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0-18 13:32

건화물선 BDI지수 개시來 1만포인트 돌파 신기록

선령 10년 선박 기간용선시장 운임강세 견인
사이즈 별 전 지수의 신기록 행진과 함께 BDI지수가 1985년 개시된 이래로 22년 만에 최초로 10,000포인트를 돌파하는 신기록을 세우면서 이전주 대비1,160(12%)포인트 상승한 10,695포인트를 기록하였다.

케이프 시장은 Front Haul 스팟 용선료가 22만달러를 넘어서는 기염을 토하는 가운데, 80년대 후반 건조된 선령 10년의 선박이 선령 5년 이하의 모던 선박이 이끌던 기간용선시장의 운임 강세를 이었다.

1987년 건조 170,000 DWT급 벌크선이 1년 용선에 일일 15만5,000달러(10월말 인도예정)를, 1986년 건조 140,000 DWT급 벌크선이 3년 용선에 6만8,000달러(내년 4-5월 인도예정)를 형성하였다. BCI TC 평균 용선료는 2만3,710달러(14.8%)상승한 18만4,469달러를, BCI는 1,818포인트(13%) 상승한 15,477포인트를 기록하였다.

파나막스시장은 물동량 견조세와 케이프시장의 대서양 수역 선박 부족으로 인한 케스케이딩 효과로 대서양 및 태평양 양 수역에서의 움직임이 활발하였다. 1999년 건조 7만3,000 DWT급 벌크선의 1년 용선료는 8만달러에 근접한 일일 7만8,000달러를 형성하였다. BPI는 이전주 대비 1,278포인트(13%) 상승한 10,913포인트를 기록하면서 10,000포인트대를 돌파하였고, BPI TC 평균용선료는 10,390포인트(13%) 상승한 8만8,37달러를 기록하였다.

한편 북반구 겨울 난방 성수기에 대비한 재고 확보 움직임으로 호주 뉴캐슬항 연료탄 가격은 이전주 대비 무려 4.52달러(6.3%) 상승하여 지난 8월 기록한 최고치인 72.37달러를 넘어 76.16달러의 신고가를 기록하였고, 15일자 뉴캐슬항 대기선박수는 이전주대비 2척 줄어든 43척을 기록했지만 대기시간은 2.48일 늘어난 19.65일로 보고되었다.

그리스 선주인 NS Lemos가 소유한 17만4,000 DWT급 Thalassini Niki (2005년 건조, 일일 5만5,000달러 3년 TC 포함)와 16만4,000 DWT급 Thalassini Kyra(2002년 건조)가 그리스 Diana Shipping에 Enbloc 조건으로 2억7,50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NS Lemos는 2004년 2월 대우조선소가 건조중인 Thalassini Niki를 리세일가 5,800만달러에 매입하였고, Thalassini Kyra는 2000년도에 China Shipbuilding Corp(CSBC)에 3,650만달러에 수주했었다. 일본 Osaka Fleet이 소유한 14만9,000 DWT급 Tiger Lily (1995년 건조, Ex Courageous)는 그리스 Drytank에 9,000만달러에 매각되었다. 본선의 2003년 매입가는 2,500만달러였다.

그리스Paragon Shipping은 금년 내 인도예정으로 2척의 2006년 건조 7만4,000 DWT급 벌크선, Anny Petrakis(일일 5만4,000달러 23-25개월 TC 포함)와 Iolcos Destiny (일일 6만4,000달러 11-13개월 TC 포함)를 1억7,800만달러에 매입하였다. 각각 8,900만달러에 매입한 셈인데, 지난 8월 동형선인 7만4,000 DWT급 Cap Boa (2006년 건조)가 6,500만 달러에 매입한 것과 비교하여 36% 상승한 가격이다.

그리스 Standard Bulk Transport는 2005년 690만불에 매입했던 6만4,000 DWT급 Standard Vigor (1981년 건조)를 그리스 바이어에게 2,500만달러에 매각하였다. 이는 지난 9월 동형선인 6만5,000 DWT급 Anangel Argonaut(1981년 건조)가 일일 15,250달러 2년 TC를 포함하여 1,370만달러에 매각된 것과 비교하여 상당히 높은 수준의 선가이다.

일본 Nissen Kaiun이 소유한 50,000 DWT급 AegeanHawk (2000년 건조)는 내년 4월 인도예정으로 6,100만 달러에 매각하였다. [자료제공:CASS MARI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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