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10-08 14:49
물류공간 효율 도우미, 동원 EnC
기업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각인은 사뭇 중요하다. 삼성이나 LG 등을 생각하면 “애니콜”과 “019 PCS”가 바로 생각나듯. 브랜드의 대표 이미지는 쉽사리 바뀌지 않는다.
동원그룹도 마찬가지다. 동원그룹하면 사람들 거의 대부분 ‘참치’를 떠올린다. 대한민국 내에서 참치하면 ‘동원’으로 브랜드 각인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원에는 동원참치가 전부가 아니다. 바로 동원 EnC가 있기 때문이다. (주)동원EnC(http:// www.dongwonenc.com/)의 속내용을 조금만 들여보더라도 동원은 ‘결코’ 참치가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물류 랙파트에 있어서도 결코 뒤지지 않는 (주)동원EnC (Engineering & Construction). 물류설비 사업 개시 이래로 10년안에 벌써 그들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현재 물류분야에서는 전동식 모빌랙, 파렛트랙, 유동랙을 다루고 있다.
1977년 회사 설립 이래 물류 시스템 사업은 1992년부터 다루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품목은 파렛트 랙, 플로우 랙, 컨베이어 등을 다루기 시작했다. 그리고 1997년 10월에는 전동식 이동랙 기술을 도입했다. 그로부터 6년. 1998년 7월에 ISO 9001을 획득, 12월에는 경기도 유망 중소기업에 선정되는 등 승승장구를 거듭했다.
전동랙의 경우 ‘견고한 구조’와 ‘심플한 설계’, 그리고 ‘안전장치와 자가진단’등을 대표 기능으로 하고 있다. 더구나 이 전동랙은 기존랙 공간의 50%를 절감, 창고의 수용능력을 2배로 확장한다.
그리고 그 제품만이 아니라 Pallet Rack과 비교해서 통로면적을 반 또는 반의 반으로 줄일 수 있고, 기존 수량의 1.3배에서 1.9배의 파렛트 수량을 보관할 수 있는 푸쉬백 랙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이들의 기술력은 드라이브 인 랙에서도 알 수 있다.
이 드라이브 인 랙은 랙 내에 Fork Lift가 직접 들어가는 랙으로 물품의 종류가 적은 것을 대량으로 보관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드라이브 인 랙은 바닥면적의 이용 효율이 높은 점에서 이용률이 높다.
드라이브 인 랙은 중량물의 보관 및 하역에 합리화를 기할 수 있다. 또한 이 방식은 품종이 단순하고 회전율이 높으며 파렛트 단위로 배치된 선입선출과 선입후출로 보관되는 물품에 가장 적합한 방식이다. 또한 그들의 다른 주력 품목 중 하나로는 슬라이딩 랙이 있다.
슬라이딩 랙은 다품종 소량 및 여러종류 물품의 피킹시 유리하다. 그의 특징으로는 ▲ 출하작업 시간의 대폭 단축 ▲ Picking의 실수 감소 ▲ 최적의 물류정보 관리 ▲ 현장사정에 맞는 시스템 공급을 꼽을 수 있다.
또 1998년 이래로 레스코의 9개 물류센터에 파렛트 랙 등을 설치한 것을 포함, 크고 작은 국내 업체들을 위해 랙 설비를 실행해 왔다.
(주)동원EnC에 의하면 그들 사업 중 가장 컸던 일은 1998년 9월에 시행한 동영 콜드 플라자에서 실행한 전동 모빌랙 공사였다고. 그 외에도 동원산업 물류센터, 동영 COLD PLAZA, 동부건설, 서울우유, SCANIA등 여러 업체를 위해 한 공사들이 눈에 띈다. 불황의 여파에도 매년 공사를 수주받았다는 사실에 눈이 간다. 그것은 그만큼 업계에서 그들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결과를 보여준다.
전동랙 사업을 통해 앞으로 물류분야에서 더욱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겠다는 (주)동원EnC의 앞날을 기대해본다.
미니인터뷰
(주)동원EnC 김인택 상무
“국내최초시도 방폭사양 전동모빌랙 수주”
물류와경영: (주)동원EnC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또 언제부터 물류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김 상무: (주)동원EnC는 지난 1977년 동원정밀로 출발해, 1981년 일본의 아사히 공학공업(주)과 기술제휴를 맺은 이후 그동안 주로 카메라와 정밀공학 부분에 진출해있다가 92년부터 물류 SYSTEM관련 설비 사업을 실시해 왔습니다. 저온창고 및 냉동기기 사업을 시작으로 물류분야에 신선한 바람으로 등장했던 동원정밀은 지난 2001년말, 동원건설(주)와 합병을 계기로 (주)동원EnC로 사명을 변경하고 일본 삼진사와 지난 6월의 제휴를 계기로 현재, 전동 랙사업분야에 능동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현재 물류사업분야만을 따로 떼어내더라도 올해말까지 약 60억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류와경영: 그 동안의 랙사업 업적과 일본 삼진사와의 제휴방식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김 상무: 랙사업은 지난 92년 7월부터 PALLET RACK, FLOW RACK, CONVEYOR 등을 위주로 꾸준히 진행시켜 오고 있었는데, 특히 일본 삼진사와의 업무제휴를 통해 98년 동양최대 규모의 냉동물류센터인 동영 콜드프라자에 전동랙을 설치한 것은 국내규모의 전동랙사업으로는 가장 큰 사업이 아닌가 합니다. 일본 삼진사와는 기술제휴와 함께, 전동랙의 한국판매총책도 맡고 있습니다.
물류와경영: (주)동원EnC만의 랙사업에서의 우위를 들 수 있다면 어떠한 점을 들 수 있을까요?
김 상무: 랙에서는 공간(Space)활용이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업체들은 저희 전동랙을 설치함으로써 기존보다 약 90%정도 나은 공간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전동랙은 상온전동랙과 저온전동랙으로 구분되는데, 저온창고용 전동랙은 온도에 견딜 수 있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저희 저온창고용 전동랙은 특수한 사양으로 시공되어 이를 설치하면 전력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는 효과도 거둘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저희가 랙사업분야만을 다루기 때문에 다른 WMS부분과 맞물려 시스템 자체 운영방식에서 호환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공전에 이 부분은 충분한 검토와 토론이 있었으면 합니다.
최근 국내에 처음 시공되는 방폭사양(防爆仕樣)의 전동모빌랙을 수주하여 공사예정으로 있습니다.
이 방폭사양은 위험장소(가연성 및 가연성액체의 증기가 폭발 또는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농도로 존재하거나 존재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 설치하므로 전동랙 자체의 부품 하나하나가 특수사양일 뿐만 아니라 대단히 정밀한 시공이 요구되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번 특수사양의 전동랙 설치공사를 계기로 물류보관이 필요한 어떠한 장소에도 설치시공이 가능하다는 것과 함께 그동안 전동랙 도입을 꺼렸던 위험지역도 일반 보관물류창고와 같은 개념으로 취급이 가능해 활발한 물류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류와경영: 전동랙쪽의 시장성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김 상무: 올해의 경기여건은 작년수준에 머물 것 같습니다. 저희가 장치산업쪽이다 보니 실물경기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차차 경기가 나아지리라 전망합니다.
물류와경영: 앞으로의 물류사업을 새로 시작하거나 발주하고자 하는 기업체들에게 당부하고자 하는 말이 있으시다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김 상무: 물류산업의 전체적인 하드웨어쪽은 각 사에 맞는 종합적인 SCM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체적인 하드웨어 쪽이나 소프트웨어쪽에서도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필요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건축·시공에서부터 예산, 투자에 이르기까지 물류비의 절감효과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물류산업도 이제 변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전문가가 물류부서에 배치되어 물류본질을 어긋나게 하는 일은 최소한 없었으면 합니다.
주력상품 소개
전동식 파레트랙
■ 특징
1. 마이콤 탑재로 제어기능의 대폭향상
주 가동열에 설치되어 주 전원조작모드. 특수기능의 선택스위치, 이상시 제어스위치 등으로 구성돼 있는 전동 파레트랙의 메인 조작반
2. 통로 균등 개방
지게차를 사용치 않고 작은 물건을 수납할 때, 또는 냉동창고내의 냉동효율을 높일 때 특히 효과적
3. 이중 삼중의 안전장치
4. 자기진단기능
기능에 이상발생할 경우 고장 내용을 부저나 경고등을 통해 알 수 있으며 메시지 보드에 이상 내용이 표시된다.
5. 자동조작기능
수동조작 없이 무선장치, 컴퓨터와의 접속이 가능
6. 견고한 구조와 심플한 설계
■ 표준사양
1. 주행제한타이머
통로폭에 맞추어진 이동시간을 경과하면 자동적으로 모타의 전원을 차단하여 장비를 보호한다.
2. 이동경보 부저, 점멸등
경보부저 점멸등이 랙의 이동과 동시에 작동하므로 눈과 귀로서 완전 확인 가능
3. 비상 정지기능
랙의 이동중에 어떤 통로 스위치를 누러도 랙은 즉시 정지한다.
4. 통로 진입감지
열려져있는 통로내에 작업자가 진입하면 이를 센서가 감지하여 통로가 닫혀지지 않도록 랙은 정지한다.
5. 대차 광전 센서
광전센서가 대차의 양측에 장착되어 이동중에 장애물이 광축을 차단하면 랙이 정지
6. 과부하 방지 기구
각 모터는 써머릴레이를 장착하고 있으므로 과전류가 흐르면 즉시 감지, 전원회로를 차단하여 모터를 보호
7. 인버터 기능
모터의 직접 구동에 비하여 인터버 제어 기능은 슬로우 스타트 슬로우 스톱 설계로 랙의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화물을 보호
8. 누전방지 차단기
회로, 배선 및 전기장치 부품의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누전방지 차단기가 작동하여 전원을 차단
■ 냉동-전동식 파레트랙
냉동창고 내 -30℃ 혹한의 작업 환경에 견디는 특별 사양의 모터, 전기장치, 부품을 사용하였으며 수용능력이 배증되어 전력비용이 대폭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 전동식압력
환봉, 파이프, 목재 등의 보관에 최적. 통로 공간 활용으로 최대의 보관 효율을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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