

본지는 작년 12월호부터 이미영 동서대학교 국제물류학과 교수가 기고하는
물류관리사 예상 시험문제를 게재하고 있다. 각 단원의 요점사항 정리와
함께 예상 시험문제와 간단한 문제풀이로 이루어지는 이 칼럼에 대해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편집자주 >

Ⅰ. 序

창고란 제품이나 원재료 등의 재화를 보존관리하기 위한 시설을 말한다. 배
송센터 또는 스톡 포인트(Stock Point) 등은 명칭은 다르지만 창고와 유사
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창고의 목적 및 기능은 시장경제시대에 부응하여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재화의 비축적인 의미인 저장에서 물류를 위한 보관으로의 변화가 그것이다
.
최근의 물류관리에 있어서 창고의 의의는 특히 배송센터로서의 입지구조 기
능이 강조되고 재고관리나 집배송과 유기적으로 결합된 물류시스템의 일환
으로서 파악된다.
한편 보관은 창고에 있어서 제품의 품질, 수량 등을 보장함과 동시에 입·
출하가 신속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하기위한 물류활동을 의미한다.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창고가 필요하며, 수량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
해서는 재고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입·출하를 신속하게 실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정리 및 입·출하 기기도 필요하게 되며, 효율적인 보관방법을 검
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창고합리화의 방향, 창고업무와 자동화가 주는 의미,
창고와 유니트로드시스템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창고의 합리화 방향

창고를 합리화하기 위해서는 창고활동상의 생산성 향상과 창고기능의 고도
화 등 2가지 방향에서 창고합리화 목표를 달성하여야 한다. 이러한 목표달
성을 위해서는 수주활동, 발주활동, 재고관리활동, 보관활동, 배송활동 등
각각의 물류활동의 합리화, 효율화를 도모하여 이들의 제반활동을 가장 효
율적으로 연결한 창고기능을 물류활동 전체를 감안하여 시스템화할 필요가
있다.

□ 수주시스템의 합리화
- 판매활동의 합리화
- 전화 및 인터넷수주시스템의 효율화
- 마크시트·마크카드의 활용

□ 발주시스템의 합리화
- 정기/정량방식
- 발주점방식
- 중앙구입방식

□ 수/배송시스템의 합리화
- 다이아그램 배송
- 야간배송
- 공동배송

□ 창고관리시스템의 합리화
- 기계화/자동화
- 공동유통센타 등

□ 재고관리의 합리화
- 상품 및 자재의 표준화, 간소화
재고관리의 대상이 되는 상품, 자재 등 호칭, 품종, 규격, 취급방법, 보관
방법, 수발방식 등을 표준화, 간소화하면 관리효과가 제고 된다.
- 품종의 최소화
ABC분석 등을 사용하고, 취급품종을 필요 최소한도로 억제한다.
- 상품의 코드화
상품을 품번화하고, 회사내외의 청구, 입출고에 대응해야 한다. 특히, 기계
에 의한
처리에는 코드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규격의 통일
업계내에서의 상품규격을 몇가지로 통일하여 제조, 판매하는 경우 품종수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Ⅲ. 창고업무와 자동화

1. 창고업무의 입출고 순서

□ 창고의 입고단계
일반적으로 화주가 창고회사에 상품보관을 의뢰할 때, 기탁자는 기탁신청서
에 필요사항을 기입하고 날인 후 제출한다. 이 신청을 받은 창고회사는 창
고에 수용능력이 있고, 또한 신청된 화물이 보관에 적당하면 입고지시서를
발행하여 반입하여야 할 창고와 일자를 기탁자에게 통지한다. 상품이 창고
에 반입되면 현장 담당자는 개수나 수량 등을 점검·확인 한 후 입고시킨다
. 입고후 창고회사는 기탁자에 대해 입고통지서를 교부한다. 이때 기탁자의
청구가 있으면 입고통지서 대신 창고증권 내지는 화물보관증서, 보관화물
통장을 발행할 수 있다.

□창고의 출고단계
기탁한 상품을 출고하는 경우에는 기탁자는 상품수령증을 작성하고 요금과
함께 창고회사에 제출한다. 입고시 창고증권이나 상품보관증서가 발행되는
경우에는 수령란에 필요사항을 기입하고 날인하여 제출한다. 또한 보관상품
통장이 발행되는 경우에는 그 출고란에 기입하고 날인후에 제출한다.
창고회사에서는 제출된 서류를 확인한 후 출고전표 또는 출고지시서를 발행
하기 때문에 이를 창고의 현장담당자에게 제출하고 상품을 수령한다. 이 경
우 보관상품의 일부만 출고하는 것도 가능하다.

2. 창고설립과 자동화의 의미

상기와 같은 입출고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창고는 유통과정의 단기적인 보관
기능만을 추진하기 위하여 국토·도시계획이나 도시화 현상, 교통환경의 변
화에 따라 새로운 입지조건하에서 건설되어야 한다. 특히, 수도권에 있어서
소비물자의 유통창고는 도시교통환경의 정비대책의 일환으로서 도시주변
및 간선도로, 근린지역에 건설되어야 한다. 또한 이 유통창고는 수도권의
재고 회전율이 빠른 소비물자를 중심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재고품의 보관점
검기능이 요청된다. 이와 동시에 고속도로의 발전에 따른 장거리 트럭수송
의 비율증가를 감안하여 트럭수송중계지의 보관거점으로서 도시주변 인터체
인지 지역에 터미널 창고를 설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터미널 창고
는 대형트럭의 고속도로 이용에 의한 하역빈도 감소 및 고속수송 등을 가능
하게 하고 물류비원가를 절감시키는 창고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철도수송에 있어서는 수송수요증가에 대비하여 역터미널 창고의 대폭
적인 확대 정비가 필요할 것이다. 역터미널 창고는 철도역 구내에 설립되어
철도수송과 연계되어 화물유통합리화와 원가절감에 기여한다. 또한 터미널
창고 설립에 있어서는 수송의 합리화에 대비하기 위하여 표준규격의 파렛트
로 화물을 적재하고 입체보관하는 자동입체창고의 시설이 증가하고 있다.
창고자동화는 ‘On line real time’에 의한 관리체계가 도입되어 온라인에
의한 원격관리체계도입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창고 뿐만 아니라 하역기계
의 원격조작이 가능한 컴퓨터제어 관리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화물수송수요의 증가 및 수송품목의 다양화에 대비하여 일관자동창
고시스템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의 창고업무에는 원료공급자가 복잡하고 제
품의 포장종류도 증가되고 있으며, 원료 입고제품의 출고가 복수의 창고를
경유하거나 입출고의 운송·반송에 있어서도 복수의 루트를 경유하는 등 복
잡·다기능화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창고업무의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서
앞으로는 자동창고의 설립이 물류시스템 구축상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다.

Ⅳ. 창고시스템과 유니트로드

창고와 유니트로드시스템과는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상호 연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본원칙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공간의 효율적인 이용

□ 유휴공간을 최대한 억제한다.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한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보면 쓸모없는 공간을 없
앤다는 것이다. 공간을 잘 이용함과 동시에 계획적이고 단계적으로 부지이
용을 해야하며, 창고전체의 시스템적인 설계가 요구된다.

□ 신중한 보관계획이 필요하다.
창고부지 및 창고건물상의 행정·규제적 제약조건이나 자연적인 제약조건을
사전에 충분이 고려한다.

□ 보관설비기기의 이용
이는 입체화 내지는 고층화를 통한 유효공간의 확보가 기본이며, 작업의 합
리성, 재고관리의 효율성, 창고의 유동성, 하역·운반기기의 활용성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2. 품목특성과 보관장소와의 적합성

□ 동일품종은 일정한 한 곳에 집중화할 것
동일품종이 산재해 있으면 작업효율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장기재고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다.

□ 상품회전특성을 고려하여 보관장소를 결정할 것
고회전상품은 출입구에 인접한 곳에, 상대적으로 회전율이 낮은 제품은 출
입구와의 원거리에 위치시킬 필요가 있다. 단, 시간(거리)과 중량을 고려한
창고내 작업배치의 기본원칙이 최대한 반영되어야 한다.

□ 중량특성을 고려하여 보관장소를 결정할 것
중량물은 저상에, 경량물은 고상에 위치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나 그 기준시
단위당 40∼50㎏을 중량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 표준화와 Module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
입체Rack시설을 이용한 보관물품의 최대확보가 보관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
문이다.

Ⅴ. 맺음말

경제발전이나 산업구조의 변화 등에 따라서 창고·보관에는 생산지에서 소
비지까지 종합관리할 수 있는 창고·보관기능이 요청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 국제화·세계화 속에서 수출지향적 무역성향에서 수출뿐만 아
니라 수입의 확대가 날로 촉진되어감에 따라서 보관 대상화물이 다양화되고
있으며, 이는 창고관리를 종래의 보관공간효율 중점주의 창고관리에서 입
출고효율 중점주의 창고관리로 이행시키고 있다.


화물운송론 - 해상운송 -

1. 다음 중 해상운송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대량운송이 용이하다
나. 장거리운송에 적합하다
다. 운송비가 저렴하다
라. 항만시설에 하역기기 등의 설치가 필요하다
마. 대륙간 운송이 가능하다

☞ 해상운송의 단점으로 이외 기후에 민감하며, 운송시간이 길며, 타운송수
단에 비해 위험도가 높다는 점 등이 있다.

2. 다음 중 해상운송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가. 속도가 느리다.
나. 운행횟수가 적다
다. 계획수송이 곤란하다
라. 화물손상사고의 책임범위가 복잡하다
마. 자유로운 수송로를 가진다

☞ 이밖에 장점으로 국제성 등이 있다.

3. 다음 중 해상운송의 경제적 의의로서 거리가 먼 것은?
가. 생산활동 촉진
나. 무역 촉진
다. 국제수지 개선
라.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
마. 비상시 선박 및 선원을 전력화

☞ 이외 국방상 의의로 비상시 전력물자를 기동성 있게 운반하며, 외교적
의의로는 국위선양이 있다.

4. 다음 중 해상운송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가. 무역 촉진
나. 관련 부대산업 육성
다. 고부가가치 품목 증가
라. 국토방위 수단
마. 국제수지 개선

☞ 고부가가치 품목증가는 항공운송에서의 중요한 역할이다.

5. 세계 해운시장의 변화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선박의 대형화
나. 선박의 고속화
다. 부정기선의 전용선화
라. 편의치적 제도
마. 단기계약 증가

☞ 장기계약이 증가하며, 이밖에 남북·동서문제, 컨테이너선의 운항 그룹
화, 조선기술의 발전 등이 있다.

6. 다음중 정기선운송과 부정기선 운송의 비교로서 틀린 것은?

구 분 정기선 운송 부정기선 운송
가 운송인 보통운송인 계약운송인
나 화물 성격 이종화물 동종화물
다 화물 가치 고가 저가
선박의 수요와
라 운임 운임률(Tariff)적용
공급에 의해 결정
마 운송계약 용선계약서 선하증권

☞ 정기선 운송일 경우 운송계약은 선하증권(B/L)에 의한다.
7. 다음중 정기선 운송의 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가. 공포된 운임률 적용
나. 화물 다소에 관계없이 운항
다. 카르텔 형성이 어렵다
라. 소량화물, 단위당 컨테이너 화물 대상
마. 주로 완제품, 반제품 등 일반 화물 운송

☞ 카르텔 형성이 어려운 것은 부정기선 운송을 말한다.
▷ 정기선 운송(Liner)
무역화물의 운송시 일정한 항로나 시기에 따라 정기선을 이용하는 것을 말
하는 것으로 통상의 포장화물을 운송하는 데에는 정기선을 이용

▷ 부정기선 운송(Tramp)
부정기선 운송은 일정한 항로나 하주를 한정하지 않고 화물이 있을 때마다,
선복의 수요가 있을 때마다 하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따라 화물을
운송하는 것. 대량의 화물, 즉 석탄, 광석, 곡물 등을 운송할 때에는 부정
기선의 선복 일부 및 전부를 용선하여 운송

8. 다음중 부정기선 운송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하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따라 운송
나. 선복 수급이 불균형
다. 비교적 간단하게 사업개시 가능
라. 화주가 다수, 개품운송 계약
마. 운임부담능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화물에 주류

☞ 화주가 다수, 개품 운송 계약은 정기선 운송에 해당한다.

▷ 개품운송계약 - 개품운송계약은 운송인인 선박회사가 다수 송하인의 개
개의 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인수하는 계약
▷ 용선계약 - 용선계약은 화물운송을 위하여 선주로부터 그 선복의 일부
또는 전부를 용선하는 경우의 계약

9. 다음 중 해상 운송 계약에서 개품운송계약으로 잘못된 것은?
가. 다수 송하인의 화물을 혼재하여 운송
나. 정기선이 주로 이용
다. 증거서류로 선하증권이 있다.
라. Tariff Rate를 적용한다.
마. Open Rate를 적용한다

☞ Open Rate는 상황에 따라 변동하는 운임률로서 용선계약에 해당한다.

▷자유운임
해운동맹이 제정·공포하는 표정운임표에는 거의 대부분의 화물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나 모든 화물을 포함시킬 수는 없다. 그리하여 때로는 맹외선(Ou
tsider)과의 경쟁을 고려하여 표정운임표에서 제외시키는 수도 있는데 이
경우의 화물을 자유화물(Open Cargo), 그리고 이 화물에 부과되는 운임을
자유운임(Open Rate)이라고 한다.

▷할증운임
화물의 성질, 형상, 운송방법 등에 따라 기준운임만으로는 불충분한 경우에
적용된다. 이에는 중량할증, 장척(長尺)할증, 고척품(高尺品)할증의 세가
지가 있다.

10. 다음중 용선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나용선: 선박만 빌리는 것을 말한다.
나. 정기용선: 특정기간동안 용선하는 것을 말한다.
다. 항해용선: 한 항구에서 다른 항구까지의 항해를 말한다.
라. 일대용선계약: 항해용선계약의 변형으로 하루단위로 용선하는 계약
마. 선복용선계약: 모든 장비를 갖추고 선원이 승선해 있는 선박을 용선계


☞ 모든 장비를 갖추고 선원이 승선해 일정기간동안 용선하는 것은 정기용
선계약이며, 선복용선계약은 항해용선계약의 변형으로 운상시간에 한 선박
의 선복 전부를 한 선적으로 간주하여 운임을 결정하는 용선계약을 말한다.


11. 다음 표에서 비교분석이 잘못된 것은?

구 분 항해용선계약 나용선계약
가 선장고용책임 선주가 선장임명 임차인이 선장임명
용선자-선복 이용, 임차인이 선박을 일정
나 책임한계
선주-운송 행위 기간 사용 및 운송행위
화물의 수량 임차료는 기간을
다 운임결정기준
또는 선복 기초로 결정
용선자는 재용선자에 임차인은 화주 또는
라 기항담보
대해 없음 용선자에 대해 있음
항해용선 중
마 용선자의 비용부담 부담비용 없음
감가상각비 이외의 비용


12. 다음중 특수선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냉장선 나. 중량물 운반선
다. 가축운반선 라. LASH선
마. 컨테이너선

☞ 컨테이너선은 일반화물선에 속한다.

13. 다음 중 편의치적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Waiver 제도라고도 한다
나. 파나마, 온두라스 등의 조세 도피지의 국적을 취득한다
다. 선원 고용 제한이 없다.
라. 자유무역에 대한 정치적 규제가 없다
마. 운항 세금이 면제된다

☞ Waiver제도는 자국선 우선주의를 말한다

14. 다음중 선박의 용적톤과 중량톤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가. 총톤수: 선박의 안전, 위생에 사용되는 부분을 제외한 톤수
나. 순톤수: 운항에 이용되는 부분을 제외한 순적량 톤수
다. 재화용적 톤수: 화물 적재 능력을 용적으로 표시한 것
라. 배수톤수: 선박의 수면하 부피와 동일한 물의 중량
마. 순재화중량톤수: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최대 중량

☞ 순재화중량톤수는 재화중량톤수에서 식수, 식량, 연료, 선원 및 소지품
을 제외한 중량을 말한다.

15. 다음 중 선박의 톤수의 종류와 크기로 잘못 설명한 것은?
가. 배수톤수의 단위는 2,240Lbs이다.
나. 총톤수, 순톤수의 단위는 100Cft이다.
다. 배수톤수는 적재물량에 해당한다.
라. 재화용적톤수의 단위는 40Cft이다.
마. 재화중량톤수는 적재물량에 해당한다.

☞ 배수톤수, 총톤수/순톤수는 선박의 크기에 해당한다

16. 다음 중 항만의 종류로서 성격이 다른 하나는?
가. 공업항 나. 자유항 다. 어 항
라. 군 항 마. 피난항

☞ 사업목적상의 분류를 나타낸 것이며, 자유항은 법률에 의한 분류에 해당
한다.

17. 다음 중 정기선 운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가. 해운 동맹에 의해 협정
나. 비교적 안정적
다. 품목의 운임 부담력, 용적, 중량을 고려하여 결정
라. 표정 운임표(Tariff)
마. Spot 운임

☞ Spot 운임은 계약후 짧은 시간내에 선적을 개시하기 위한 운임으로 부정
기선 운임에 해당한다.

18. 다음중 해상운임의 부대 비용이 아닌 것은?
가. 부두사용료
나. 터미널 화물 처리비
다. 컨테이너세
라. 지체료
마. 통화 할증료

☞ 통화할증료는 할증운임에 해당한다

19. 다음 중 연안 운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중 거리가 먼 것은?
가. 수송비용 절감
나. 공로혼잡 완화
다. 철도 운송 한계
라. 불특정 다수, 다종류의 여객 및 화물을 수송
마. 에너지 절약

☞ 카페리 운송을 말한다

20. 컨테이너 화물이 ODCY 야적장을 이용하는 이유로 거리가 먼 것은?
가. 항구의 처리 능력 부족
나. 내륙운송장비 불충분
다. 경과보관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라. 선박회사의 컨테이너가 경유
마. 수출입 세관을 위해 거처야 하는 장소

☞ 수출입 세관은 공항, 항만내지 ICD에 설치되어 있는데, ODCY는 항구의
처리 능력 부족으로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장소이다.

21. 다음 중 항만 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계선주: 안벽에 설치된 석제 또는 강철제의 지주로 선박의 계선삭을 계
류하는데 쓰인다
나. 펜더: 안벽에 부착된 목재 또는 고무제로 선박과 안벽의 충돌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다
다. 계선거: 상옥이라고도 하며, 화물의 적양과 입출고를 위한 분리와 정리
, 포장작업이 이루어지는 곳
라. 캡스턴: 선거갑문 또는 계선삭을 기계력에 의해 감아올리는 장치이다.
마. 잔교: 화물의 하역과 여객의 승하선을 용이하게 만든 목재나 철제 등으
로 만든 교량형 구조물

☞ 중간창고에 대한 설명이며, 계선거(해분)는 선박의 정박과 작업을 용이
하게 하는 수역을 말한다.

22. 다음중 선사의 입장에서 본 컨테이너 운송의 문제점이 아닌 것은?
가. 컨테이너 운송에 필요한 관련기기 투자액이 거액이다.
나. 기기들이 본선을 일단 이탈하여 내륙으로 들어가게 되면 컨테이너를 회
수하여 발송인에게 회송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업무처리가 필요
다. 만일 손상이 생길 때 수리비가 과다 소요된다.
라. 컨테이너 운송이 대량수송의 효율상 기항항 수가 제한되기 때문에 재래
항으로 소량의 컨테이너를 적출하는 데는 불편하다.
마. 정박기간이 재래선의 평균 1주일에서 컨테이너선은 1일로 단축되기 때
문에 하루동안에 사무처리, 컨테이너와 트레일러의 배치, 선적 등 선사의
사무처리를 심하게 압박한다.

☞ ‘라’ 는 화주의 입장이다.

정 답
라. 마. 마. 다. 마. 마. 다. 라.
마. 마. 마. 마. 가. 마. 다. 나.
마. 마. 라. 마. 다.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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