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29 17:04

상반기 中 조선산업, 완공량·주문량 등 빠른 성장세

고급기술 및 품질관리 면에선 세계수준과 여전히 격차
2008년 상반기 중국의 선박 완공량은 빠른 성장세를 지속했으며, 선박 수출 역시 증가세를 보였다.

코트라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의 선박 완공량은 1024만 적재톤으로 전년동기대비 36% 증가했다. 상반기 새로운 주물량은 3664만 적재톤으로 전년동기대비 14% 감소했으며, 보유 주문량은 1억9217만 적재톤으로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했다. 영국 클락슨사의 세계 선박 건조량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선박 완공량·새로운 주문량·보유 주문량은 각각 세계시장의 26%, 39%, 34%를 차지하고 있다.

선박 수출 역시 빠른 증가세를 기록했다. 상반기 전국의 수출선박 완공량은 802만 적재톤으로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했다. 이는 전체 선박 완공량의 78.3%를 차지한다. 올 1~5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수출 총액은 71억4천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56% 증가했다.

선박기자재 산업 및 선박 수리산업 역시 빠른 발전 추세를 이어갔다. 지난 1~5월 전국 규모 이상의 346개 선박 기자재설비 제조기업의 최종 생산가치는 142억위앤에 이르며 이윤은 8억원이다. 동 기간 전국 규모 이상의 244개 선박수리 기업 역시 최종 생산가치가 289억위앤, 이윤은 42억에 달한다.

중국 선박산업은 국제경기의 침체, 선박산업의 원가상승 및 경쟁심화라는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경제효율을 높이고 실제 이윤을 늘리는 등 안정적인 성장을 이뤘다. 선박산업 생산 총량의 증가 및 규모의 경제를 통한 기업이익을 증대하고, 선박 기업들이 대금선납방식, 환율 공동 위험부담 등의 방식으로 환율 손실을 최소화했다.

또 강판이용률 및 노동생산성 향상을 통해 지속적인 원가절감 노력을 했다. ▲철판가격 상승 ▲인민폐 가치 상승 ▲임금상승 등 각종 비용상승이 올해 초 급격하게 일어나면서 상반기 지표에 많이 반영이 돼 있지 않은 것도 높은 성장률이 나온 원인으로 분석된다.

올 상반기 중국 조선산업의 또다른 특징은 규모와 실력을 갖춘 지방 조선기업이 급격히 발전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역시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상반기 지방 조선기업의 완공량, 새로운 주문량, 보유 주문량은 각각 전체의 47%, 48%, 43%를 차지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강소양자강선창유한공사, 강소신세기조선주식유한공사, 양주대양조선유한공사 3개사는 완공량에서, 앞의 3개사와 주산금해만선업유한공사의 4개사는 새로운 주문량에서 전국 10위 안으로 기록됐다.

또 국제시장에서 선박 인도량이 감소하는 등의 시장상황에서 중국의 새로운 주문량 역시 지난해에 비해 약간의 감소세를 보였다. 중국 신흥 조선기업의 지난해 수주량이 많아 포화상태에 이르러 올 상반기 새로운 주문량이 감소했다.

세계적으로 조선시장이 조정기를 거치면서 상반기 전 세계 새로운 주문량이 지난해에 비해 약 30% 가까이 감소했다. 세계 경제의 전망이 불투명한 가운데, 선주와 조선기업이 모두 새로 주문을 하기보다는 관망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최근 한국 조선기업들의 높은 기술력이 경쟁에서 우위를 보여 초대형선박, 고급 기술의 선박을 대부분 한국기업이 수주해갔다.

코트라가 발표한 중국 조선업계의 주요 문제점으로는 첫째, 인민폐 가치가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어 조선기업의 환율 원가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올해 들어서 인민폐의 상승세가 빠르게 진행돼 상반기 미국 달러화 대비 가치 상승이 6.5%에 이른다. 이런 급격한 인민폐 가치 상승으로 인한 조선업계의 원가상승이 14억위앤에 달한다.

둘째, 선박용 철강 가격이 급격히 상승해 기업의 선박 제조원가를 대폭 올렸다. 지난 6월말 선박용 철판의 평균 가격은 연초의 톤당 5800위앤에서 톤당 7600위앤으로 30% 이상 인상됐다. 6월말 보유 주문량 기준으로 올해 철판 수요를 예측해 계산해 보면, 톤당 1900위앤이 인상될 경우 총 285억 위앤의 원가상승이 일어난다.

셋째, 선박 기자재의 공급이 부족해 선박 건조 및 인도에 영향을 미쳤다. 올 상반기 선박 건조량이 중가함에 따라 선박용 디젤엔진 등 부품 및 기자재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해 공급이 부족한 현상이 빚어졌다. 해관에 따르면, 디젤엔진의 수입이 전년동기대비 90% 이상 증가했다. 이런 공급부족 현상으로 몇몇 기업이 적기에 배를 인도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넷째, 고급 기술의 선박제조 능력이 조선 선진국과 비교해 여전히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올 상반기 중국의 대형 선박제조 및 고급 기술 선박 제조는 활기를 띄었지만, 아직 기술 및 실력에서 기술 선진국과의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주로 설계기술, 조선관리기술 및 정보화응용 기술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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