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7-26 17:48

[ 전세계 물류업계의 화두 제3자물류 ]

대한상의, 제3자물류세미나 개최

지난 6월2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제3자물류 촉진방안 세미나가 개최됐다
. 김재일 서울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서는 권오경 교통
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의 「해외 제3자 물류 시장동향과 전망」, 정종석 산업
연구원 수석연구원의 「물류사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에 대
한 주제발표가 있었다.
다음은 이날 발표된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
-권오경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위원-

A.T. Kearney(1997)의 연구에 따르면 개별기업만의 노력에 의한 물류비 절
감 효과는 25% 정도이나 기업간 전략적제휴를 포함한 산업차원의 노력은 30
∼40%, 사회간접자본 확충, 규제완화 등 정부차원의 노력은 35∼45%의 물류
비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비단 이런 수치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현실적으로 보다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의 구축과 이에따른 경쟁관계가 개별기업 차원에서 공급체인 차원으로 발전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따라 공급체인내 주체간의 파트너쉽 또는 전
략적제휴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제3자물류 핫이슈로 떠올라

구체적으로 물류기능간 통합관리를 강조한 공급체인관리의 개념이 발전되어
기업간 물류기능의 외연적 통합을 통해 물류효율성을 제고키 위해 제조업
체와 유통업체간의 전략적제휴라는 형태로 나타난 것이 QR이라면, 화주와
물류서비스 제공업체간의 전략적제휴라는 형태로 나타난 것이 제3자물류라
고 볼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제3자로 하여금 기업 물류활동의 일부 또는 상당부분을 수행
하게 하는 물류활동의 외주가 이제는 최고경영자가 관심을 갖는 전략적 이
슈가 되고있다.
제3자물류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시기는 1980년대 중반부터로
물류활동의 일부를 외주 또는 계약을 통해 조달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
작했다. 결국 제3자물류로의 방향전환은 화주와 물류서비스 제공업체의 관
계가 기존의 거래기반 관계에서 파트너쉽 관계로 전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러한 계약물류로의 방향전환은 화물자동차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가
그 중요한 배경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간의 정보교
환을 신속하게 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Frankel and Whipple(1996)은 미시건대(1995)가 수행한 광범위한 물류조사
의 결과를 활용하여 지역별(북미, 유럽, 태평양), 산업별로 기업들의 물류
관련 제휴동기를 분석한 바 있다.

미, 제3자물류 이용 60%이상

제휴동기별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지역, 산업에 관계없이 공통적
으로 경쟁우위의 확보, 품질개선, 리드타임성과의 개선, 재고감축이 가장
중요한 4개동기로 분석되었다.
중요도의 순서에 있어서는 산업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북미, 유럽지역
의 경우가 태평양지역에 비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물류서비스 사
용자와 제공자의 목표가 다를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파트너간의 동기가 다를 경우에는 제휴를 통한 Win-Win관계를 달성하기 위
해서는 상대방의 동기와 적절히 조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
다.
한편 중요도의 순서는 지역별로도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예
를 들어, 태평양지역 국가들의 경우, 보관시설의 제약으로 인한 공급·수요
의 안정성 확보가 북미나 유럽지역 국가들에 비해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또한 Lieb and Randall(1996)도 1991년, 1994년, 1995년 3회에 걸쳐 미국의
포츈 5백대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제3자 물류서비스 이용실태를 조사한 바
있다.
1995년의 조사결과 미국의 경우 제3자 물류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
한 업체가 60%로, 1991년의 37%, 1994년의 38%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제3자 물류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업체의 1
5% 정도가 향후 이러한 서비스의 이용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서비스 활용 점차 국제화

제3자 물류서비스의 활용에 있어 점차 국제화되는 경향도 보여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응답업체의 46%가 국제 및 국내물류에 제3자 물류서비스를 이
용하고 있으며, 6%는 국제물류에만 그리고 49%는 국내물류에만 제3자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오하이오주립대(1989)의 제3자 물류서비스 실태조사는 미국에서 1980
년대 중반부터 도입, 확산되기 시작한 제3자 물류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첫
번째의 대규모 조사로, 제3자 물류에 대한 개념이 도입단계에 있는 우리나
라의 기업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는 결과이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선 1980년대 들어서 파트너쉽 관계형성은 물류채널
의 성과를 위한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있다. 또한 1980년대 중반에 들어
서 화주와 제3자 사이의 서비스 목표 및 성과와 관련된 입장은 서로 일치해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 적시의, 정확한 가용성이 화주와 제3자간의 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객서비스 요소가 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제3자는 화주와 제3자 파트너
사이에서 편익과 부담의 분배가 공정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그리고 이와함께 제3자 물류서비스 제공자
들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다양한 부가가치의 부여를 통해 차등화하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20%이상 성장율 보여

1997년 현재 미국내에는 1천여개 업체가 제3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이들 제3자 물류서비스제공업체의 전통적인 사업영역은 창고업체, 운송업
체, 주선업체, 금융업체 등 다양한 사업배경을 가지고 있다.
1994년 미국 제3자 물류서비스 시장규모는 1백60억불로 이러한 시장규모는
1996년에 2백50억불, 1997년에 3백42억불로 성장하여, 연간 20% 이상의 높
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가 지속될 경우 2천년에는 4백70억
∼5백억불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제3자 물류 적용사례: Mobil Oil Corporation

Mobil Lubricants가 생산하는 윤활유의 원료 및 제품수송에 이용하고 있는
트럭과 철도서비스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철도수송의 경우에는 회사내 부서로 요율협상, 사유화차 리스 및 유지관리,
관리업무를 담당하는 ‘ServCo’가 철도수송업무를 담당하는 독특한 방식
을 취하고 있었으나, 철도수송서비스도 트럭과 유사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
었다.
이러한 서비스의 문제점으로 인해 Mobil Lubricants는 결국 ‘Order Early,
Order Often’이라는 수동적인 방법을 운영하고 있었으며, 철도화차는 ‘S
torage on Wheels’를 위해 사용되는 경향이 있어서 상황을 더욱 나쁘게 만
들어 왔다.
이에 Mobil Lubricants와 Andersen Consulting이 공동으로 통합개선팀을 구
성하고 물류개선을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
전략 수립 및 적용을 위해 설정한 3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고객만족의 증대, 둘째 운영효율성의 개선, 셋째 비용의 절감과 통제.
이러한 목표를 수송전략에 적용하기 위해 Mission Ststement도 채택하고,
이에 따른 전략계획의 수립과 관리, 일일 운영능력의 향상, 정보시스템의
개선을 추구했다.
이 과정에서 트럭수송관리팀은 리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의사결정지원기술
과 결합하여 중앙집중적인 계획, 배차 및 지원을 할 수 있는 Load Control
Center(LCC)의 개념을 개발했다. 또 철도수송의 관리는 Shipments Focus에
서 Complete Rail Cycle 관리의 개념으로 전환했다.
이와같이 구체적으로 각 수송수단의 관리에 대한 상세한 평가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LCC와 Complete Cycle Management의 개념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과 기법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이의 가장 신속한 실현
을 위해서는 제3자 물류관리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이에따라 제3자 물류서비스 제공자가 개입된 새로운 트럭 및 철도수송 프로
그램의 구축을 위해서는 가장 적절한 제공자를 선택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이 과정을 거쳐 트럭수송부문의 제3자 서비스 제공업체로 Cailber Logistic
s를 선정하였으며, 철도수송부문에서는 Mark Ⅶ을 선정하였다.
한편 이와같은 제3자 물류프로그램의 도입은 Mobil Lubricants와 제3자 모
두에게 측정 가능하고 실질적인 편익을 가져온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 Caliber 트럭프로그램의 경우 자산비용의 34% 절감을 가져왔으
며, 정시도착율 109% 증가와 지체 93% 감소를 가져왔다. 또한 Mark Ⅶ 철도
프로그램은 자산비용 15% 절감, 주문리드타임 50% 이상 절감, 차량싸이클타
임 22% 개선을 보였다.
한편 이와같은 제3자 물류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성공을 위해서는 통합개선
팀의 지속적인 개입과 전문가 집단의 참여가 필수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지적됐
다. 이와 더불어 정확하고 사용가능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도 중요한 것으
로 드러났으며, 외주는 책임의 포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용자가 전
체적인 프로그램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등이 성공요인으로 지적됐
다.
결과적으로 Mobil Lubricants의 제3자 물류프로그램의 도입은 성공적인 것
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Mobil 전 사업부에 제3자
물류으 개념이 확산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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