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2-29 17:27

포장표준화 실무추진 방법

본지는 작년 12월호부터 권오진 국제포장물류연구소 소장으로부터 포장관련
제반이야기를 듣는 칼럼을 마련했다. 권소장은 이 칼럼을 통해 그간 그가
수많은 기업지도를 통해 보유한 풍부한 현장경험을 이야기하고 있다.

- 편집자주 -

국제포장물류연구소

국제포장물류연구소는 '보다 나은 생활과 환경을 위한 포장 및 물류관련
기술의 개발보급'을 이념으로 1998년 6월에 설립되었다. 이곳에는 환경·
포장 법규 전문가와 포장소재 개발전문가, 소프트웨어 전문가, 공정자동화
엔지니어링 전문가 등이 모여 있으며, 향후 포장·환경 관련법규의 해석 및
검증, 관련법규에 근거한 소프트웨어의 개발·보급, 포장·물류 컨설팅과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포장관리의 표준화

(1) 포장 기능의 조직

대부분의 기업에서 포장기능의 상대적인 위치는 논리적이라기보다는 역사적
인 사실에 더 의존하고 있다.
포장이 비교적 중요하지 않았을 무렵에는 기업 내의 중요부서, 예를 들면
구매, 연구, 생산부 등에서 가벼운 책임을 맡는 것에 불과하였다. 이와 같
은 책임의 할당은 그 부서 내에 포장에 관한 전문가가 있거나 또는 전체적
인 포장 운용에 있어서 그 부서가 관여하는 상대적인 중요도에 의하여 포장
에 관한 일의 할당량이 결정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포장이 점차 중요하게
됨에 따라 특정 부서에서 전적으로 책임을 지게되었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경우 이와 같은 역사적인 이유 때문에 포장은 아직도
어떤 큰 부서의 조그만 문제로 여겨지고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조직이 아
주 잘 짜여진 곳에서조차 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90년도
후반부터 포장의 중요성이 부가되고 대기업에서는 포장을 전담할 수 있는
부서를 신설하였으며 그 파급은 중견기업으로까지 이어졌다.

(2) 포장관리부

과거 10년간에 걸쳐진 포장기구 발전의 주된 경향은 독립된 포장부를 형성
하는데 있었다. 이와 같은 경향은 많은 제품분야에서 포장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져 감에 따라 관리층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 포장관리사
① 포장의 모든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 기업 내의 다른 부서와 기업
외부의 공급업자와의 연락, 부의 정책수립과 이행
② 부의 전반적인 기획, 각개 부서와의 협조, 사업 우선순위 예정, 표준화
절차의 전체적인 관리, 시설의 편성
③ 연간 예산의 작성과 집행, 주요 비용 지출항목에 대한 인가
④ 인사 행정, 고용과 훈련, 참모 보고의 집행, 교육의 필요성과 시설의 평
가, 보수정책, 편성표 및 직무 분류에 대한 책임
⑤ 부 전체의 안전과 비밀작업에 대한 보안 책임

(나) 포장 구매
① 정해진 기일 내에 생산장소까지 규격서에 맞는 포장품목을 공급
② 포장재료 공급업자와 일차적인 접촉, 공급업자의 선정, 공급업자에 대한
재정적인 조사, 납품과 서비스에 관한 불평 조사
③ 정확한 포장재료 원가 결정, 타 부서에 원가에 대한 자료 제공, 관리 보
고서의 작성, 예상되는 물가 동향의 평가
④ 포장품목의 재고 통제, 폐품에 대한 식별과 처리.
⑤ 원가절감 계획의 작성과 실행, 재료 경비와 공급 방법에 대한 가치 분석
⑥ 포장재료에 대한 연간예산 편성
⑦ 기업내의 다른 부와의 연락
포장기술과와 포장 구매부서는 상호 중복되는 분야에 대한 긴밀한 협조가
절실하다. 특히 공급업자와의 접촉과 자료의 교환에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포장구매 요원의 학력은 여러가지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서 이와 같은 직무
를 수행하기 위해 특별훈련을 실시할 필요는 없다. 구매요원이 갖추어야 할
특성은 사업적으로 건전하고 사교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 포장기술
① 포장의 모든 기술적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
② 포장재료의 규격서 작성 및 유지
③ 포장 개발계획의 작성과 목표 설정
④ 포장 개발계획의 협조, 기업 내의 타 부서에 자료 공급 및 상호 교류
⑤ 기존 포장 공급업자에 대한 전적인 수준 유지, 문제점 조사, 새로운 공
급업자 선정
⑥ 마케팅에 의해 요구되는 판매 촉진 또는 특수 포장의 개발
⑦ 공급업자와의 기술적 유대 관계, 새로운 포장 재료와 방법에 대한 계속
적인 검토
포장부서에는 기술자가 배치되지만, 과학적 또는 기술적인 훈련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분야의 특색은 타 학문 분야보다는 화학 분야를
공부한 사람에게 더 유리하다. 미국에서는 몇몇 대학교에서 포장의 학위과
정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산업계에 교육을 받은 기술자를 배출하고 있다.

(라) 포장디자인
① 포장의 모양과 표면장식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
② 디자인 계획에 대한 예산의 편성과 행정 관리
③ 외부 디자이너 또는 기관의 선정 및 연락 유지
④ 개발 과제에 대한 디자인 개요의 작성
⑤ 회사의 디자인 목표의 설정과 수행. 이는 로고(Logo)에 의한 회사의 동
질성(CIP) 개발도 포함된다.
⑥ 표준 색채 챠트의 작성 및 표준색의 결정
⑦ 관리층의 최종 포장 결재를 위한 장식된 실물 크기의 모형 제작
⑧ 포장을 완성하기 위한 미술적인 작업
⑨ 공급업자 및 기타 부서와의 연락
(마) 포장 엔지니어링
① 새로운 프로젝트용이나 현재 사용하는 장비의 대체용으로 새로운 포장장
비의 추천
② 새 장비 구입에 대한 원가 계산 작성
③ 새 장비의 규격서, 구매 및 인가
④ 새 기계의 설비 및 시운전
⑤ 연간 포장 장비에 대한 운영 예산 편성
⑥ 기존 포장 공정의 주요 문제점 점검
⑦ 새 포장 장비와 시스템에 대한 최신 연구
이 과에는 보통 기계 엔지니어가 배치되며, 포장재료에 대한 상당한 기초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개발계획 기간에는 기계와 재료 사이에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도록 포장 기술부서와 긴밀한 접촉을 가져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에는 위에서 말한 여러가지 사항이 통합된 포장기술과는 존재
하지 않는다. 개개의 구성요소나 또는 그 구성 요소의 혼합인 경우가 보통
이다.

(3) 포장기획

(가) 개발 형태의 식별
① 신제품에 대한 새로운 포장
② 기존 제품에 대한 대폭적인 포장 변경
③ 제품의 대폭적인 변경에 따른 포장의 부분 변경
④ 제품의 일부 변경에 따른 포장의 부분 변경
⑤ 기존 제품에 대한 포장의 일부 변경
⑥ 기존 제품에 대한 판매 촉진 포장

(나) 목표 설정
특수한 개발에 대한 목표의 설정은 기획과정에서 두번째 단계에 속한다. 새
로운 포장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는 포장에 관련된 어떤 분야에서도 창출될
수 있다. 때에 따라서는 개별 부서의 요구조건에 부합되도록 제안되는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예는 다음과 같다.
① 마케팅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경쟁을 하기 위하여 개선된 포장 외모가
요구된다.
② 구매에는 저렴한 원가가 요구된다.
③ 생산에는 효율성의 향상과 공정 속도가 요구된다.
④ 엔지니어링에서는 보다 성능이 좋고 빠른 기계의 사용이 요구된다.
(다) 자료 수집
새로운 포장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포장 엔지니어나 포장 기술자는 포장의
변경이나 새 제품을 도입하는 데서 일어날 수 있는 포장에 관계되는 모든
분야에 대한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규정 또는 부내의 다른 요소
에 의해 그에게 주어지는 제한 사항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기획
과정에 있어서 다음 단계는 개발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자료를 얻기 위
하여 체계적인 검토를 해야 하는 것이다.
① 제품
- 물류적 형태 : 고체, 액체 또는 기타
- 물리적 특정 : 융점(Melting Point), 비점(Boiling Point), 점도(Viscosi
ty), 증기압 등
- 화학적 표시 : 화학명 및 화학식
- 화학적 성질 : 예를들어 부식성, 용해성, 발진성, 감열성, 감광성, 감산
소성 등이 있다.
- 일반 특성 : 연마성, 취약성, 응집성 등
- 유사제품명
- 제품의 단가
- 위험에 대한 안전성 : 인화점, 피부에 주는 영향, 해독 또는 기타
② 마케팅
- 상표 자료 : 상품명, 이미지 및 기초 디자인
- 포장 치수 : 단위 치수 및 수송용 골판지상자 치수
- 추가적 자료 : 쿠폰, 삽입 인쇄물, 스티커 등
- 세부 진열사항 : 필요한 진열용 용기의 치수 및 종류, 선반, 덤프 빈 등
과 같은 저장 전열 방법
- 보관 수명 : 구매 전후의 보관 수명이 요구된다.
- 판로 : 슈퍼마켓, 시중 판매장, 현금 판매 등 판로의 형태와 이에 따른
시장 점유율
- 특수 요구 조건 : 예를 들면 도난 방지, 기분 좋게 열 수 있게 하는 것,
폐품 처리의 용이성 등
- 발송 지역 : 지리적 판매 지역
- 장래를 위한 판촉 포장 : 멀티 팩(Multi-Packs), 특수 포장, 견본 포장

- 경쟁품 : 경쟁품에 사용된 포장의 종류
- 최종경비 : 단위포장비 및 개발비
③ 생산
- 위치 : 공장위치와 그 지역에 대한 세부 사항
- 포장 기계 : 사용 가능한 기계의 종류, 속도, 용량, 융통성 등
- 고객용 포장(Costorn Packer) :세부적인 기계 시설까지 갖춘 유용한 시설
- 물자 취급 : 사용하지 않는 포장재료의 보관과 취급에 대한 효과적인 방

- 저장 및 보관 : 포장된 제품의 취급, 적재 및 보관 방법
④ 유통
- 적재 및 하역 : 적재 차량으로부터 또는 적재 차량까지의 수송 방법
- 수송방법 : 철도, 육로, 해상, 항공 또는 이들의 혼합
- 창고위치 : 현 유통지역 내외 창고현황
- 기후조건: 보관과 유통간에 야기되는 온도와 습도상태
- 적재높이 : 유통 시스템에서나 또는 고객의 창고 내에서의 적재 높이와
그 방법에 관한 세부 사항
⑤ 소비자
- 여는 방법 : 수동, 탬 오프너, 칼, 티어 테이프 등
- 사용 방법 : 짜내거나, 붓거나, 자르는 방법 등
- 보관 방법 : 천장, 냉장고, 선반, 싱크 및 차고 등 가능한 한 온도와 습
도 등의 보관조건이 표시되어야 한다.
- 사용 빈도 : 주, 월, 연간 제품 사용 횟수.
- 제품처리 : 포장제품 처리 방법, 회수 가능 여부, 재사용 가능 여부, 쓰
레기통 또는 소각 장비 등

(라) 원가 계산
① 포장부
이 분야에 관계되는 중요한 경비는 개발의 주된 부분을 수행하기 위한 노임
인 것이다. 또한 기술과 소비자 평가를 하는데 필요한 포장의 견본을 입수
하는 경비도 포함된다.
보통 마지막 단계에서 플라스틱 용기의 경비에 있어서 견본용 용기를 얻기
위해서는 한 조의 금령을 구매해야 할 필요가 있게 된다. 개발비의 할당액
은 포장종류에 따라서 다르다. 대부분의 경우 포장 공급업자가 견본을 작성
하는데, 시험과정에서 생기는 개발비를 부담하게 된다.
② 기술성
포장 기계의 검토, 선정 및 구매에 관한 것이 기술부에서 소비하는 경비의
주요소가 된다. 기계 평가 방법의 세부 사항은 현행 기계의 변경된 부품을
구매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된다.
③ 구매부
플리스틱 용기나 인쇄된 유연 포장을 위한 그라비어용 실린더에 대한 금형
을 요할 경우의 착수비가 이 분야 장비의 주요 항목이 된다. 인쇄된 포장이
대부분의 분야에 있어서 원판, 스크린 또는 실린더의 경비를 포함한 한 번
밖에 쓸 수 없는 착수비가 필요하게 된다.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금형비는
그 프로젝트의 초기에 일시불로 지급할 수도 있고, 주어진 기간에 걸쳐서
포장비에 분할할 수도 있다.
④ 마케팅부
포장디자인과 소비자 연구에 필요한 경비는 어떤 새로운 포장 연구 계획에
있어서도 두 개의 중요 분야를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서류의 작성과
인가, 인쇄된 포장의 미적인 작업에 필요한 약간의 경비도 필요하게 된다.
⑤ 생산부
이 분야에 필요한 주요경비는 포장재료와 기계를 평가하기 위한 시운전과
관련되는 것들이다. 또한 보통 시운전 기간 동안에는 생산력의 저하에 따르
는 특수 경비도 고려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각 부서의 책임한계 내에서 경비에 관한 규정이 명확하게 지어
졌다. 이와 같은 여러가지 경비 분야의 실질적인 책임은 기업에 따라서 다
르다. 예를 들면 어떤 기업에서는 포장부에서 포장디자인과 소비자 연구 작
업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는데도 있다. 또 다른 기업에서는 이것이 마케
팅부의 책임으로 되어 있다.
원가 계산이 완성되면 기획 과정은 끝나게 된다. 기획과정에 대하여 면밀하
게 연구하는 접근방법을 취하게 되면 실행단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가
지 문제를 관리하는데 문제를 극소화시킬 수 있게 된다.

(4) 포장관리

①품질과 측정
㉮ 품질의 규격화
모든 포장 품목에 있어 요구조건이 무엇이든 간에 품질을 생산된 견본을 비
교할 수 있는 표준이 없는 한 제대로 관리될 수가 없다. 이와 같은 표준을
설정하는데 사용되는 네 가지의 주요 방법이 있다. 이것들을 절충하여 보통
포장 규격서의 주요 부분을 형성하게 된다.
- 물리적 측정
- 표준 시험
- 한계 표준
- 허용 품질 수준
㉯ 견본 추출
품질 측정에 관한 대부분의 업무가 견본추출에 관계된다. 얼핏 보기에는 품
질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안전한 방법은 모든 품목을 100% 검사하는 것이라
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렇게 할 수 없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이유
가 있다.
· 경비가 많이 드는 반면 이 방법은 절대적으로 확실하다고 할 수 없으며,
결함이 있는 포장을 발견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칠 경우가 얼마든지 있다.
· 품질 측정 시험을 하려면 때때로 제품을 파괴할 필요가 있다.
㉰ 변화성
㉱ 관리차트
② 포장 공급업자의 품질 관리
포장 공급업자의 주목표는 소정 규격서대로 포장 사용자에게 물품을 생산하
여 납품하는 동시에 회사 운영에 있어서 채산을 맞게 하는 데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하기 위해서는 품질을 측정해야 하며, 또한 그것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 총괄적인 품질관리
- 조직
- 책임
·원자재 품질
·포장재료 품질
·고객의 만족도
- 경비
·결함이 있는 재료
·고객 관계
③포장 사용자의 품질 관리
포장 사용자의 조직내에서 품질관리 기능은 다음 두 가지의 광법위한 책임
분야로 나눌 수가 있다.
· 납품되는 포장재료의 품질에 대한 책임
· 포장 또는 충전, 저장, 유통 및 사용에 관계되는 기타 운용에 대한 책임
- 납품되는 포장재료
납품되는 포장재료를 점검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은 기업에 따라서 크게 다
르나, 대체적으로 세가지 주요 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다.
·대형 검사 단위 : 이 경우에 있어서 사용자는 인수한 모든 포장재료에 대
하여 어떤 형식의 검사를 수행한다.
·임의 점검 : 이와 같은 상황에 있어서의 일반적인 절차는 검사원을 고용
하여 납품되는 재료를 임의 점검토록 하는 것이다.
·품질 보증 계획 : 이것은 급속적으로 가장 보편화된 방법이 되었으며, 공
급업자와 사용자간에 긴밀한 협조를 요하는 것이다. 그 원칙은 근본적으로
사용자는 공급업자가 만족스러운 재료를 생산할 것을 신뢰하여 납품검사를
하지 않는 데 있다.
- 완성된 포장 품질
같은 방법으로 포장 공급업자는 그 재료가 규격서와 부합되어 사용자가 소
정의 표준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완성된 포장품질을 확인하도록 해야
한다. 포장 사용자의 공장내의 작업에 있어서 품질관리부에서 감시하는 데
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중요한 면이 있다.
· 포장 작업에 있어서 포장재료의 성능
· 완성된 포장의 품질측정과 관리

·포장 공정 운용
이 분야에 있어서 품질관리부서의 주요책임은 기계의 지체시간 또는 생산
손실에 대한 결합 사항을 검사하여 그 원인을 규명하는 데 있다.
·완성된 포장의 표준
이것은 보통 두가지 종류로 구성된다.
하나는 완성된 포장의 외모를 관장하는 표준이 있고, 또 하나는 완성된 포
장제품이 그 수명을 다할 때까지 저장, 유통 및 취급을 하는데 견딜 수 있
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성능시험이 있다.
결론적으로 포장표준화 관리에는 마법이 있을 수 없다. 포장관리부의 기능
은 좋은 품질을 이룩하기 위하여 기타 부서를 돕는데 있는 것이다. 이와 같
은 목적을 위하여 모든 관련 부서가 전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이것은 하
나의 기업이나 산업체에서 뿐만 아니라 원자재 공급업자로부터 포장재료 생
산업자와 포장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포장공정에 관계되는 모든 제품의 사람
들에게 올바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INCHEON FUZHOU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313 10/13 10/24 Wan hai
    Ever Clever 10/28 11/05 Evergreen
  • BUSAN CHENNAI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Xin Tian Jin 10/06 10/27 T.S. Line Ltd
    Tiger Chennai 10/09 10/29 Wan hai
    Navios Utmost 10/11 10/31 FARMKO GLS
  • BUSAN SINGAPORE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Kmtc Nhava Sheva 10/07 10/13 Heung-A
    Kmtc Nhava Sheva 10/07 10/14 Sinokor
    One Triumph 10/08 10/22 HMM
  • BUSAN TOKY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y Incheon 10/08 10/11 Pan Con
    Dongjin Venus 10/08 10/11 Heung-A
    Dongjin Venus 10/08 10/11 Dong Young
  • BUSAN NOVOROSSIYSK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Hyundai Jupiter 10/12 12/12 Always Blue Sea & Air
    Inferro 10/15 12/12 Always Blue Sea & Air
    Hyundai Vancouver 10/19 12/19 Always Blue Sea & Air
출발항
도착항

많이 본 기사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