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1-24 10:39

「포트 2000」프로젝트, 2005년 200만TEU 처리할 터

유럽 제5의 항구이자 일반화물과 컨테이너 화물 교역량 프랑스 제1의 항구
인 르아브르항만 사절단이 “포트2000”이라는 대형 프로젝트를 가지고 한
국을 찾았다.
크리스챤 레루스 르아브르항만 부청장을 비롯, 버나드 오주 포트 얼라이언
스 회장 등 12명의 항만 사절단은 지난 21일 신라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르아브르항과 “포트 2000”을 대대적으로 홍보하였다.
유럽으로 들어가는 첫 관문으로서의 지리적 이점과 14.5m의 깊은 수심으로
대규모의 선박들도 무난히 수용할 수 있는 환경을 십분 활용하여 르아브르
항은 작년, 1999년 총 6,500만톤의 교역량을 보였다. 전체 교역량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은 원유 등 에너지 원료의 액체 벌크로서 전체 교역량
의 65%를 차지하였고 일반화물은 25% 정도 규모를 보이고 있다. 이중 컨테
이너화물은 지난 6년간 58% 이상 급성장, 유럽 경쟁항만들에 비해 빠른 성
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르아르브 항만 당국은 설명했다. 르아브르항은 1999
년 총 140만TEU정도의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하였으며 올해는 7% 정도 성장
율을 보일 것으로 추정, 150만TEU 정도를 처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서 유럽 최대의 환적항으로 르아브르항은 프랑스 국내는 물론, 유럽 전역
으로 뻗친 도로망과 철도망, 연안 해운망으로 유럽 전역으로 연결된다. 현
재 프랑스 내륙운송망은 전체 물동량의 80%이상을 도로운송이, 15%가 철도
운송, 5%가 바지선을 통해 이동된다. 프랑스 국내 네트워크로는 국철인 CNC
를, 유럽 네트워크로는 I.C.F를 그리고 정기열차선로로서 Lille, Strasbour
g, Novara까지의 정기 열차편이 제공된다. 르아브르항은 10년 이내 철도 운
송량을 25%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와 같은 철송에의 지원은 과포화된
유럽도로 운송의 현실이 담겨있다. 유럽 대도시간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운송
은 상습적인 정체와 이따금 터지는 트럭운전자들의 파업으로 다른 대체수단
을 간구케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 3항차로 이루어지고 있는 세느강의 바지(
barge)서비스도 환적서비스에 큰 몫을 담당하는 수단.
크게 North Terminal과 South Terminal으로 나누어진 르아브르항은 6개의
부두에 21기의 갠트리 크레인이 설치되어 있으며 50만m2의 부지에 마련된
배후물류지역은 과일, 커피, 설탕 등의 화물 분류 저장고, 냉장시설, 배송
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항구옆 물류센타는 m2당 2불정도의 저렴한 임차료
를 내면 빌릴 수 있으며 선박 입출항 관련비용, 항만시설사용비 등 모든 물
류비용도 유럽타항만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인다는 것이 르아브르
항 관계자의 설명이다.
향후 르아브르항은 로로센타(Ro-Ro center)도 조성할 계획으로 자동차 전용
3개 선석을 만들고 13ha의 부지를 확보하여 15만 - 25만대의 차량을 수용
할 계획이다.
1965년 설립된 르아브르 항만청은 프랑스 정부가 경영진에 대한 임명권을
갖는 대신 경영에 대한 자치권을 부여받았다. 항만 운영에 있어서는 선석
배정, 해상교통통제, 준설이나 부두 경영 등 인프라스트럭처와 슈퍼스트럭
처는 항만당국이 직접 담당하고 있지만, 선사와 화물에 관련된 터미널 운영
은 C.N.M.P, G.M.P, T.N 등 민간회사가 관할하고 있다.
르아브르항은 이외에도 1993년부터 인천항 갑문확장을 위한 기술보조와 감
정, 아산항 확장에 관련된 연구용역수행 등으로 한국항만에서 자문활동도
펼치고 있다.
글·백현숙기자

“포트 2000” 프로젝트

“포트 2000” 프로젝트는 대륙간 컨테이너 화물의 급속한 증가와 선박 규
모의 거대화라는 시대적 명제앞에서 이루어진 개발 계획으로 새로운 항만시
설을 확충하고 도로, 철도, 하천의 복합 수송 연결망을 연결한다는 계획이
다.
이 프로젝트는 수문없이도 흘수 15 - 16m, 길이 350m, 넓이 45m의 7000TEU
급 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용하고 트럭, 열차 및 하천을 오가는 배들이 직접
항만의 다양한 플랫폼들과 연결되게 된다.
“포트 2000” 프로젝트는 2005년께 200만TEU 정도의 물동량을 예상, 총 6
억달러의 자금이 투입되어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가 1단계
공사로서 기존 항만시설 외부에 새로운 터미널을 지어 4개의 부두를 만들
고 기존 부두도 확장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빠르면 2003년부터는 차례대로
선석 운영에 들어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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