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7-30 11:17

한국물류협회 물류혁신체험행사

(사)한국물류협회는 지난 7월 6일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2001 국내 우수 물류 혁신 현장 체험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에서 참관단은 인천 국제 공항 공항 터미널, 현대 택배 군포 터미널, 한진 택배 구로터미널 등 물류 현장을 돌아보고 우리 물류 시스템의 현주소를 지켜보는 계기를 가졌다.

광할한 대지위에 탁트인 시야로 들어오는 비행기. 인천공항의 모습이다. 녹색의 대지와 바다가 접했던 영종도는 세계 수준의 신공항이 들어서면서 변모하기 시작한다. 특히 인천공항은 화물터미널 부문에서 24시간 물류를 실현하고 있다.
인천공항 화물터미널은 항공사별로 독립된 화물터미널을 건설·운영하게 되어 각각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수입, 통관, 수출화물지역으로 나뉘어져 하역, 작업, 보관등의 화물처리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므로 효율성이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포워더 전용 항공화물창고(약 3,500평)를 보유하고 있어 신속한 화물처리, 화물의 적재, 보관이 용이하다.
인천공항의 화물처리물류설비(ASRS, ETV, TV등)는 통합제어로 기계식이었던 설비작동을 자동화하여 처리속도 및 화물관리를 질적으로 서비스 개선을 이루었다. 또한 바코드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신속한 화물처리와 실시간 정보제공 및 화물추적이 가능하게 되어 서비스 향상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또한 이에 관해 건설교통부는 표준화된 공항화물터미널 물류정보공동 활용 시스템 구축해 화물정보를 종합적으로 생성, 가공하여 관계 기관 및 물류업계에 제공할 예정이다.
인천공항은 해상에 위치해 소음문제가 없으므로 24시간 무중단 운영이 가능하고 세계 각국의 주용공항들과 연계 수송에 있어 시간상의 제약이 없다. 특히 화물 터미널 내의 무정전 전원 공급장치, 오작동 모니터링 시스템, 오류 재복구 시스템등을 설치해 예기치 못한 오류 발생에 적극 대처가 가능토록 하고 있다.
참관단은 대한항공 화물처리장과 아시아나항공 화물처리장를 돌아보았는데 인천공항의 현대식 창고 시설과 전자동화 된 랙시설 냉동, 냉장 보관 창고 등을 견학했다.
이어서 방문한 현대 택배 군포터미널은 경기도 군포시 부곡동 산 57-7 부곡 공영 복합 화물 터미널 내에 위치하고 있다. 현대택배(구 현대물류)는 93년 소화물일관 수송업(택배) 면허취득했고, 한국 물류 대상 대통령 산업 포장, 국내 최초 ISO 9002 인증 전부문 획득 후 승승장구, 2000년 현대 택배로 사명 변경후 2001년 4월 대한민국 1위 웹사이트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는 등 명실 상부한 국내 최고의 택배회사로 거듭났다.
현대택배 군포터미널은 지상 5층으로 되어 있으며 보관능력은 9,162톤이다.
특히 참관단이 직접 참관한 화물자동 분류 시스템은 시간당 5천 박스를 소화하며 1일에 120,000박스를 자동 분류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도착화물은 새벽 1시부터 새벽 6시까지 가동 되고 발송화물은 오후 4시부터 12시까지 가동되어 총 13시간동안 전국 거점 터미널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이 자동 분류 시스템은 연각 9억원의 인건비 절감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전국 24시간 집배송체재 구축이 가능하고 나아가서는 현대 택배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참관단의 마지막 견학처는 한진택배 구로 터미널이었다.
한진택배는 업계최초로 소하물 일괄 수송업허가를 취득했다. 2001년 물류대상을 비롯해, 올해까지 3년 연속 브랜드 파워 대상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택배회사이다. 특히 (주)한진 남부지점은 지하 1층 지상 6층의 규모로 LG홈쇼핑과 제휴하고 있다.
일일집하 42만여톤, 배송 17만여톤에 달하며 집배송차량 127대와 간선차랑 16대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이날 (주)한진의 택배운영팀 유항열 팀장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주)한진의 21세기 비젼과 함께 최고를 지향하는 한진택배의 나아갈 길에 대해서 밝혔다.
이것으로 2001 국내우수물류혁신 현장체험 행사는 막을 내렸고 동석한 한국 물류협회 신유균 전무의 인사말을 끝으로 마무리 되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업계관계자등 50여명이 참석했으며 협회측은 인천공항, 현대택배, (주)한진 측에 각각 감사패를 전달했다.

-왕복운송 시스템
화물운송에서 편도만 영차로 운행하고 귀로에는 공차로 운행한다면 공차운행 만큼의 시간과 그에 소요되는 각종 비용은 낭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낭비를 없애기 위해 차량의 왕복 영차운송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착지지역의 자기 점포망을 이용하거나 그 지역의 화물터미널 또는 알선업체를 이용하여 귀로의 화물을 알선 받거나 착지지역의 화주와 귀로 계약을 하는 방법 또는 업체와 상호 공동으로 운송하는 협정을 체결할 수 있다.

-유닛로드(Unit Load)의 원칙
화물을 어느 단위로 수합하는 단위화를 말한다. 취급 화물을 한 개씩 개개로 취급치 않고 미리 일정의 중량과 용적의 표준량을 정하여 하나의 포장 단위로 하여 화물의 발송지로부터 도착지까지 그 형태와 양이 허물어지지 않도록 수송하는 방법이다. 화물을 Unit화(파렛트화, 컨테이너화) 함으로써 화물의 손상, 감모, 분실을 없애고 수량의 확인도 용이해짐과 동시에 파렛트 등과 조합시킴으로써 하역작업의 능률화 또는 효율화를 촉진할 수 있다.

-입출고시스템
입고시스템을 입하시의 물품재고의 신속한 반영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사전에 입고물품의 정보를 재고에 반영하는 것이 주 포인트이며, 발주물품정보가 축적되어 있는 입고 예정파일을 이용하여 물품입하시의 입고처리를 행하고 입고수량을 확정한다.
한편 출고시스템은 크게 피킹과 집품 및 검품시스템으로 구분된다. 피킹시스템의 포인트는 처리오류를 줄이는 것과 창고내 작업에 대한 피킹리스트의 출력을 즉시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집품 및 검품시스템은 물류작업 생산성의 향상이라는 관점에서는 자동화, 기계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며, 앞으로는 물품 인수측과의 신뢰관계를 향상시켜 무검품의 실현도 가능할 것이다

-운송장
운송장(運送狀)은 운송인과 화주 사이에 운송 계약이 체결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류인 동시에, 운송물을 송화인(送貨人)으로부터 수령(受領)하였다는 증거 서류이다.

-자동분류시스템
지정된 기준에 따라서 물품을 소정의 위치에 자동적으로 분류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운반기기 및 센서, 컴퓨터의 조합에 의한 시스템. 자동창고의 관련설비로서 생산 후 물품의 분류기능을 실현하는 시스템으로서 설치되는 경우가 있다.

-재고관리시스템
재고관리시스템은 물류센터 물류정보시스템의 핵심으로 수발주시스템을 비롯하여 물류활동을 제어하는 기본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재고관리스템은 단일제품별 재고관리를 통해 위치관리와 연계하여 피킹리스트상에 피킹대상 물품명을 위치번호로 하여 지시정보를 표시하게 되며, 또한 배송시스템과도 연결되어 배송트럭별로 적재할 포장수량을 지시한다. 이렇게 재고관리를 중심으로 한 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는 출하와 검품작업시 작업부하를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저온창고
품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외부의 기온보다 낮은 온도로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이다. 외부 공기의 창고내에 대한 침투를 방지하기 이하여 출입구에는 방열판, 에어 커튼 등이 사용되고 있다. 정온창고, 냉장창고는 저온창고의 범주에 든다. 콜드 체인의 보급에 따라 물품의 성질과 보존기간에 맞춘 기능적인 창고가 늘고 있다.

-전략적물류
지금까지 물류는 합리화라는 측면에서 편중되어 효율화의 추구를 목적으로 해왔으나, 물류는 마케팅, 유통, 나아가서는 경영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본래의 사고에 근거하여 그 목적으로 효율화 이외의 것으로 설정하는 물류를 말한다. 물류도 경영전략의 한 기능으로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모색하고 그 시스템이 개발되는 것이다.

-전자조달, 전자상거래를 통한 산업용자재
통합 유통사업
MRO사업의 주요 품목으로는 각종 설비의 정비·보수를 위한 자재 (공구, 모터, 베어링 등 전기 자재와 각종 기계 부품)와 사무용 자재, 빌딩 관리에 소요되는 각종 기구 및 자재가 모두 포함될 만큼 광범위하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이 조달하는 자재와 서비스 중 원재료를 제외한 모든 간접 자재를 지칭하고 있다.

-지리정보시스템
컴퓨터를 이용하여 어느 지역에 대한 토지, 지리, 환경, 자원, 시설관리, 도시계획, 방재 등 제반 공간요소와 관련 있는 속성정보 와 공간정보를 지리적 공간위치에 맞추어 일정한 형태로 수치화 하여 입력하고 그 정보들을 사용목적에 따라 관리, 처분, 분석하여 필요한 결과물을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공간분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관리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다.

-스트래들포크리프트
스트래들포크리프트는 차체 전방으로 뻗어나온 주행이 가능한 아우트리거(Outrigger)에 의하여 차체의 안정을 유지하고 또한 포크가 양쪽의 아우트리거 사이에 내려지는 형태의 포크리프트이다. 랙 포크형 무인 지게차도 이 형의 일종으로, 랙 위로 화물을 실어 내리는 것같이 승강 장치의 양고(揚高)를 8∼9m 높이 올려서 포크가 좌우로 회전되는 특수한 것이며 무인 운전이다.

-지능형교통체계 / 첨단교통정보체계
종래의 IVHS(Intelligent Vehicle Highway Systems:첨단도로교통체계) 보다는 포괄적인 개념인 첨단교 통체계라 할 수 있다. ITS는 자동차와 그 이용환경(도로, 주차장 등)을 인텔리전트화, 하이테크화함으로써 사람, 자동차, 도로가 일체의 시스템으로서 운용돼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 문화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종합적 시스템이다.
ITS가 포괄하는 분야는 도로건설, 교통관 제, 관리, 통신, 전기, 전자, 자동차, 자동차부품, 정보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많은 범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존의 육상, 수상, 공중 교통체계에다 전자, 전산, 통신제어 등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신속 정확 한 교통정보제공 및 효율적인 교통관리 수행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건설교통부는 97년 초 사회간접자본(SOC) 종합정보화체계 구축계획을 수립하면서 2천년까지 수도권지역에 ITS를 구축할 것이며 오는 2010년까지는 이를 전국 대도시권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구축효과와 관련 선진국의 연구에 의하면 교통지체가 20~30% 개선되고, 안전사고가 60% 감소하는 등 전체도로 능력이 2배 정도 증대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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