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국보는 1953년 운수사업과 항만하역을 시작으로 항만물류분야에 서 입지를 쌓아온 기업이다. 물류 분야 특성화 비즈니스 모델로서 국내 물류 시설 운 영 노하우를 활용하여 최근 3PL수출입종합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국보 3PL은 해상 운송을 시작으로 Local 서비스에서 통관, 하역, 보관, 수/배송을 아우르는 일관적인 Non-Stop 종합 수출입 물류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국제물류와의 연계를 통한 물량 창출에 있어서 싱가포르 Semcorp, 일본 미쓰이 물산, 스미토모(주)와 협 력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새로운 물류 모델 및 루트 개발 중에 있다.
경기도 화성시 장지면 수초리에 위치한 (주)국보화성물류센터는 2004년 9월에 개 장한 새내기 물류센터지만 그 동안 주로 항만물류에 중점을 두었던 (주)국보의 수도 권 및 내륙 지방 육상물류 연계점을 위한 일종의 전진기지 역할을 맡은 센터다. 전 국 16개 지역에 물류 Network와 100,000평 규모의 CY/CFS, W/H, D/C, Depot 운영 및 800여대의 수/배송 전담 차량과 운송장비 등의 기존 사업체계를 바탕으로 (주)국보 가 추구하는 일괄적 수출입종합물류 서비스 실현을 위한 교두보인 셈이다.
수도권 서부 커버 가능한 고속도로 연결
(주)국보화성물류센터는 수도권 서부 지역의 종합물류센터로서의 입지 조건을 갖 추었다. 국보의 종합 물류 네트워크 상 수도권 서부지역을 담당하고 국내 전 지역 육, 철송 연결수출입, 하역, 운송, 포장, 포워딩, 물류분석, 일괄 물류 수행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지리적 위치에 대해서 서재옥 물류센터 소장은 “서해안 고속도로 및 영동, 경부 고속도로 연결에 어려움이 없으며 39번과 42번 국도를 이용한 다이렉 트 운송도 가능하다. 실질적인 수도권부터 모든 영역권의 물류수송망 확보에 무리는 없는 위치에 있다” 고 말했다.
해외 기업들의 입주 적극 추진
다국적 글로벌 네트워크의 연결로 국제 물류 파트너로서의 역할 수행이 가능하 다. 이를 위해 작년 8월 24일에 수원세관으로부터 특허보세구역 허가를 취득했다. 현 재 주요 입주고객들도 대림산업을 제외하면 BAT KOREA, 셉콥, 도시바, 스미트로닉스 등의 다국적 업체들이 주를 이룬다. 최근에는 오웬스코닝 코리아의 건축자재(SINGLE ROOFING) 3PL 일괄 물류 관리 계약을 체결했다.
고가품목 보관에 따른 관리 만전
(주)국보화성물류센터는 취급품목이 담배, 화학필름, 노트북, 전자제품, 마이크로 칩, 건강식품 등이다. 대부분 품목이 관리상에서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김광현 과 장은 “화학필름은 비닐 완제품 이전의 원자재라는 특성으로 일반 완제품이나 생산품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F-PCV나 마이크로 칩 같은 품목은 상온온도 보관 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서 특수품목들의 적절한 관리 및 배송에 신경을 쓰고 있 다.” 고 말했다. 또한 “대부분의 제품들이 박스 단위로 고가의 상품이기 때문에 기 본적인 경비설비 이외에 열감지장치를 설치하는 등 보안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고 덧붙였다.
KUKBO IT EVOLUTION 2010 진행 中
현재 기 국축된 국보 종합 창고 정보 제공 시스템에 창고관리 프로그램에 의하여 입출고 관리, 재고관리, 배송관리, 화물관리, 분석 및 지정관리, 수출입 EDI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차세대 IT 기반 강화를 위한 “KUKBO IT EVOLUTION 2010"를 진 행 중으로 2006년도에 완공되면 기존 CS 체제를 전면적으로 WEB체제로 전환시켜 고 객 편리성 인터페이스를 구축하여, 실시간 정보를 사전 SCP(Supply Chain Planning) 와 CPS(Collaborative Planning and scheduling)에 대입하여 각 SUB System(WMS, TMS, OMS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체제의 구축을 실현할 계획이다.
향후 영업방향
기존의 물류 체계에서 탈피하여 글로벌 네트워크의 활용으로 갈수록 글로벌 소싱 되는 기업환경에 맞추어 최적의 역할 수행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물량 창출 새 모델 구성에 집중, 국보의 MCC전략처럼 화성물류센터도 다양한 기업고객들에 대한 수 동적 입장에서 탈피하여 물류센터 중심의 부가가치 물량 창출에 집중하는 모델을 구 성하여 그 이익을 고객들에게 돌려주는 블루오션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주)국보를 중심으로 하여 각 물류영역별로 다양한 관계사와 다국적 합작기업을 창립하여 국제적 네트워크 기반의 초석을 다지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기업대행 3PL 물류서비스에 대한 컨설팅부분에서 각 국내 거점 물류현장팀의 초기 진단으로 시 작, 다양한 물류 채널 협의를 통하여 1개사가 제안하는 단순한 범위를 넘어서 광범위 한 경우의 수를 생각하고 협의하여 고객이 원하는 요구를 효율적으로 설계하면서 그 이상의 네트워크 파워로 현실적인 부가가치 창출이 앞으로의 영업 방향이다.
미니인터뷰 서재옥 물류센터소장
물류센터를 운영하시면 어려웠던 점은?
처음에는 솔직히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업무적인 노하우가 부족했다. 창고 이전 시 이고작업이 완료되고 나서 개장 초기 시기가 공교롭게 추석 연휴 시기와 맞물려 서 더했다. 하지만 대부분 직원들이 덕평물류센터에서 근무를 하던 경험 많은 인원들 다. 이로 인해서 1년이라는 길지 않은 기간동안 업무 안정화는 오히려 신속하게 이루 어졌다.
(주)국보화성물류센터의 향후 전망은?
화성이라는 지역이 불리하고 더 나아가서 힘들고 안 된다는 부정적인 주변 인식 이 강했다. 교통망이 중요한 조건이 되는 물류센터의 특성을 감안하면 이 곳에서의 지리적 위치 및 교통상황은 나쁘지 않다. 센터를 중심으로 주변 금의전자공단 20만 평 부지가 내년부터 입주가 완료되고 42번 국도를 타고 내려가면 양산 100만평의 전 용 외국인 공단이 조성되는 등 15km 내에 인접 지역의 상황 등을 분석하면 향후 장래 성은 높다고 생각한다.
센터를 둘러보니 담배가 많이 보관 중인데 관리상 특이한 점이 있다면?
담배는 온도 조절이나 계절 변화에 따른 관리상의 어려움도 있지만 최고 재고율 기간이 2개월을 넘어가지 않을 정도로 재고율이 빠르다. 담배 시장 특성상 배송 및 분류 과정에서의 작업 속도도 상대적으로 빠르다. 빠른 회전율로 인해 적재 및 배송 과정에서의 훼손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다른 품목에 비해 높은 편이다. 담배는 취급 및 파손주의품목은 아니지만 1박스 당 125만원이 넘어가는 고가품목이다. 따라서 안 전 작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윤훈진 기자> 2005.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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