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4-01 11:46
생선품에 맞는 물류시스템 도입, 물류비 절감
고급참치전문도매 (有)이시카와수산
이번호에서는 E-Market Place를 이용해 매출신장을 보인 고급참치전문도매업자 이시카와수산과 디스카운트스토아 인 야마이치Cooperation의 사례를 안토레를 참조로 살펴본다.
이시카와수산
< 회/사/개/요 >
설 립 1982년 4월 자본금 4,500만엔 종업원수 7명
매출액 6억8천만엔(2001년 3월기 가와사키시중앙도매북부시장실적)
사업내용 참치도매업
활어, 냉동 모두 고급 참치를 전문으로 취급한다.
이시카와수산은 고급참치전문의 도매업자이다. 상품의 특질상, 거품경제 붕괴 후 주요거래처인 고급회집으로부터 발주는 매년 감소경향에 있다. 또한 동사가 있는 가와사키시중앙도매시장도 사러 오는 사람의 수가 줄어드는 추세였다.
이 상태로는 언젠가는 크게 매출이 줄어들게 되리라 보고 그 전에 참치의 우열의 평가를 할 수 있는 스텝을 살려 무슨 수를 쓰지 않으면안된다는 생존의 갈림길에서 이시카와수산의 사장인 六角修씨가 생각해 낸 것이 인터넷판매였다고 한다.
그러나 六角씨는 전자상거래에는 지식이 없어 새로운 영업담당에 와타나베씨를 맞이해 2000년 3월부터 FOOS Info Mart에 입회했다.
본격적으로 고급참치의 인터넷판매를 시작한 것이다.
“처음에는 어느정도 반응이 있을까 몰랐다”는 六角씨였지만 2년전부터 시작한 동사이트를 통해 거래가 있었던 신규고객은 100사 이상이다. 그 중 80%가 한번이상 계속되고 있다. 그것은 “고급참치를 전국에”라고 하는 六角씨의 주장아래 주문이 올지 안 올지 모르는 미지수의 샘플의 청구에도 고품질의 참치를 신속하게 보낸 결과이다. 그리고 인터넷판매의 신장에 의해 2001년의 총매출은 2000년도와 비교해 130%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거래처의 대부분이 카나가와현내였던 이시카와수산이지만 e-Market Place의 이용으로 판로가 홋카이도에서 오카나와까지 전국으로 확대됐다.
실은 고급참치의 대부분이 수도권에서 소비되고 있어 지방의 도매시장까지는 물건이 돌지 않는다. 그 때문에 지방은 항상 물건이 적은 상태이다. 신규고객은 횟집뿐만 아니라 여관, 레스토랑, 양판점 등 각양각색이다. 덕분에 업태마다 원하는 부위도 달라 한마리를 낭비없이 판매할 수 있는 점도 FOOS Info Mart를 이용하고 나서 깨달은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생선품인 참치는 물류가 어렵다. 또한 소구발송에 대응하기 위해 인원확보도 문제라며 六角씨는 매출신장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한다.
IT활용의 포인트
1. E-Market Place
http://www.infomart.co.jp
FOOS Info Mart에 참가하는 기업은 4835사(2002년3월현재)이다. 회비는 월액 2만5천엔. 이시카와수산에서는 현지의 시장이나 도매업자로서는 조달할 수 없는 고급참치를 원하는 바이어를 이곳에서 발굴한다. 지방에서 고급참치가 부족한 것을 이 사이트를 통해서 알았다고 한다.
FOOS Info Mart에는 물류 Mart로 물류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식품의 특성상 택배업자를 이용해서는 물류비가 비싼 경우 등 여러가지 물류문제 에 대응하고 있다.
2. 「i모드」 정보배신 서비스
식품자재의 신판로의 개척에는 빠른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 FOOS Info Mart의 「i모드」정보배신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참치」라고 하는 키워드를 올려 놓으면 그것을 구하는 기업의 신정보가 휴대폰으로 배신된다. 또한 자사에서 취급하는 참치뿐만 아니라 음식점이 동시에 원하는 식품자재명을 등록해 놓으면 잠재적인 고객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것도 신규영업에 활용하고 있다.
3. 물류서비스
인터넷판매의 기본은 <신속한 대응>이다. 특히 참치는 생선식료품이기 때문에 신속함이 요구된다. 샘플 송부 희망자에게 그날 바로 발송한다. “이렇게 빨리 이런 좋은 물건을”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최종적인 거래에까지 연결되는 키포인트라 할 수 있다. 또한 거래가 잠시 끊어져 있는 기업에게도 성실하게 인사메일을 송신하는 것으로 수요를 일으키는 노력도 하고 있다.
4. 비용
프린터 외 주변기기 5만엔 (컴퓨터 리스 월액 4500엔)
(홈페이지를 개설하지 않고 있다)
합계 5만엔
디스카운트 스토아 야마이치 Cooperation
< 회/사/개/요 >
설 립 1997년 3월 자본금 300만엔 종업원수 20명
매출액 1억4천만엔(2000년 12월기 실적)
사업내용 휴대폰 및 부대상품의 소매업과 의료품 디스카운트
스토아 경영. 파티 서비스.
“저는 디스카운트 스토아를 개점하기 위해 e-Market Place를 이용한 것이 아닙니다. 인터넷 서핑으로 를 발견해서 이것이라면 나도 디스카운트 스토아를 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야마이치Cooperation 사장인 山田一雄씨는 말한다.
山田씨는 군마현에서 휴대폰판매점과 여관, 호텔을 대상으로 파티 서비스의 사업을 전개했다.
이 양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자 “새로운 비지니스를 시작하고 싶다”고 생각으로 인터넷으로 정보 수집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이전에 잡화딜러를 한 적도 있어 과잉재고의 구입방법도 알고 있었지만 우리회사와 같은 적은 사원수로는 바이어의 수도 확보할 수 없다.
또한 일일이 납입처의 현금도매업자를 방문해 상담하는 시간도 경비도 들일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를 이용하면 인터넷상에서 간단히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게다가 동사이트는 사는 쪽의 주문에 맞춰 파는 쪽 기업에 발주하기 위해 재고를 가지지 않고 가능해 기존의 현금도매업자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다.
현재 山田씨는 동사이트를 이용해 월 100만엔에서 200만엔 정도 구입해 2001년 3월부터 군마현내의 의료품 디스카운트 스토아를 3점포 오픈했다.
“e-Market Place의 최대의 장점은 언제든지 어디에서든지 사이트 상에서 발주할 수 있는 것”이라며 山田씨는 말한다. 바쁜 일과 중 틈이 있을 때에 발주를 하고 있는 것이다.
점포의 판매 상황을 보면서 조금씩 구입하기 위해 소롯트판매, 단납기의 e-Market Place는 소매점에게는 최적이다.
IT활용의 포인트
1. E-Market Place
http://www.raccoon.ne.jp
야마이치 Cooperation이 이용하고 있는 E-Market Place가 이다.
전국의 1만3천사가 참여(2002년 3월현재)하는 사이트이다. 이 사이트에서는 발주가 들어 올 때마다 과잉재고를 가지고 있는 파는 쪽 기업에 주문하기 때문에 재고를 가지지 않고 그만큼 싸게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발주도 소롯트로 받아주기 때문에 작은 소매점에게도 이용하기 쉽다. 또한 검품작업도 대행해 준다.
2. 옥션 사이트
에서는 매일 새롭게 들어 온 추천 상품 정보를 홈페이지 톱에 게시한다. 바이어는 그것을 보고 발주한다.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는 만큼 동사이트에서는 싼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곳이 옥션은 더욱 싼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발주로부터 납품까지의 스피드도 빠르다.
3. 결제 서비스
구입처가 개별적인 현금도매업자라면 결제도 구입할 때 마다 구입처의 수만큼 발생하므로 번잡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를 이용하면 이곳에 일괄적으로 입금하면 끝나게 된다. 또한 상품도착시에 신용카드로 지불하면 되므로 절차도 간단하다.
인원이 부족한 기업에서는 그 만큼 인원을 삭감 할 수 있다. 또한 배송료도 離島와 옥션상품을 빼면 무료이다.
4. 비용
컴퓨터 60만엔
도메인취득 4만엔
프린터 외에 주변기기 10만엔
합계 74만엔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