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24 09:30
STX팬오션, BDI반등으로 4분기 흑자전환 예상..동부證
동부증권은 24일 STX팬오션에 대해 최근 BDI 반등에 따라 올 4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유덕상 동부증권 연구원은 “BDI지수가 시장 예상보다 빠르게 반등하고 있어 4분기에는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며 “현재 BDI지수는 4506포인트로 용선계약 체결가 평균 2000포인트를 두배 상회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유 연구원은 "분기별 BDI가 예상보다 빠르게 반등하고 있는 추세"라며 "BDI 계약과 실적간에 약 3개월의 시차가 있고, 현재 손익분기점 BDI가 2000선 정도임을 감안하면 4분기엔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철광석과 석탄 물동량 증가에 따른 BDI 추가 반등 가능성도 제기됐다.
유 연구원은 "주요 수요품목인 철광석과 석탄의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어 BDI의 추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중국과 인도의 전력수요 및 철강생산 증가에 따른 석탄 수요 증가도 물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2억달러 전환사채 발행 성공으로 재무적 부담도 완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유 연구원은 “일부 벌크사의 법정관리 상황에서도 글로벌 5위권 벌크사로서 우량한 재무조달능력을 보여주고 있다"며 "해운사 구조조정 마무리 이후 본격적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예상했다.<코리아쉬핑가제트>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