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2-28 16:31
물류관리론요약 및 문제(Ⅰ)
본지는 독자들의 요청으로 이미영 동서대학교 국제물류학과 교수가 기고하
는 물류관리사 예상 시험문제를 다시 게재 합니다. 각 단원의 요점사항 정
리와 함께 예상 시험문제와 간단한 문제풀이로 이루어지는 이 칼럼에 대
해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편집자주 >
Ⅰ.물류의 기본개념
1. 물류의 정의
物的流通(Physical Distribution)이라는 용어는 1922년 미국의 마케팅 학자
인 클라크(F.E.Clark)교수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일반적으로 물류
개념은 개별경제, 사회경제 및 국민경제 측면에서 정의할 수 있으며, 초기
물류 개념은 마케팅관점에서 개별경제의 물류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다.
1)미국의 물류정의
- 마케팅협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물류란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 또는 이용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이동 및
취급을 관리하는 것이다."
- 마케팅핸드북(Marketing Handbook)
“물류란 광의로 볼 때 재화 및 서비스를 최초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물리적인 흐름과 관련하는 활동이다. 재화 및 서비스를 잠재사
용자에게 필요한 시간과 장소에 전달시키기 위해서는 물류활동이 가장 중요
한 역할을 한다."
- 물류관리협의회(NCPDM;National Council of Physical Distribution Manag
ement)
“물류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원초지점으로부터 소비지점까
지 원자재, 중간재, 완성재 그리고 관련정보를 이동시키는 것과 관련된 흐
름과 저장을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으로 계획, 수행, 통제하는 과정이다."
2) 일본의 물류정의
- 통계심의회 유통분과(1965년)
“물류란 유·무형의 모든 경제재에 대한 물리적·사회적인 物의 흐름에 관
한 경제활동으로 물자유통과 정보유통이 포함된다."
- 산업구조심의회 유통분과(1966년)
“물류란 유형, 무형의 물리적인 財를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 이르게 하
는 실물적인 흐름이다.
구체적으로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및 통신의 제활동을 가리키며 물류활동
은 상거래에서 물리적인 財의 시간적·공간적인 가치창조에 공헌하고 있다.
"
3) 일반적 정의
“물류란 물리적인 ‘物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으로서 시간·공간 그리고
일부의 형질변경을 통한 효용창출이 주된 임무이며, 생산된 재화를 수요자
에게 이동시키는 과정과 관련되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및 이들 활동을
지원하는 정보 등의 제 활동이다."
2. 물류관련 용어
1) 로크레매틱스(Rhocrematics)
로크레매틱스는 1960년 워싱턴 대학의 브루어 교수와 존슨 교수(S.H.Brewer
& R.A.Johnson)에 의하여 논문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원어의 'Rho'는 흐름
을, ‘chrema'는 물자와 정보를, ‘ics'는 학문을 나타내는 합성어이다. 이
개념은 공장, 물류시설의 배치 등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
제를 하드웨어측면에서 관리하는 물류공학으로, 조달물류를 포함한 ‘물의
흐름'을 과학기술을 도입하고 컴퓨터를 이용함으로서 정량적으로 제반 물류
문제를 분석·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2) 로지스틱스(Logistics)
로지스틱스는 2차 세계대전 중 군사목적의 수행을 위하여 사용되었으며, 불
어로 병참을 의미하는 군사용어에서 유래되었다. 로지스틱스란 원자재의 조
달에서부터 생산과정을 거쳐 완제품이 최종소비지점에 이르기까지의 원자재
와 중간제품 및 완제품의 효율적인 물자흐름을 계획하고, 이행하고, 관리하
기 위한 하나 또는 두 가지 이상의 활동의 통합이다. 그리고 여기에 포함된
모든 활동은 고객서비스, 수요예측, 물류과정에서의 정보통신, 재고관리,
하역, 수주처리, 부품과 서비스의 지원, 공장과 창고의 입지선정, 원자재의
조달, 포장, 폐기물처리, 수배송, 창고와 보관, 반품처리, 회수처리 등을
포함한다.
Ⅱ.물류의 중요성/역할/목적
1. 물류의 중요성
물류를 ‘경제의 암흑대륙', ‘비용절감을 위한 최후의 미개척분야', ‘제3
의 이윤원', '비용절감의 보고', ‘암흑대륙'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즉, 제1의 이윤원은 생산, 제2의 이윤원은 판매, 제3의 이윤원은 물류라고
할 수 있다.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생산부문의 합리화(기계화, 자동화)를 통한 생산비 절감의 한계
② 판매촉진을 통한 판매량 증대의 한계
③ 소비의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로 인한 생산의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
④ 다품종, 소량, 다빈도 생산 및 판매 추세
⑤ 매출액 대비 물류비의 증가 추세
⑥ 고객 수용의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에 따른 고객서비스 수준 향상의 필
요성
⑦ 물류서비스가 기업간 경쟁 우위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간주
⑧ 포장, 하역, 보관, 수송, 정보 관련 기술의 빠른 발달
2. 물류의 역할
1)국민경제적 관점
① 소비자 및 도매 물가의 상승을 억제
②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③ 지역간의 균형적인 발전 및 인구 편중 방지
④ 사회간접자본 투자증대로 경제성장 촉진
2)개별기업 관점
① 마케팅 지원 및 판매촉진 효과
② 물류관리를 통한 재고량 감축
③ 물류비용 절감으로 인한 이윤 증대
④ 경재 우위확보 방안
3. 물류의 목적
물류관리의 목표는 이윤 극대화보다는 요구되는 최소한의 고객 서비스를
충족시키면서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된다. 물류체계를 개선해서 얻게 되
는 수익을 사전에 알 수 있다고 가정하면 물류의 재무적인 목표는 물류부문
의 연간 투자액에 대한 수익률을 최대로 하고 물류 운영비용을 줄이는 것으
로 설정할 수 있다.
국민 경제적 관점에서는 물류합리화와 물류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및
물가상승을 억제하는데 있으며, 기업 측면에서는 최소의 물류비용으로 대
고객물류서비스를 극대화하는데 있다.
Ⅲ. 물류의 영역
1. 생산, 마케팅 및 물류의 관계
2. 물류의 영역별 분류
1) 조달물류: 원자재나 부품 등의 조달과 자재창고에서의 보관 및 자재관리
의 효율성 제고에 중점.
① 외주 팔레트 풀(PALLET POOL)결성을 통한 재화의 단위화
② 포장의 모듈화 및 간이화
③ 오더피킹(ORDER PICKING)시스템을 이용한 하역(운반)의 합리화
④ MRP와 JIT도입에 의한 재고관리
⑤ 납품 대행업체를 통한 수배송 공동화
2) 생산(사내)물류: 자재창고에서 재화를 출고하고, 생산공정으로 운반하고
, 생산된 완제품을 보관창고에 입고하기까지 수반되는 사내 물류활동.
① 유닛 로드 시스템(UNIT LOAD SYSTEM)구축을 통한 단위화
② 포장의 모듈화, 무포장화
③ 컨베이어시스템, 무인반송차 등을 통한 문반 및 하역의 합리화
④ 공정별 창고를 이용한 재고관리의 합리화
3) 판매물류: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수·배송활동과 이에 수반되는
물류활동.
① 사내공동팔레트 풀 결성을 통한 단위화
② 재고수준의 적정화
③ 물류센터 및 공동 집배송단지 등을 이용한 공동 수·배송
④ 포장의 모듈화, 단위화
⑤ 콜드체인화
4) 회수물류: 제품을 구입한 후에도 고객 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의
역이동을 위한 채널.
5) 폐기물류: 환경문제가 심화되면서 재생이 가능한 포장재 사용이나 쉽게
폐기 처리가 가능한 소재사용 등에 수반되는 물류.
3. 물류기능 및 활동
- 수·배송 활동 : 수송수단(화물자동차, 선박 등)을 이용하여 재화를 공간
적으로 이동시키는 활동(제품·상품 혼합적재, claim처리, 장비선정, 운임
정산, 노선 및 배차계획 등)
- 보관활동 : 창고시설을 제공하고 재화를 보관하는 활동(규모결정, 창고형
태, 재고배치, 출하독 설계 등)
- 하역활동 : 하역설비를 제공하고 재화를 하역·운반하는 활동(장비선정,
장비교체계획, 제품 인출, 입출고 등),
- 포장활동 : 하역, 보관, 수송 등을 수행하기 전에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 및 기술활동(제품의 취급, 보관, 손상 등을 고려한 포장 설계 등)
- 유통가공활동 : 유통가공설비를 제공하고 유통가공을 실시하는 활동
- 재고관리 : 보관시설에서 보관된 재화를 관리하는 활동(단기판매예측, 제
품믹스, 거점 선정, JIT/PUSH, PULL 전략 등)
- 정보처리 : 제반 물류활동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부며 정보를 시간적·
공간적으로 전달하는 활동(주문 정보 전달 방법 등)
물류관리론문제
- 물류의 기초개념 -
1. 물류의 개념을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가. 초기 물류개념은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까지를 주된 대상으로 하였다.
나. 현대 물류개념은 조달부터 회수, 폐기 물류에 국한된다.
다. 물류의 개념은 군사전략용어인 병참으로부터 유래되고 있다.
라. 초기 물류는 Physical Distribution개념이고, 현대 물류는 Logistics
개념이다.
마. 현대 물류관리는 기업간 제휴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 현대 물류개념인 logistics는 회수, 폐기 물류 등에 국한되지 않는다.
2. 로크레매틱스와 로지스틱스의 개념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로크레매틱스의 개념은 공장, 물류시설의 배치 등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하드웨어 측면에서 관리하는 물류공학이다.
나. 원재료에서 최종 제품의 배분까지의 과정을 물자의 흐름으로 파악, 이
를 분석, 연구하며 조달물류를 포함한 물의 흐름을 정보의 흐름과 관련시킨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과학이다. 점차 물류 개념 정의가 확대되면서 로지스
틱스보다 로크레매틱스라는 용어가 각광을 받 고 있다.
다. 로지스틱스는 재화의 가정에서부터 재화의 가정에서부터 소비자에 이르
기까지 구입품 및 완성품의 효율적인 흐름을 계획, 실시, 관리하기 위하여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활동을 통합하는 개념이다.
마. 기업내는 물론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간의 물자활동에 제한하지 않고 소
유권을 이전한 후의 단계에서 유통, 소비, 폐기, 환원, 회수에 이르는 광범
위한 분야를 총괄한다.
☞ 로크레매틱스 용어보다 로지스틱스 개념이 일반화되어 있다.
3.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배경 중 틀린 것은?
가. 생산부문의 합리화를 통한 생산비 절감의 한계
나. 다품종, 소량, 다빈도 생산 및 판매 추세
다. 판매촉진을 통한 판매량 증대 추세
라. 매출액 대비 물류비 증가 추세
마. 기업간 경쟁 우위확보 수단으로 간주
☞ 판매촉진을 통한 판매량 증대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4. 최근 물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가. 저성장 경쟁격화
나. 판매네트워크화
다. 다품종 소량생산화
라. 대량주문, 대량납품화
마. 악성재고 점증
☞ 대량주문 및 납품이 아니라 다빈도 납품을 요구받고 있으며, 이밖에도
물류서비스 제고, 물류비절감, 긴급수배송, 고객욕구의 다양화 및 고도화,
원가절감의 필요성 등이 있다.
5. 최근의 물류경영환경 변화와 관계가 먼 것은?
가. 전문화의 원칙
나. 정보화의 진전
다. 시간기준 경쟁
라. 수평적 조직
마. 글로벌 소싱
6. 최근 물류환경의 변화 및 발전방향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가.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집약적 산업에 의한 산업구조의 고도화가 이루어
지고 있다.
나. 경제규모가 확대되고 소비가 증대됨에 따라 소비 패턴은 더욱 다양화,
고도화되고 있다.
다. 도시화가 빠르게 진전되면서 교총문제, 공해문제 등이 사회문제로 등장
하였다.
라. 다품종 소량 다빈도 집배송 등 물류고도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판매가
격에 대한 물류 비용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마. 리드타임을 단축함으로써 제품의 재고량을 줄이고 제품의 진부화(obsol
escence)를 높일 수 있다.
☞ 리드타임을 단축함으로써 제품의 진부화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7. 다음 물류활동의 분류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가. 포장물류 나. 수송물류
다. 하역물류 라. 유통가공물류
마. 생산물류
☞ 물류활동은 영역별 분류와 기능별 분류로 대별된다.
8. 다음 물류활동의 분류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가. 생산물류 나. 조달물류
다. 회수물류 라 포장물류
마. 판매물류
9. 다음 설명은 물류의 영역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 외주 팔레트 풀(pallet pool)결성을 통한 재화의 단위화
- 포장의 모듈화 및 간소화
- 오더 피킹(order picking)시스템을 이용한 하역(운반)의 합리화
- 자재창고의 자동화를 통한 보관의 합리화
가. 조달물류 나. 생산물류
다. 판매물류 라. 회수물류
마. 폐기물류
☞ 이밖에 조달물류에는 MRP제도와 JIT제도 도입에 의한 재고관리, 관련업
체간의 온라인 물류시스템 구축 등이 있다.
10. 다음 중 생산(사내)물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포장의 모듈화, 무포장화
나. 사내공동팔레트 풀 결성을 통한 단위화
다. 컨베이어 시스템 등을 통한 운반, 하역의 합리화
라. 자동창고, 자동반송 시스템을 이용한 보관의 합리화
마. 공장별 창고를 이용한 재고관리의 합리화
☞ 사내공동팔레트 풀 결성을 통한 단위화는 판매물류에 해당된다.
11. 다음 물류활동에 대한 설명 중 분류상 성격이 다른 하나는?
가. 원자재, 부품, 중간가공품 등이 생산공정에 투입될 때부터 제품의 생산
. 포장에 이르기까지의 물류활동을 주된 대상으로 하는 물류관리
나. 재생이 가능한 포장재의 사용이나 용이하게 처리가 가능한 포장재의 사
용과 관련된 물류활동
다. 물류활동에 있어서 계속적으로 사용되는 공컨테이너, 공파렛트, 빈 용
기 등의 재사용을 위한 물류활동
라. Reverse Logistics, GR(Green Round) 협상과 관련이 깊은 물류활동
마. 수배송수단을 선정하고 수배송경로와 배차를 결정하는 물류관리활동
☞ (마)는 수배송관리로 기능별 분류에 속하며, 나머지는 영역별 분류로서
(나)는 폐기물류, (다)는 회수물류, (라)는 폐기물류, (가)는 생산물류이다
.
12. 물류의 활동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수송- 제품 혼재, 장비선정, 크레임 처리, 운임 정산
나. 재고 관리- 단기 판매 예측, 원자재 및 생산품의 재고 전략
다. 주문(정보)처리- 판매 주문과 재고의 연계, 주문처리 원칙
라. 보관- 규모 결정, 창고 형태, 재고 배치, JIT, PUSH/PULL 전략
마. 포장- 제품의 취급, 보관, 손상 등을 고려한 설계
☞ JIT, PUSH/PULL 전략은 재고관리활동에 해당된다.
13. 물류, 마케팅, 생산 활동의 관계를 잘못 나열한 것은?
가. 생산활동은 품질관리, 장비유지보수, 작업설계, 생산일정계획 등이 있
다.
나. 생산활동과 물류활동의 상호작용에는 공장입지, 구매, 생산계획, 가격
결정 등이 있다.
다. 물류활동에는 수송, 재고유지, 주문처리, 창고보관, 자재관리 등이 있
다.
라. 물류활동과 마케팅활동의 상호작용에는 고객서비스, 수주처리, 포장 등
이 있다.
마. 마케팅활동에는 판매촉진, 시장조사, 제품믹스, 판매원 관리 등이 있다
.
☞ 가격결정은 물류활동과 마케팅활동의 상호작용에 속한다.
14. 물류의 역할 중 개별기업 관점에서 설명하는 바와 다른 것은?
가. 마케팅 지원 및 판매촉진 효과
나. 물류관리를 통한 재고량 감축
다.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
라. 물류비용 절감으로 인한 이윤 증대
마. 경쟁 우위확보 방안
☞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은 국민 경제적 관점이다.
15. 물류관리의 기준으로서 거리가 먼 것은?
가. 노동생산성 나. 리드타임
다. 물류예산 라. 효율성
마. 다빈도 소량성
☞ 다빈도 소량성은 물류관리의 효율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이용될
수는 있지만 물류관리의 기준으로서는 부적합하다.
16. 미국 미시간 대학의 스마이키(E.W. Smykey)교수가 제창한 7R의 원칙 중
다른 하나는?
가. 적합한 품질 나. 적합한 물량
다. 적합한 장소 라. 적합한 물류비
마. 좋은 이미지
☞ 적합한 물류비가 아니라 적합한 가격이다.
17. 미국 미시간 대학의 스마이키(E.W. Smykey)교수가 제창한 7R의 원칙이
있다. 이것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인가?
가. 적시 배송 나. 리드타임 단축
다. 다빈도 소량에 대응 라. 공동 수배송
마. 고객서비스
☞ 물류의 궁극적 목적은 물류비 절감과 고객서비스제고이다.
18. 다음 중 물류관리 목표의 기본원칙인 3s에 해당하는 것은?
가. 유용하게(serviceably), 확실하게(surely), 부드럽게(smooth)
나. 신속하게(speedy), 안전하게(safety), 확실하게(surely)
다. 부드럽게(smooth), 확실하게(surely), 꽉 차게(spaceless)
라. 확실하게(surely), 꽉 차게(spaceless), 신속하게(speedy)
마. 안전하게(safety), 확실하게(surely), 유용하게(serviceably)
☞ 3S(Speedy, Safety, Surely), 1L(Low)
19. 물류비용과 고객서비스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물류비용이 낮아지면 고객서비스도 감소한다.
나. 고객서비스가 높아지면 물류비용은 감소한다.
다. 고객서비스가 낮아지면 물류비용은 증가한다.
라. 물류비용이 높아지면 고객서비스는 감소한다.
마. 물류비용과 고객서비스는 반비례관계이다.
☞ 물류비용과 고객서비스는 정비례관계이다.
20. Trade-off의 개념을 잘못 설명한 것은?
가. 고객서비스와 물류비는 트레이드오프개념에 해당한다.
가. 물류센터가 많을수록 보관비는 올라가고, 수배송비는 내려간다.
나. 발주회수가 많을수록 발주비는 올라가고, 재고유지비는 내려간다.
라. 발주회수가 많을수록 발주비는 올라가고, 발주량은 내려간다.
마. 발주량이 많을수록 재고유지비는 내려가고, 발주비는 올라간다.
☞ 두 개의 목적이 공통의 자원에 상충될 때 한쪽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다
른 한쪽의 목적달성에 일부 희생이 따르는 목적간의 관계를 말한다. 발주량
이 많을수록 재고유지비는 올라가고 발주비는 내려간다.
<정답>
나, 다, 다, 라, 가, 라, 마, 라, 가, 나,
마, 라, 나, 다, 마, 라, 마, 나, 가, 마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