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9-15 09:48
건화물선 케이프 용선료 작년 12월이후 최고치
[DRY MARKET]
지난 주 드라이 시장은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케이프 사이즈에서는 평균 용선료가 지난해 12월 이후 DAILY기준 $26,000를 넘어서며 최고치를 기록하였고, 이러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파나막스와 수프라막스에도 전해지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러한 가운데 BDI지수가 9개월 만에 1800선을 회복하며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전반적으로 활발한 드라이 시장의 분위기를 보였다. 그러나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이러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계속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5.63% 상승하여, 9월 9일 1,838을 기록하였다.
케이프 사이즈
지난 주 케이프 시장의 분위기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는 서호주의 철광석 수출량이 전월 대비 15% 가량 급증하는 동시에 남아프라카 공화국의 석탄 수출량도 10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케이프 사이즈의 물동량 증가가 그 원인인 듯 보여진다. 이에, 다수의 성약이 체결되면서 지난 12월 이후 평균 용선료가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며, BCI지수는 한 주 동안 210포인트 상승하면서 작년 6월 이후로 3000대를 넘어서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7.06% 상승하여, 9월 9일 3,185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2.6% 상승하여, 9월 9일 USD 26,750/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12.5% 상승하여 USD 40,104/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14.8% 상승하여 USD 29,863/DAILY를 기록하고 있다.
177,000 DWT 벌커 “BALTIC WOLF (2010 BLT)”는 USD 45,000/DAILY에 ROTTERDAM에서 인도되어, NORWAY의 NARVIK를 거쳐 PMO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170,000 DWT 벌커 "NIGHTWING (2006 BLT)"는 USD 26,500/DAILY에 ROTTERDAM에서 인도되어, TRANSATLANTIC ROUND를 거쳐 SKAW-CAPE PASSERO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 주 케이프 사이즈의 상승세가 파나막스 사이즈로 이어지며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대서양 수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수요의 부족을 보이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이는 듯 했던 파나막스 사이즈는 케이프 사이즈의 상승세에 힘입어 태평양 수역에서 다수의 성약이 체결되면서 운임 및 용선료에서도 상승세를 보였다. 그러나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긍정적인 소식보다 부정적인 소식이 많아 보이므로, 이러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계속 이어질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3.37% 상승하여, 9월 9일 1,685를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7.1% 상승하여, 9월 9일 USD 13,250/DAILY를 기록하고 있다.
76,838 DWT 벌커 "LORD BYRON (2005 BLT)"는 USD 29,950/DAILY에 EGYPTIAN MED에서 인도되어,
BLACK SEA을 거쳐 PAKISTAN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6,585 DWT 벌커 "ETERNAL GRACE (2006 BLT)"는 USD 13,750/DAILY에 KINUURA에서 인도되어,
NOPAC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 주 핸드막스의 움직임은 그리 크지 않았지만 전반적인 드라이 시장의 긍정적인 분위기에 힘입어 핸디사이즈와 수프라막스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 이러한 상승세는 태평양과 대서양 수역 모두에서 새로운 수요의 증가로 인해 대다수의 성약이 체결되면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운임 및 용선료에서도 상승세가 이어졌다. 특히 핸디사이즈는 태평양 수역에서, 수프라막스는 극동 지역에서 크게 상승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지속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1.60% 상승하여, 9월 9일 1,401를 기록하였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1.94% 상승하여, 9월 9일 683을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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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3.6% 상승하여, 9월 9일 USD 14,375/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4.7% 상승하여, 9월 9일 USD 10,208/DAILY를 기록하였다.
58,760 DWT 벌커 “CAPTAIN ANDREADIS (2009 BLT)"는 USD 13,250/DAILY에 NINGDE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SOUTH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7,366 DWT 벌커 “EMERALD STAR (2010 BLT)”는 USD 13,500/DAILY에 BEIHAI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INDIA-PG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에서는 최근 몇 주 동안 케이프사이즈 벌커선의 매각 소식이 주를 이루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이 주에는 한 척의 매각 소식도 들려오지 않았다. 또한 몇 달 전 1,700만 달러에 매각 되었다고 루머가 돌던 “PEQUOT (70,165 DWT)”이 1,48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지며 주목을 받았다. BDI 지수는 9월 13일 1,900 포인트 선을 돌파하며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 달의 첫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6년 일본 건조의 “PEQUOT (70,165 DWT)”으로써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48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5년 일본 건조의 “LORD BYRON (25,694 DWT)”은 러시아 바이어에게 57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1993년 일본 건조의 “TERRA BONA (22,308 DWT)”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84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6년 중국 건조의 “HAL ADMIRALTY (8,160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70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에서는 건화물선과 대조적으로 비교적 많은 수의 탱커선 매각 소식이 들려왔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5년 한국 건조의 “SAGA CHELSEA (298,432 DWT)”로써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5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9년 한국 건조의 “HELLESPONT TRUST (147,261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445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2003년 중국 건조의 “SN FEDERICA (72,346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6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6년 건조의 “TIKHORETSK (40,791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100만 달러에 매각 되었다. 2005년 일본 건조의 “CLIPPER CARIBE (14,200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5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1년 일본 건조의 “STOLT AYAME (9,070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50만 달러에 매각 되었다. 마지막으로 2002년 일본 건조의 “HOWA (8,298 DWT)”는 아시아 바이어에게 92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은 견조한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한편 “HEBEI RAINBOW”의 매각 소식이 들려오기는 했으나 부활절 연휴 이후 방글라데시 해체시장에서 아직까지 긍정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1년 건조의 탱커선 “SHEN NON II (152,856 DWT)”로써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되었고, 1983년 건조의 “HEBEI RAINBOW (82,513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543 달러에 매각되었다. 1985년 건조의 벌커선 “KINGSWAY (76,624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1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3년 건조의 벌커선 “ALBA (64,71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3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1년 건조의 “DONG SHENG OCEAN (61,390 DWT)”은 정확한 해체가와 해체 업자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2년 건조의 “PAGANE (54,158 DWT)”은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505 달러에 매각되었다. 1986년 건조의 “ST. ANNA (52,45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48 달러에 매각되었고, 1973년 건조의 탱커선 “BEKULAN (51,579 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5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1년 건조의 벌커선 “WORLD TRADER (44,270 DWT)”는 정확한 해체가와 해체 업자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IBAD (41,543 DWT)” 역시 정확한 해체가와 업자는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3년 건조의 “KADMOS (38,949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90 달러에 매각 되었고, 1975년 건조의 벌커선 “DON LEANDRO (26,933 DWT)”는 칠레 해체업자에게 LDT 당 352 달러에 매각되었다. 1977년 건조의 “ZHONG YANG MEN (24,815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2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1년 건조의 “BM DEFENDER (22,882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43 달러에 매각되었다. 1979년 건조의 벌커선 “NOBLESSE (20,692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12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3년 건조의 벌커선 “KAPITAN KUDLAY (19,252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6년 건조의 “ENGLISH STAR (11,434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1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5년 건조의 “AUCKLAND STAR (11,434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10 달러에 매각 되었다. 마지막으로 1975년 건조의 “ANUND (2,750 DWT)”의 매각 소식이 전해졌으나 정확한 해체업자와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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