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5-26 19:29

올 처음으로 케이프사이즈 운임지수 4,000p 넘어

[DRY MARKET]




5월 넷째 주 케이프의 상승세 속에 드라이 시장은 긍정적인 분위기가 유지됐다. FFA의 상승세와 함께 PERIOD 성약이 여러 건 이루어지면서 선주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실물 시장이 이러한 분위기를 뒷받침 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하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9.51% 상승, 5월 22일 2,786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5월 넷째 주 케이프에서는 다시 한번 큰 폭의 상승세가 나타나며, 올 해 처음으로 BCI 4,000을 넘어섰다. 거의 모든 지역에서 상승세가 나타났고 일부 구간에서는 한 주 동안 50% 이상 상승하기도 했다. 이는 현물을 가진 화주의 움직임 보다는 FFA 상승세에 기인해 가용 선복을 미리 확보하려는 OPERATOR의 움직임이 활발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24.76% 상승, 5월 22일 4,343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23.4% 상승, 5월 22일 USD 36,792/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각각 13.6%, 12.9% 상승해 각각 USD 59,084/DAILY,USD 59,462/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19.4%, 25.2% 상승, 각각 USD 41,673/DAYLY, USD 44,603/DAYLY를 기록했다.

161,587 DWT 벌커 "ANANGEL SPLENDOUR(1993 BLT)"는 USD 37,500/DAILY에 BAYUQUAN에서 인도돼, DAMPIER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132,086 DWT 벌커 "JIMRICH(1982 BLT)"는 USD 14,750/DAILY에 QINHUANGDAO에서 인도되어, BLACK SE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올 해 처음으로 BPI 2,500을 넘어서며 기분 좋은 출발을 보였던 파나막스는 케이프의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로 돌아섰다. UG GULF 발 GRAIN 화물을 제외한 거의 모든 구간에서 하락세가 나타났고, 이러한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대서양의 가용 선복이 여전히 TIGHT해 보이고 CAPE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 분위기는 그리 부정적이지 않아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7.32% 하락, 5월 22일 2,293을 기록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4.7% 하락, 5월 22일 USD 14,169/DAILY를 기록했다.

77,008 DWT 벌커 "ENERGY PYXIS(2008 BLT)"는 USD 18,000/DAILY에 JAKARTA에서 인도돼, EC SOUTH AMERICA를 거쳐 SPORE/JPN R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72,731 DWT 벌커 "HENG SHAN HAI(1998 BLT)"는 USD 19,250/DAILY에 GENOA에서 인도되어, KAMSAR를 거쳐 FOS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 3월 주춤했던 핸디막스와 핸디사이즈는 5월에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고, 5월 넷째주에도 상승세가 이어지며 BSI와 BHSI는 어느새 각각 1,800대와 800대로 올라서며 올 한해 최고 기록을 새롭게 했다. 대서양의 분위기는 다소 주춤한 듯 했지만, 태평양의 상승세가 이어졌고 PERIOD 성약도 여러 건 이루어지며 긍정적인 분위기가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 주 마지막 날 BSI가 하락세로 돌아섰다는 점은 선주들에게 아쉬움을 주고 있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4.73% 상승, 5월 22일 1,837을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5.59% 상승, 5월 22일 869를 기록했다.

53,531 DWT 벌커 "SALAMINIA(2001 BLT)"는 USD 18,750/DAILY에 SINGAPORE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THAILAND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29,721 DWT 벌커 "SILVRETTA(2003 BLT)"는 USD 15,750/DAILY에 CASABLANCA에서 인도돼, N.FRANCE를 거쳐 CAPE TOWN/MOMBASA R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을 살펴보면 5월 마지막 주에도 BDI의 상승세가 계속되면서 마켓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돌았다.
5월 마지막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4년 일본 건조의 “QUEEN LILY (76,500 DWT)”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10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2년 일본 건조의 “LOCH LOMOND (75,845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7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브라질 건조의 “AGIOS RAPHAEL (75,485 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7년 일본 건조의 “MELODIA (72,272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100만 달러에 매각됐다. 1994년 일본 건조의 “RUBIN ROSEBAY (69,121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85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6년 일본 건조의 “IKAN MEXICO (55,709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850만 달러에 매각됐다. 1996년 일본 건조의 “SAGACIOUS ID (45,647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1,69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4년 일본 건조의 “KEN OCEAN (45,212 DWT)” 역시 중국 바이어에게 1,5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일본 건조의 “YICK LUK (42,925 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1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일본 건조의 “ABKHAZIA (34,111 DWT)” 역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80만 달러에 매각됐다. 2003년 일본 건조의 “IVS SWIFT (32,200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1,85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5년 일본 건조의 “BALTIC BULKER (28,754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3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8년 일본 건조의 “BLUE ARIES (23,612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2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7년 스페인 건조의 “SEA AMETHYST (11,901 DWT)”는 러시아 바이어에게 350만 달러에 매각됐다. 마지막으로 1997년 건조의 “THAI ROSE (8,668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1994년 일본 건조의 “MOL AMBITION (15,428 DWT)”이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525만 달러에 매각됐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은 여전히 마켓의 상승세에서 제외되는 모습을 보였다.
5월 마지막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4년 일본 건조의 “MOLDA (96,347 DWT)”로 그리스 바이어에게 1,675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5년 일본 건조의 “SUZANNE (11,533 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91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5년 건조의 “BETTY THERESA (8,500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8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1년 일본 건조의 “SICHEM MARBELLA (7,715 DWT)”는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2년 일본 건조의 “SHOKEI MARU (5,567 DWT)”와 1993년 일본 건조의 “HIKARI MARU NO. 12 (5,398 DWT)”, 1993년 일본 건조의 “HOSEI MARU (4,999 DWT)”는 각각 200만 달러에 아시아 바이어에게 매각됐다. 마지막으로 1993년 일본 건조의 “SHOWA MARU NO. 5 (4,997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2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역시 활발한 매각활동을 보여주었다. 드라이 벌커선의 해체활동이 여전히 시장을 주도하고 있기는 하지만, 탱커선의 해체소식도 소폭 증가한 모습이다.
5월 마지막주에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5년 건조의 “STAR HUANGPU (76,324 DWT)”로 중국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30 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건조의 “FOUR ETOILES (54,500 DWT)”는 중국 바이어에 의해 LDT당 230 달러에 매각됐다. 198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EVER GOLDEN (43,401 DWT)”은 중국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30 달러에 매각됐고, 1988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YM PROSPERITY (40,845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LDT당 219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6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AERSK BILBAO (37,852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71년 건조의 벌커선 “SILVERFJORD (31,611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42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0년 건조의 “MSC JESSICA (23,99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2년 건조의 “DURBAN STAR III (22,918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51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9년 건조의 로로선 “DIAMOND RAY (17,714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220 달러에 매각됐고, 1979년 건조의 “GULNAK (17,179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0년 건조의 “SEGOVIA CARRIER (15,200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226 달러에 매각됐고, 1979년 건조의 “MALAGA CARRIER (15,100 DWT)” 역시 파키스탄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26 달러에 매각됐다. 1980년 건조의 “FUSION 1 (13,655 DWT)”은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78년 건조의 “MANDIRI ABADI (11,124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50 달러에 매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1982년 건조의 로로선 “ACACIA ACE (10,713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자료제공:MSP]<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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