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3-03 17:17
국립해양조사원, 현직공무원이 해양관련 전문책자 출간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정유섭)에 근무하는 유학렬씨(35세, 해양기술사)가 해양 전문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책자를 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유씨는 최근 ‘Matlab 최근 전기·전자 및 해양학 실무에 많이 활용되는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으로서 포트란(Fortran)에 이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다.을 이용한 해양자료처리 (아진출판사, 유학렬·김대현·박종진 공저)’ 란 제목의 255페이지짜리 책을 펴냈다.
이 책은 유씨가 지난 2004년 11월 비매품으로 발간한 바 있으며, 이번에는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해양자료 샘플들과 소스코드 등을 제공하는 CD를 부록으로 제작하였고, 서울대학교(박종진 연구원)와 부경대학교(김대현 연구원)의 해양전문가들의 수년간의 노하우를 추가로 담았다.
이 책에는 Matlab 기초, 그래픽처리, 통계 및 자료분석, 해양자료 분포도, 조석조류 분석, 지도작성 등의 전문적인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한편 이 책은 Matlab을 배우려는 해양학도들과 일반 전문가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올해 부경대학교와 부산 해양대학교 등에서 강의교재로 활용될 예정이다.
유씨는 “해양관련 학생 및 실무자들이 Matlab를 손쉽게 이해하고 다양한 해양자료를 처리, 활용하는데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