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3-04 15:41
(주)한진, 2002년 자사 택배사업 실적 분석 내놓아
지난 3월 3일 한진은 2002년도 택배사업 실적에 대한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전체 매출 1,594억원 중 기업고객 부문 988억원, 개인고객 부문 606억원으로 각각 62%와 38%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고객 부문 매출 중 매출기준 상위 20위 기업고객이 일으킨 매출은 690억원으로 전체 기업고객 매출의 70% 차지했다. 이와 비슷하게 2001년도에는 상위 20위 기업고객 매출이 전체 기업고객 매출의 65%를 점유한 바 있다.
한진 관계자는 이에 관해 “향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전체 기업고객 매출 중 상위 20위 기업고객 매출이 80%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예상은 무엇보다 택배사의 주 기업고객이라 할 수 있는 홈쇼핑과 온라인쇼핑몰의 물량증가에 기인하고 있다. 한진 측도 역시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통신판매, 다단계회사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유통회사의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이들 기업의 매출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한진은 국내 최대 매출을 자랑하는 온라인쇼핑몰 ‘LG25’의 물량에 의해 택배사 중에서도 단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LG25 이외에 SK디투디, 앨트웰, 롯데닷컴 등도 상위 20위 주요 기업고객에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참고: 최근 5년간 상위 20위 기업고객 매출 추이
◇ 1999년 : 59%
◇ 2000년 : 62%
◇ 2001년 : 66%(실제 65%)
◇ 2002년 : 70%(실제 67%)
◇ 2003년 :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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