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7-19 16:20
국내외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발전하는 가운데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국제 논
의 동향, 시장환경 분석 및 특성, 성공사례, 기술·정책현황 등을 망라한
전자상거래 백서 2000이 출판됐다.
산업자원부와 한국전자거래(CALS/EC)협회가 중심이 돼 국내 전자상거래 전
문가들과 공동 집필한 전자상거래 백서는 7장 및 자료편으로 구성돼 있다.
그 주요내용을 보면 먼저 기업간 전자상거래시장은 상품·서비스의 표준화
정도에 따라 산업별로 전자상거래 발전정도가 다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즉, 전자·정보관련 기기 및 자동차·자동차 부품관련 산업의 경우 대기업
주도로 기구축된 EDI를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소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에 따라 여타 산업에 비해 전자상거래 발전속도가 빠를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98년 기준 산업별 전자상거래 추진순위를 보면 전자·정보관련 제조
업, 자동차·자동차부품, 식품·농산물·섬유·가전·소비재, 비철금속·원
자재, 산업용 기기, 종이·사무용품, 운수·물류, 화학제품, 건설, 전기·
에너지 순이다.
2003년 기준 산업별 전자상거래 추진순위를 보면 전자·정보관련 제조업,
자동차·자동차 부품, 운수·물류, 종이·사무용품, 건설, 식품·농산물,
섬유·가전·소비재, 화학제품, 철·비철금속·원자재, 전기· 에너지, 산
업용 기기 순이다.
그러나 이같은 일반적인 전망과는 달리 최근의 국내 B2B 추진동향은 조선분
야나 유지·보수제품도 업종내에서 기업간 협력여하에 따라 전자상거래 비
중을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한·미·일 3국의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시장을 분석한 결과를 살
펴보면 PC판매와 여행분야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한국은 서적·CD(20.4
%), 미국은 자동차(35.5%), 일본은 PC(30.5%)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
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2000년 국내 B2C시장의 예상성장율에 관해선 51.3%에 달하는 쇼핑몰 기업들
이 100%~300%의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또 쇼핑몰 운영상의 가장 큰 애로사
항은 높은 카드 수수료, 배송상의 애로, 유사 사이버몰의 등장 및 저가경쟁
, 마케팅의 어려움, 소비자 분쟁순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자동차 소매판매, 선박운송 서비스 경매사이트 등 B2C 및 B2B 부
문별 우수기업 성공사례도 분석하고 있다.
이같이 전자상거래 백서는 국내외 전자상거래 시장변화를 전체적으로 조망
함과 동시에 부문별 세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자상거래에 관한 사회전반
의 인식제고 뿐만아니라 각종 정부정책과 전자상거래를 준비하는 기업들에
좋은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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