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4-04 10:07

미국 지능형 운송시스템 시장 현황

지난달부터 새롭게 미국통신원을 맡은 이치근 통신원은 96년부터 98년까지 미시간대학교 공과대학연구센터에서 모듈형 물류시스템 연구를 수행했으며, 98년에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현재는 미시건대학교 경영대학 운송산업연구 소에서 부품공급망관리시스템과 차량운송계획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 90년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졸업 - 92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공학과 졸업 - 삼성데이타시스템(삼성 SDS) 기술연구소 전임 연구원 - 미시간주립대학교 산업공학과 박사과정 수료 뉴욕 오이스터베이(Oyster Bay, NY)에 위치한 얼라이드 비즈니스 인텔리전 트사(Allied Business Intelligence, Inc)가 최근 발표한 업계동향 보고서 에 따르면, 1996년 연간 2억4천5백만불에 이르던 지능형 교통시스템 시장의 규모가 2000년 말에 이르면 8억3천만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연 간 36%의 성장에 해당한다. 또한 NPTC(Natio-nal Private Truck Council)의 조사에 의하면 1995년 현재, 설문참가업체의 40%가 전산화된 배차계획소프 트웨어(Route Planning Software)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80%가량이 현저한 생산성의 증가를 경험했다고 답변했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통신과 셀룰라 통신기술의 발달로 차량과 기지간의 자료교환이 보다 저 렴한 비용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차량의 위치추적이 가능해짐으로써 차대(Fleet)의 효율적인 관리의 기본도구를 확보하게 되었다. 차량의 연료 소모, 차량의 운행속도, 차량의 운행노선계획(Route Planning), 운전자의 작업계획 등의 정보 또한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다. 전화, 전자우편, 팩스, 차내에 탑재된 컴퓨터를 통한 자동자료교환 등이 이들 자료의 수집에 사용 되고 있다. 이렇듯 GPS기술은 이하에서 설명할 GIS기술과 통합되어 더욱 효율적으로 사 용될 수 있다.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운송시스템에서의 GIS는 범용화된 전자지도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하는데 고해상도 화면에 지형정보를 화상으로 표시한다. 부품 및 최종제품 의 배급시스템운영(Distribution System Operation)에 필수적인 GIS는 최근 정적정보와 동적정보의 통합을 통해 한층 그 유용성을 높이고 있다. 정적 정보로는 지도, 교통망 정보가 있으며, 동적정보로는 차량의 위치, 소비자 의 주문, 교통상황과 같이 시간에 따라 계속 변화해 가는 정보들이 포함된 다. GIS는 북미지역외에도 유럽과 일본에서도 활발히 개발중인데, 특히 일 본의 경우 1992년에 이미 50만대의 차량에 자동항법장치가 부착되어 판매되 었다. 유럽 역시 2020년까지 총 5000억 ECU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다. IHVS(Intelligent Vehicle-Highway Systems) 비록 IVHS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곳은 미국이지만, 유사한 연구 및 상용화들을 각기 다른 이름으로 유럽과 일본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유 럽에서 진행되어온 프로젝트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와 드라이브(DRIVE) 가 이에 해당하고, 일본의 VICS (Vehicle Intelligent Control System) 역 시 유사한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IVHS란 주어진 교통상황하 에서 어떻게 차량의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 다. 이를 위해 IVHS는 유해물질의 이송, 교통 혼잡상황, 자동유도차량 등의 기술들을 통합하고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이에따라 2010 년 이전에 전 유럽에 운행되고 있는 차량의 약 90% 이상의 운전자에게 어떤 형태로든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장착할 것으로 예견하 고 있다. 기술의 역할 그다지 멀지 않은 과거에 무서류 거래나 전자화물추적 등의 기술은 공상과 학영화의 한 장면에서나 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었다. 그러나 오늘 의 대형화물운송업체를 돌아보면 이들 기술들이 단순히 현업에 적용되고 있 을 뿐만 아니라 없어서는 안 될 가장 보편화된 사업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아래의 그림은 미국 내에 있는 대형화물운송업체들이 각 요소기술들을 어떻 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무선통신, 현장의 자료취합시스템, 자동화된 차량의 배차계획, 전자 청구시 스템, 전자화물추적시스템 등에 대한 필요성은 운용비용의 절감을 이유로 필요하다고 받아들이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경쟁에 이기기 위한 도구로써 인식되고 있다. 또한 미국경제의 계속된 활성화로 인해 트럭운송업체의 운전자부족은 이미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다. 미국 노동통계국의 집계에 따르면 2005년까지 매년 8천1백명의 운전자가 채용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른 업종에 비해 터무니 없이 높은 이직률은 각 업체의 원활한 운영에 큰 걸림돌이 되 고 있다. 이러한 운전자의 높은 이직률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보다 쾌적한 운전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업체가 노력해 왔는데 앞서 열거된 신기술 들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한가지 주목할만한 사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도구로 응답업체의 81% 가 전자화물추적시스템을 지목한 반면, 단지 20%의 업체만이 전자 청구시 스템을 지목하였다. 비용절감에 대한 기여도에 있어서 두 시스템에 대한 반 응이 유사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81%와 20%의 차이는 단순한 산술적인 차 이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상용화된 제품들 차대의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제품들 중 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의 범주에 해당하는 것들로는 차량용 컴퓨터, 추적시스템, 통신장비, 전산화된 차대운영(Fleet Management) 소 프트웨어 등이 있다. 이들 범주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제품들을 아래에 소개 한다. 통신 GlobalStar(www.globalstar.com) GlobalStar는 위성통신과 셀룰라 전화통신을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 파악, 일방향 혹은 양방향 통신을 제공한다. 차량 내에 장착된 소형단말기를 통해 운전자와 기지간의 통신이 이루어진다. HighwayMaster(www.highwaymaster.com) HighwayMaster 5000시리즈는 미국전역에 음성 및 데이터 통신을 서비스할 수 있는 유일한 시스템이다. 위성을 이용한 차량위치추적과 차량배치소프트 웨어와의 통합 또한 지원되고 있다. 차대관리자는 음성 및 데이터 메시지를 차량과 교환할 수 있으며, 차량의 위치를 파악하고 운행중인 차량의 화물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그밖에 차량의 운행 기록보고서도 제공하고 있다. OmniTRACS(www.qualcomm.com/qwbs) 퀄컴(Qualcomm)사의 이동통신기술을 이용해서 미국 전역에 양방향 위성서비 스를 제공한다. 운전자는 차량운영계획, 화물배치, 교통상황과 같은 정보들 을 차내에서 제공받는다. 실시간 데이터 통신 외에도 OmniTRACS은 차량의 위치추적, 운전자 피드백, 과속감독, 차량의 유지보수에 필요한 상태점검 등의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그림 2>는 OmniTRACS의 시스템 구성을 보여주는데, 통신과 차량위치 추적 을 위한 위성과 퀄컴의 위성기지국이 서비스 사용자의 차량기지와 차량을 연결해 주고 있다. 선택모듈로 제공되는 트레일러 추적기능은 트럭이 언제 어디서 트레일러를 분리하고 연결했는지를 보고한다. 이밖에도 운전자의 배 정과 트럭의 사용계획수립, 전자지도와 전자 청구시스템, 운전자의 작업시 간과 작업량에 관한 각종 법규의 자동점검시스템 등을 제공한다. 차대 관리 Prophesy FleetTrax (www.mile.com) 인포메이션 소프트웨어(Information Software)사의 Prophesy FleetTrax는 최대 3천대 규모의 차대를 관리할 수 있다. 각 차량의 유지 및 보수계획, 서비스 부품의 재고관리, 타이어를 비롯한 각종 부품의 주문관리, 품질 보 증기간의 관리, 일별 차량 사용내역과 연료사용기록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 다. <그림 3>은 FleetTrax가 발행하는 작업지시서의 한 화면이다. RIMMS(Resources in Motion Management System, www.lightstone.com) 라이트스톤(Lightstone)사의 RIMMS는 차량운행관리 및 계획도구로 사용자의 요구와 상황에 맞게 제품을 재설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효율적인 차 량운용항로를 제공하고 각 차량의 사용계획을 수립해서 전반적인 운용비용 의 감소를 가능하게 한다. ROUTEPRO(www.caps.com) 캡스 로지스틱스(CAPS Logistics)사가 제공하는 운송 및 물류계획 소프트웨 어 패키지의 하나로 각 차량의 운행항로와 차량운용계획의 수립을 지원한다 . 사용자는 ROUTEPRO를 이용해서 차량항로의 최적화와 효율적인 사용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차대의 규모산정, 항로의 신규개발, 실시간 차량배치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별도로 제공되는 도구모음(ToolKit)을 통해 제공되는 그래픽사용자 인터페이스(GUI)는 사용의 용이성을 한층 높여준다. <그림 3 >은 ROUTEPRO의 한 실행화면으로 선택지역의 차량운행계획과 각차량의 선적 량이 표시되고 있다. The Trucking System(www.tmwsystems.com) TMW 시스템사의 Trucking System은 차량의 배치 뿐만아니라 행정관리업무에 관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주문의 추적 및 실행, 전자 청구시스템, 연료사 용에 따른 각종 세금보고 등은 다른 소프트웨어와는 구분되는 점들이다. 차량탑재용 컴퓨터와 자산관리시스템 Amtech Systems(www.amtech.com) 암텍(Amtech Systems)사는 자산의 추적과 작업내용의 감독을 지원한다. 장 비에 부착된 바코드와 출입구, 주유시설 등에 설치된 바코드 판독기를 통해 서 차량의 이동상황을 컴퓨터로 감독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자동장비확인의 장점은 불필요한 서식의 제거와 무인 입출입 시스템의 구현을 통한 대기 및 유휴시간의 단축에 있다. 단속없는 재고의 관리와 선적장 관리를 통한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실시간 관리 또한 중요한 장점 중에 포함된다. Fleet Advisor(www.fleetadvisor.com) Eaton사의 Fleet Advisor는 차내에 장착된 컴퓨터를 이용해서 총괄적인 자 료수집과 분석을 수행하고 통신수단을 제공해준다. 장착된 컴퓨터에 프린터 를 연결하면 운전자가 차량운행계획을 출력할 수 있다. Fleet Chek and Fleet Find(www.summarysystems.com) 서머리 시스템(Summary System)사의 차량운행현황 감시시스템인 Fleet Chek 와 실시간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인 Fleet Find를 이용해서 현재 차량의 위치 와 이동경로와 특정지점의 체류시간을 분석할 수 있다. Fleet Chek은 차량 의 중간 방문지점, 운행속도, 각 방문지점에서 체류한 시간과 같은 정보를 수집해서 할당된 작업의 완료여부를 판별하게 한다. 배차계획 담당자는 이 와 같은 정보를 이용해서 차량운송계획을 수립한다. Fleet Find를 이용하면 차량기지로부터 무선전화를 통해서 차량내의 컴퓨터로 접속해서 차량의 실 시간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ORBCOMM(www.orbcomm.com) 트랙터로부터 분리된 트레일러의 추적을 가능하게 하는 최초의 제품으로 차 대관리자는 위성추적시스템을 통해서 각 트레일러에 대해 매일 최대 8회까 지 위치조회를 할 수 있다. 트레일러에 부착된 장치는 단순한 위치정보뿐만 아니라 각 지점에서의 체류시간, 이동여부 등의 정보까지 수집한다. 추가 로 설치 가능한 센서를 통해서 트레일러내의 온도점검이 가능할 뿐만 아니 라, 배정된 트랙터에 트레일러가 연결되었는지도 판별할 수 있다. XATA(www.xata.com) XATA사의 차량탑재용 컴퓨터시스템은 운행중의 연료관리, 운전자 기록관리 와 점검, 안전관리 등의 다양한 목적에 사용될 수 있다. 컴퓨터에 설치된 대용량의 기록장치는 각종 배차정보와 운행계획정보를 오프라인으로 참조할 수 있게 한다. <그림 6>은 XATA의 차량컴퓨터의 구성을 보여준다. 정보화시대의 도래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생존을 위한 변화를 강요받고 있 다. 앞서 소개된 한 조사에서 나타난 것처럼, 기업은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 해 비용감소 외에도 실시간 화물추적서비스와 같은 소비자의 기호를 만족시 키기 위한 부가서비스들을 인터넷상에 구현하고 있다. UPS나 FedEx를 비롯 한 소형 화물배달회사에서만 제공되던 화물추적기능은 이제 대형 화물운송 분야에서도 반드시 있어야 하는 서비스로 이미 인식되어지고 있다. 통신과 컴퓨터 기술의 발달은 한때 불가능했던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고 있 으며, 또한 사용자에게는 보다 복잡한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변화하는 기술과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기업은 혁신적 인 비용절감과 생산성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생존에 큰 위협을 받게 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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