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9-16 14:49
인천세관, 해외이사물품 시간대별 통관예약 서비스
인천본부세관은 해외 이사물품을 인터넷으로 원하는 일자 및 시간대에 통관예약 할 수 있는 '시간대별 해외 이사물품 통관예약서비스'를 개발, 시행에 들어갔다고 16일 밝혔다.
해외 이사물품은 우리나라 국민이 외국에 일정 기간 거주하다가 주거를 이전할 목적으로 입국할 때 반입하는 물품 또는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일정기간 거주할 목적으로 입국할 때 반입하는 물품을 말한다.
세관은 또 지정장치장(통관창고)에 이사물품이 도착됐는지 여부를 해외 이사자의 휴대전화로 사전에 제공하는 단문문자서비스(SMS)를 17일부터 개시한다.
시간대별 해외 이사물품 통관예약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관세청 홈페이지에 접속 후 민원의 문 > 이사화물통관예약 > (개인)이사물품통관예약 코너에서 이사화물 운송업체로부터 수령한 이사물품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세관은 지금까지 운영 중이던 일자별 이사물품 통관예약서비스가 오전에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 해외 이사자들이 통관 대기실에서 장시간 대기하는 불편이 겪었으나 시간대별 통관예약서비스 운영으로 해외 이사자들이 근무시간 중 원하는 시간대에 통관이 가능하게 됐다.
이밖에도 세관 지정장치장에 이사물품이 도착됐는지 여부를 해외 이사자의 휴대전화로 확인할 수 있어 통관시 오랜시간 대기하는 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천세관을 통한 이사물품 수입통관 실적은 지난 2007년 9303건과 2008년 1만6323건을 기록했으나 올 들어 지난 8월까지 1만3305건(전년동기대비 16.5%증가)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해외유학생과 국내기업의 해외지사 근무자의 증가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천세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해외 이사자의 편의 및 신속한 통관을 위해 민원인의 작은 불편사항에 대해 소홀함이 없이 적극 찾아내 고객만족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리아쉬핑가제트>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