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 최근..." /> 아워홈 권윤순 본부장
2010-01-14 11:08

아워홈 권윤순 본부장

국내 종합 식품 선두기업 비결은 ‘앞선 물류시스템’

 

최근 기업에서의 공급망관리(SCM)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을 위한 필수요소 로 자리 잡고 있다. 경쟁사보다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더라도 SCM의 경쟁력에서 밀려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면 결과는 실패로 돌아갈 확률이 높다는 것은 구매담당자라면 이제는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이다.
다양한 기업이 존재하듯 기업마다 다양한 공급망 구축을 통해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식품분야에서 아워홈이 대 표주자. 종합 식품 선두 기업인 아워홈은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공급망 구축을 통해 경영성과를 성공으로 이끌며 지난해 한국물류대상에서 산업포장을 받기도 했다.
이에 아워홈의 권윤순 구매물류본부장을 만나 아워홈의 공급망관리 및 물류체계에 대 해 들어보았다.

 

 


Q. 종합 식품 선두 기업인 아워홈이 그간 걸어온 길에 대해 말씀해 주세 요.

A. 아워홈은 1984년(舊LG유통 FS사업부)부터 단체급식/식재유통/외식 사업을 시작 하였습니다. LG 트윈타워 내 사원식당의 오픈을 시작으로 1993년 대전 엑스포(Expo) 공식 식당운영권자 선정 등으로 단체급식 사업을 성장 시켰으며, 2000년 舊LG유통 FS 사업부에서 ㈜아워홈으로 법인을 분리시켜 독립했습니다. 이후 아워홈은 급식사업의 1등뿐만 아니라 식품 제조, 외식프랜차이즈 등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매출1조원의 종 합 식품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Q. 현재 전국적인 공급처 현황은 어떻게 되며 규모가 어느 정도입니까?

A. 아워홈은 현재 전국 9개의 물류 센터를 통해 2500여개의 배송처에 매일 고품질 의 식자재 및 제품을 공급 하고 있습니다. 공급되는 물량은 ’08년 기준으로 4,619억 원이 공급 되었습니다.

Q. 아워홈의 차별화된 전략인 ‘신선제품 고객대응 서비스’ 에 대해 설명해 주세 요.

A. 아워홈은 푸드서비스(Foodservice)산업에 맞춘 EFR(efficient foodservice response) 체계 구축을 통해 안전하고 신선한 식품을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워홈이 구축한 EFR 체계는 낙후되어 있는 푸드서비스(Foodservice) 유 통 채널의 문제점 등을 FS 물류 제반 혁신과 최상의 식품 위생 안전성 확보, 제조 능 력 확대 등을 통해 고객 대응력을 제고 했습니다. 또 FS 유통망의 개선, 기업 운영 효율의 극대화를 이룩한 것도 주목할만한 성과입니다.

Q. 식품 물류에 효과적인 SCM(공급망관리) 구축을 통해 2009 물류 대상 산업 포장 을 받았습니다. 도입한 동기는 무엇이며 현재 성과는 어떻습니까?

A. 아워홈은 FS 물류 내 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운영 효율성의 극대화를 이룩하기 위하여 이를 도입했습니다. SCM 구축은 물류 Back-Bone System 인 WMS, TMS 도입을 통해 공급망 관리상의 물량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화물추적(Tracking)을 할 수 있게 구축했습니다. FS(Food Service)물류의 특성상 식품의 유통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식 품 분석ㆍ정보 공유를 위한 종합시스템과 식품 이력 추적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위 해 식재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위험요소 발견 시 별도 관리 및 회수 할 수 있는 체 계를 구축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FS 물류상의 특성을 고려한 S&OP 체계구축 과 SCM 상의 채널 통합, 식품 기능 확대를 통한 식재료의 표준화, 효율화 등을 통하 여 공급망(SC)상의 운영효율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Q. 식재료 배송망에서 신선함과 안전성의 유지가 필수요소인데 다른 기업에 비해 아워홈의 차별화된 전략은 무엇입니까?

A. 아워홈은 구매에서 최종 고객에까지 전달되는 전 SCM상의 콜드체인(Cold- Chain) 확보를 위해 냉장ㆍ동 차량의 탑ㆍ냉동기 기준 표준화 및 성능 개선 작업을 진행했고, 운송 중 콜드체인(Cold-Chain)충족 여부를 확인하고 차량 고장 등의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을 위한 CVO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운영 을 통한 24시간 365일 모니터링으로 운송 중 콜드체인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Q. 아워홈 물류 부분에 있어 2009년 한해 성과를 자체 평가해주시고, 다가오는 2010 년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계신지 설명해 주세요.

A. 지난해 아워홈의 물류부문에서는 FS 물류의 특성을 연구해, 이에 맞추어 공정 부분과 시스템 부분 그리고 인프라 구축 혁신에 많은 힘을 쏟아 부었으며, 이러한 혁 신활동의 성공으로 한국 물류 대상 산업 포장’을 수훈하게 되는 쾌거를 이뤘습니 다.
물론, 당사 내부적으로도 정량적, 정성적인 수익을 여러 방면으로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물류부문의 성과가 2009년도 아워홈 매출 1조 달성의 밑거름 이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다가오는 2010년에도 지속적으로 프로세스, 시스템 , 인 프라 등의 혁신활동을 통해 고객만족과 1등 아워홈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Q. 국내 식재료 관련 물류 산업 발전을 위해 조언 한 말씀 하신다면?

A. 식품분야는 신선도관리가 가장 중요 하다고 봅니다. 신선도를 유지하려면 온도 관리가 되어야 하고, 아울러 상품을 보호할 수 있는 포장이 표준화, 규격화가 필수요 소 입니다.
특히 가공식품보다는 원물형태로 유통되는 농산물에 주의를 기울여 야 합니다. 산지에서부터 도매시장까지는 관리가 잘 안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 입니다. 앞으로 생산, 유통, 소비의 주체 및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여 풀 어야 할 과제가 아닌가 생각 합니다. 그래야만 신선도 관리뿐 아니라 물류의 효율도 생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배종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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