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주협회는 최근 한국선주협회 50년사를 편찬해 회원사를 비롯해 정부 유관부처 및 해양단체, 국회 대학 등에 배포했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선주협회 50년사는 협회 발족 이전은 물론 이후 50년간 한국외항해운의 변천사를 상세히 기술하고 있으며, 연도별로 발생한 이슈들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정리해 자료가치는 물론 해운업무에 많은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협회 창립 이전의 역사와 협회 창립 이후 50년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기술하고 있다.
제1장은 한국선주협회 50년사 화보로 구성됐으며, 제2장은 한국선주협회 창립전사에는 구한말의 민간해운과 일제치하의 해운사정을 기술한 근대해운의 태동과 한국해운의 개화, 한국선주협회 창립과정 등을 다뤘다.
제3장 한국선주협회 50년사엔 제1절 초창기의 한국선주협회 제2절 전환기의 한국해운 제3절 성장기의 한국해운 제4절 해운불황과 해운산업합리화, 제5절 한국해운의 세계화 제6절 뉴밀레니엄시대의 한국해운으로 분류해 협회와 한국해운 50년 역사를 압축했다.
제4장 한국해운기업과 수송활동에서는 요람기의 한국해운현황을 비롯해 개화기 격동기 전환기 재편기 도약기 무한경쟁기로 나눠 해운기업의 청업과 수송활동을 기술했으며, 해운기업의 경영수지도 분석했다.
제5장 사단법인 한국선주협회에서는 현 회장단 및 임원과 역대 회장, 역대 임원, 50년사 연표 등을 수록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많이 본 기사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