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10-30 16:41

[ TAR활용을 통한 우리나라 복합운송 활성화 전략 ]

발표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진형인 선임연구위원

현재 세계는 정치적 이데올로기 대립의 종식과 교통, 통신의 발달로 인해
경제의 세계화가 급진전되고 있고 이에 따라 기업은 전세계를 단일시장으로
간주하면서 생산, 유통망을 세계 각지에 최적의 체계로 구축하고 이윤추구
, 시장확대 등 기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업활동
의 이같은 세계화는 효율적인 국제물류 관리의 중요성을 더욱 높여 주고 있
으며 21세기에는 이 활동이 기업경영전략의 핵심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반도가 그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동북아는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21세기에는 EU(유럽연합), 북미주와
더불어 세계의 3대 경제권의 하나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또 권역내의 교
역도 크게 증가하면서 이 지역의 효율적인 국제물류체계 구축에 대한 요구
를 높여 주고 있다. 동북아의 국제복합운송망은 효과적인 국제물류 체계 구
축이 가시화되면서 또 동북아 경제권의 상호 교역이 증가하면서 그 필요성
이 더욱 증대될 전망이다.
TAR(아시아 관통철도)망은 이러한 동북아의 국제물류체계, 국제복합운송체
계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효율적인 TAR운영은 동북아 경제권의 지속적인 경
제발전에 필수적이며 동북아의 상호 경제협조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반도는 지리적으로 한·중·일과 극동러시아 등 동북아
각국의 중심부에 위치해 TAR을 비롯한 동북아 국제복합운송체계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해야 하며 동북아 국제물류체계의 중심지가 돼야 한다는 지적
이다.
국가적으로는 이같은 전략이 21세기에 국가경쟁력 제고의 핵심이 될 수 있
다는 것. TAR로 유라시아 대륙으로 관통되는 한반도는 이미 형성돼 있는 효
과적인 해상수송망과 더불어 전세계 각지에 사통팔달로 연결돼 21세기에 국
제물류·유통의 중심지로의 세계화시대에 기업활동의 최적지가 되면서 발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기업의 세계화는 보다 직접적으로 국가간의 무역장벽의 축소, 수송장
비, 기술, 운영 등의 발달로 인한 효과적인 수송체계의 출현, 컴퓨터 기술
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체제 활용의 편이, 시장 경제체제의 확대, 시장범위
의 확대로 인한 규모의 경제 실현 기회 도래, 기업간의 경쟁심화로 인한 기
업의 대규모화와 세계적 경쟁기업의 발달 등으로 촉진되고 있다.
세계화된 기업은 전세계를 단일시장으로 간주해 동일상품을 전세계에 판매
하고 있다. 그러나 한 상품의 단순 외국진출로 상품경쟁성을 확보하기가 어
렵고 제품이 다양한 모습으로 진출해 진출국의 타기업이나 외국기업에 의해
생산된 동종의 타제품들과 경쟁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품의 지
역별 특화나 경영의 지역적 분화를 도모한다는 것이다. 또 외국에 성공적으
로 판매하기 위해 기업은 우선적으로 상품의 질, 환경, 보건, 안전 등에 있
어서 진출지역의 제품기준에 부합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기업은 효
과적이고 다양한 자신의 생산, 판매, 유통, 고객서비스 체제를 갖추고자 한
다는 것이다.
세계화된 기업은 많은 부품을 여러나라에서 생산하고 각지에서 조립·가공
하고 유통시킨다. 이같은 활동은 특정국가에 위치한 기업본사의 통제하에
놓여지고 기업은 생산유통 활동을 최적화될 수 있도록 전세계적인 경영을
전개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 세계화의 참된 의미는 세계 모든 시장에 동
일상품을 판매하는 것 뿐만아니라 각 지방을 거점화하며 그곳에 적합하게
상품을 변형시켜 그 지방과 인접지역의 시장에 판매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는 지방적 세계화를 실현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한지역의 시장
수요, 정치적 매혹도, 제조와 유통능력, 품질관리 그리고 원료구입능력등을
고려해 지역적 특화전략을 취하는 것이다.
세계화 기업은 세계시장에서 타기업과는 다른 경영전략을 취하고 있다. 우
선 세계화 기업은 어느 특정국가의 경제이익보다는 전세계적으로 영업을 하
는 자기업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이들은 세계적으로 주주나 파트너들에 최
대한 이익 확보를 추구하기 때문에 이들의 입장은 자주 국가의 정채과 대립
된다. 기본적으로 국가의 통치, 통제기능과 기업의 이익추구활동이 중돌하
는 때가 많다.
세계화 기업의 특징을 요약하면 본사는 세계적인 생산과 판매활동에 대한
전망과 분석을 전담하며 제품선택, 판매시장 구축등에 있어서 세계시장 전
체를 대상으로 구상을 하고 세계의 각곳에 위치해 있는 자기업은 그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생산요소의 획득과 제품의 판매등에서 그 지역의 특징을 최
대한 활용하는 형태인 것이다.
기업의 세계화와 국제물류 중요성 증대는 동북아의 지리적 중심부에 위치한
한반도에 동북아 물류중심 국가가 될 것을 요구한다. 이는 동북아의 경제
권이 대규모로 형성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우리나라는 동북아 경제권, 국제물류체계의 중심에 위치해 동북아 물류중심
기지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현재 여건을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지정학적 여건에서 월등히 비용경쟁력에
서 비교적 유리하나 시설운영등의 여건에서 일본에 뒤진다. 이는 많은 정책
적 지원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점이다.
한반도가 동북아 물류체제의 중심센터가 되기 위해선 이에 적합하게 한반도
내의 항만개발과 물류기지화, 철도망, 도로망 등 내륙운송망 정비, 내륙물
류기지 건설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 시설투자 뿐만아니라 금융, 보험 등
제도개혁과 노동력 질과 국민의식 수준의 향상등이 매우 중요하다. 국제물
류체계의 구축은 능력있는 전문물류업자의 육성과 더불어 이루어져야 하는
데 우리나라는 외항해운선사를 제외하고는 이 분야에서 크게 뒤져있으므로
전문물류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추진이 필요하다. 타국과의 원활한 물
류가 형성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협조체계도 구축해야 한다. 한반도는 동북
아 물류센터로서 동북아 운송관문과 물류기지제공, 대륙간 통로제공, 유럽
과 아시아의 연결망 제공 그리고 고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TAR경로는 러시아의 시베리아횡단철도와 연결되는 TSR, 중국과 중앙아
시아의 철도가 연계되는 TCR을 중심으로 극동과 EU의 주요도시가 연결되며
TCR의 경우 연계되는 철도에 따라 TAR-N, TAR-C, 그리고 TAR-TRACECA로 구
분된다.
TAR의 운송경로는 TCR과 TSR이 주경로가 될 것으로 예측되며 우리나라에 서
동경로를 이용하게 될 경우 복합운송의 형식을 가지게 된다.
TAR경로는 중국의 이란융강이 기종착지이므로 부산항을 출발한 컨테이너화
물은 피더선을 통해리안융강으로 운송한 이후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을
거쳐 러시아의 모스크바를 통과하고 TAREU의의 기종착지인 브레스트에 도착
하게 된다. 이후 목적지인 EU의 주요도시로 철도를 통해 운송하게 된다.
TAR 이용시에는 TSR 또떠는 TCR의 선택에 따라 다른 경로로 연계돼 운송되
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TCR의 경우 중국 및 중앙아시아에 대한 접근이 용
이해 동지역을 경유하는 화물에 대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TSR의 경우
러시아를 관통하는 경로이므로 동지역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하다.
각 운송경로별 거리, 운송시간 그리고 운송비용을 기준으로 경쟁력을 비교
해 볼 때 운송거리는 TAR경로가 해상운송경로보다 짧으나 운송시간은 큰 차
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운송비측면에선 해상운송이 TAR을 이
용한 운송보다 약 2천달러 정도 저렴하기 때문에 해상운송이 상대적으로 경
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각 운송경로별 운송조건을 비교해 보면 법제적 측면에선 운송에 따른
국제법, 운송당사자의 책임과 의무, 보험등의 측면에서 볼 때 국제적으로
이미 체계가 구축된 해상운송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TAR구간은 툰드라기후 또는 건조기후를 통과하기 때문에 온도에 민감한 컨
테이너화물의 경우 해상운송보다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TCR 또는 TSR구
간에선 화물의 이적, 환적이 여러지점에서 발생되기 때문에 멸실·손상에
대한 위험이 해상운송구간보다 높다는 것이다. 컨테이너회수측면에선 현재
TCR, TSR구간에선 공컨테이너의 회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추가
비용이 발생된다. 그러나 TAR은 연계국가간 신속한 통관에 관한 협의, 철도
운행속도의 향상등의 다양한 경쟁력 개선방안을 발표·시행함으로써 해상운
송에 대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TSR경로의 경우 가장
빠른 운송은 14일만에 보스토치지에서 모스크바까지 운행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는 경우 TSR경로는 해상운송경로로 보다 10일정도 빠르게 운송할 수
있는 경쟁력이 발생된다. 따라서 TAR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운송시간
의 단축 및 운송비용 인하가 이루어지는 한편 운송경로에 대한 안전성 및
공컨테이너 회수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경우 TAR은 해상운
송과 항공운송의 중간 포지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경쟁력을 확
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AR경로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우 동북아 물류중심화를 전략목표로 삼고
있는 우리나라는 부산이 TAR의 기종점으로 결정돼 있으며 남북관통철도의
개설에 따른 TSR, TCR과의 연계성이 용이하므로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발전
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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