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10-08 14:47
■공동물류의 필요성
물류부문의 경쟁력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주요한 키워드 중 하나가 “공동물류"다.
기업은 상품의 수배송 물류와 관련하여 무계획적인 다수의 배송차량운행으로 인해 환경오염 및 배기가스를 누출하고 있고, 따라서 이를 제한하고 억제할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와 같은 현상은 편의점에 물품공급을 하는 배송물류만을 보게 되더라도 알 수 있는데, 가만히 따져보면 하루에도 다른 업체마다 수십 번의 배송을 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물류공동화 추진은 한국의 물류에 있어서 필요성의 인식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조속히 실행되어야만 한다. 이에 관한 물류공동화작업의 상황에 관해서 일본의 사례를 보더라도 일본은 이미 10여년전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경제산업성(전 통상산업성)은 이전부터 광역물류효율화추진사업을 지원해 왔다.
필자도 이전에 유통/물류관련 연구소 재직시에 소금업계 및 주류업계 등에 관하여 전국의 광역물류센터 통폐합 및 수배송의 효율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한 경험이 있다.
일반적으로 물류공동화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규모경제가 실현되고 이로 인해 물류 코스트삭감 및 물류효율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기업들 간에는 상호이해와 정보공유를 통해 물류공동화를 추진해 왔다. 하지만 과거에는 이러한 것들이 원활하게 성공을 거두지 못한 상태에서 끝난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본의 경제불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동업종은 물론이고 이업종간에 다양한 형태로 물류공동화를 위한 움직임이 늘고 있으며. 일본정부도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 외에도 기업간에 협력체제를 위한 방향으로 각 기업 톱이 공동물류를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하는 경향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처럼 공동물류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첫째, 비싼 물류코스트가격을 적정수준까지 조정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수배송을 줄이고 적재율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둘째는 유통 및 물류의 인프라기반의 근대화 기반확충을 위해서 중요하다.
셋째는 환경문제의 대응이다. 수배송에는 항상 육상운송 및 전국트럭 화물운송의 발달에 의한 교통정체, 배기가스오염, 소음공해문제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공동물류의 실현과 더불어 노동시간단축, NOX규제차의 도입, 트럭의 과적차량의 규제강화 등 공동물류를 추진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법적제약이 강화될 필요성이 있다.
중소기업의 물류효율화를 위한 대책안으로서 또한 중소업체 간 물류의 공동화를 실현함으로서 단독으로 조달이 불가능한 기업은 효율적인 투자에 의한 물량조달도 어느정도 가능해질 것이다.
구체적으로 물류효율화를 위한 방안으로 배차 및 수·발주관리 등 정보네트워크의 구축, 공동물류센터의 설치, 각종물류기기의 설치등을 포함하여 물류효율화를 위한 개선방안이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이와 같이 공동물류는 물류거점 및 인프라기반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공동물류의 장점
공동물류의 일환인 공동배송의 장점은 전체의 물량증가로 코스트삭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각 사가 지역별로 배송하던 것을 통폐합함으로서 배송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고, 배송코스의 효율화도 기대된다.
또 하주기업입장에서 보면 차량의 적재효율향상에 의한 배송코스트가 절감되고, 업무의 표준화 및 간소화가 실현가능하게 된다.
물류업자는 고객사에 납품시에 납입회수 감소 및 검품작업 간소화 등으로 수작업 및 사무작업이 경감되고 파렛트, 화물형태, 포장표시의 표준화에 의한 작업효율이 향상될 것이다.
이와 같은 것들은 결국에는 최종고객인 소비자에게 이익이 환원되게 된다. 즉, 물류코스트 감소로 인하여 소비자의 구매가격이 안정되게 되기 때문이다.
■공동배송의 성공사례
현재 일본에서 물류개혁을 추진하여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동업종간 공동배송】
2002년 7월 대규모 양과자체인점 3사(고도부끼, 다가라부네, 후지야)의 하주기업에 대해 3PL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로지스틱스플란나사가 동업종배송을 통합하여 판매고객에게 서비스한 사례가 있었다.
공동화추진 특징은 크게 오픈코스트, 성과에 대한 공평한 배분인 게인쉐어링 등이다.
기존의 하주 3사의 각 점포별 독자적인 배송코스를 물류센터에서 각 점포별까지의 코스를 정리한 결과 3군데 물류거점을 2군데로 집약, 배송차량 1대에 3사분의 상품을 적재해 물류센터에서 각 점포별로 배송하였다.
그 결과 물류거점을 집약화함으로써 배송인원 및 배송차량대수를 줄일 수가 있었고 주행거리 및 가동시간을 단축하게 되었다.
반면에 1코스당 배송하는 점포수가 증가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주행거리 및 시간이 증가하여 매출액향상에 공헌하게 된다.
참가기업인 하주 3사는 경쟁관계로 중요한 정보공개 및 교류에는 일부 어려운 점도 있었으나 개별기업이 단독으로 물류개선을 수행하는 데는 코스트면에서 한계가 있어 상호간의 신뢰관계구축을 중심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공동배송의 궁극적인 목적은 코스트삭감이겠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은 각사가 기존에는 납품처에 대한 리드타임 및 납품조건이 다른 것이 결국에는 물류품질에 영향을 주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대의 수준에 초점을 두어 목표로 한 결과 차량대수의 20%가 집약 가능했고, 전국의 배송코스트 또한 16%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이업종간 공동배송】
일본 코닥사는 상품을 해외생산거점에서 항공편 및 선박편으로 수송하여 일본내 광역물류거점에서 전국의 판매점까지 배송하다가 1998년부터 로지스틱스 개혁을 시작하여 2000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이업종간의 공동배송을 시작하게 되었다.
코닥사는 디지털카메라, X선필름, 현상액 등의 주요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동배송기업은 이업종중에서도 유사한 상품특성을 소유한 기업의 상품으로 의약품 및 문구관련의 복사용지를 취급하는 기업과 같이 공동배송을 시작했다. 주요배송처는 양판점, 병원, 대리점 등이 중심이 되었다.
공동배송의 취지는 코닥사가 당시에 단독으로 물류코스트를 절반으로 축소하는 것은 어렵지만 공동배송기업 각사가 분담하게 된다면 참가하는 개별기업의 코스트분담은 적게 된다는 점에 있었다. 따라서 공동배송의 목적은 단순한 코스트삭감이외에도 물류품질 향상, 고객서비스향상 등을 들 수 있다.
즉, 조달에서 배송까지 일련의 로지스틱스개혁을 단행하게 되었다. 이것은 코닥사가 해외로부터 상품을 조달받기 때문에 발주시점에서의 생산시기 및 일본내의 조달시기를 고려한 공동배송이 전제가 되어야 함은 기본이다. 여기에서 중요한점은 재고를 압축한다든가, 물류거점을 집약하는 작업은 하주와 운송사업자가 공동으로 물류를 디자인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할 때에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공동배송시스템안을 운송업자가 단독으로 결정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이업종의 공동배송의 경우에 제약회사는 품질, 온도관리 및 시간지정 등을 공동으로 해결해야할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배송기업 각 사는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서 개선안을 착수하여 시행함으로서 결국에는 판매처인 고객에게도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물론, 이에 앞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내 의식개혁이다.
2000년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코닥사는 배송비가 약 20%삭감, 토탈비용은 약 30%절감이 가능하게 되었다. 여기에 서비스향상을 위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함에 따른 비용삭감효과를 포함하면 35~40%정도 코스트를 삭감하게 되었다.
이점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이업종공동배송의 성과는 하주와 운송업자가 종래의 주종관계의 발상에서 탈피하는 것이다.
공동배송을 시행함으로서 얻게되는 고부가가치의 상품개발, 매력적인 고객에게 매력적인 상품을 공동으로 개발 같은 점을 특화함으로서 시장개척도 가능하게 된다.
■공동물류를 성공시키는 조건
일반적으로 공동물류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참가기업의 경영진과 더불어 물류책임자가 리더쉽을 발휘하여 계속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공동화를 추진하기 위한 공통적인 룰을 정비하고 작업표준화도 필요할 것이다.
사무작업에서 서비스부문의 표준화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인 노력에 의하여 효율적인 물류표준화가 실현된다고 하겠다. 또한 공동배송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기업 상호간에 신뢰감을 전제로 한 비밀보호유지도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다.
공동배송효율화는 향후에는 폐기 및 리사이클 대응에도 공동폐기안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동업종 및 이업종배송은 경기가 불황일수록 더욱더 증가할 것이다. 공동배송은 단지 물류비용삭감뿐만 아니라 서비스향상(고객서비스, 품질서비스 등)과 같은 물류품질면에서 효과를 고려할 때에 더욱더 가치가 증대할 것이다. 이와 같은 공동물류는 각 기업이 사내에 있어 공통적인 문제의식개혁도 중요하고 나아가서는 공동배송기업간의 컨소시엄 의식개혁이 있을 때에 진정으로 물류개혁에 대한 성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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