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13 10:54

통신원 리포트(미국)/다품종 소량 물류센터 자동화 사례

다품종 소량 물류센터 자동화 사례

이번호에 김우제 통신원은 모든 상품을 한개에 1달러에 파는 소매점들의 체인사 「Dallar Tree Store」의 물류센터 자동화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와함께 지난호의 적재합리화 소프트웨어에 이어 미국에서의 최신 차량관리 소프트웨어 동향도 소개하고 있다.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의
물류센터 자동화 사례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소매점 안에 있는 모든 상품을 한 개에 1달러에 파는 소매점들을 체인으로 가진 회사이다. 이 회사는 모든 상품을 1천원에 파는 한국의 소매점과 유사하나 이것이 거대한 체인점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다르다. 이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연간 20~2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포츈지가 선정한 가장 성장 속도가 빠른 미국의 1백대 기업에 선정되었다.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1998년말을 기준으로 1천93개의 체인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1993년의 3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들 소매점들은 ?EDollar Tree?F, ?EDollar Bill$?F, ?EOnly One Dollar?F 라는 이름으로 28개 주에 분포되어 있다. 또한, 이 회사는 최근 ?E98 Cent Clearance Centers?F 라는 이름의 65개 체인점을 캘리포니아주와 네바다주에 확보할 계획을 발표했다.
전국적인 소매점을 가지고 있는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이러한 성장세를 보완하기 위해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자동화하기로 결정하고 매사추세츠주와 남부 플로리다주 지역의 5백30개의 소매점에 상품을 공급하는 40만평방 피트의 새로운 물류센터를 건립하였다. 전 체인점의 거의 반에 해당하는 소매점들에 상품을 공급하는 이 물류센터를 기초로 하여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2001년까지 전 물류 네트워크의 물류센터들을 자동화할 계획이다.
또한 수백개에 이르는 새로운 소매점들의 증가와 매출의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Olive Branch, 미시시피, 시카고에 새로운 물류센터를 설립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 북부 캘리포니아 주에 ?E98 Cent Clearance Centers?F의 소매점들에 물품을 공급할 수 있는 물류센터를 계획하고 있다.
단순자동화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지속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지원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의 최우선 목표를 단순화로 규정하였다. 자동화 물류센터의 구현은 ?EBuschman?F 주식회사가 담당하였다. 단순화된 자동화 시스템의 구현은 다음과 같은 이득을 가져왔다.
○ 시스템의 온라인화
○ 짧은 설치 시간
○ 종업원의 자동화에 대한 적응 속도 향상
설치 시간의 단축은 전 물류센터를 짧은 시간안에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축하려는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의 계획에 잘 부합되었다. 새로운 물류센터는 착공에서부터 운영까지 10개월밖에 소요되지 않았다.
그리고 단순화된 시스템으로 물류센터의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하루중 가장 바쁠 때와 가장 한가할 때의 처리 능력을 평준화 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이러한 유연성은 창고 관리 시스템(Warehouse Management System;WMS)에서 계획할 수 없는 상황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피킹 작업자들을 수요가 많은 피킹 장소로 이동시켜 피킹작업의 평준화 효과를 기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유연성 있는 설계는 피킹작업의 병목현상을 제거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이러한 유연성 있는 설계가 소매점들로 하여금 급격하게 변하는 시장 상황에 잘 대응할 수 있게 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보처리
계획과 수요예측 기능이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 공급체인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기능은 물품을 조달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어떤 물품은 1년전에 주문이 이루어지며, 주문이 빠르게 이루어질수록 물류센터에 도착하는 시간은 더욱 정확하다고 한다.
전 물류 프로세스를 통제하기 위해서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수송관리 모듈 (Transportation Management Module;TMM)을 개발하였다 이 TMM 시스템은 6주 이내의 물품 조달 정보를 관리하면서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물품의 수령을 최적화한다. 이러한 물품조달 스케쥴과 소매점에서의 주문을 기초로하여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창고관리시스템 (WMS)을 가동하고 있다. 이 창고관리시스템은 ?EWorld Wide Chain Store System?F사에 의해 공급된 소프트웨어로 매일의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하루에 25개의 소매점들에 공급할 수 있는 피킹 지시서를 만들어 낸다. 이 물류센터는 WMS에 의하여 1주에 5백30개의 소매점에 물품을 공급하고 있다.
그리고 이 WMS에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수송계획을 기초하여 인력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이에따라 피킹 시간대별로 인력투입을 달리 함으로써 작업의 평준화를 기할 수 있었다.

상하차 작업
트레일러가 32개의 입고 장소로 도착하면 작업자들은 수작업으로 짐을 부리고 물품들을 파렛트화한다. 주문과 비교하여 수량을 확인한 후 작업자들은 각 물품 단위별로 SKU와 수량정보가 있는 ID(Movable unit identification;MUID)를 파렛트에 부착한다. 이 MUID는 미리 인쇄되어지지만 수량확인과정에서 수정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포크 리프트 운전자는 파렛트를 픽업하고 ?ETeklog ix?F사의 스캐너로 MUID를 읽어 그것을 피킹 위치로 직접 가져가거나 50개의 Pickup and Drop 지점중에 하나의 위치로 이동시킨다. Pickup and Drop 지점은 ?EUnarco Material Handling?F사에서 제작한 2만2천개의 파렛트 로케이션의 양쪽 위치이다. 파렛트 로케이션에 있는 파렛트들은 ?ECrown Equipment?F 회사에서 제작한 자동 트럭으로 꺼내어진다. 차량 운전자는 MUID를 스캔하고 차량에 적재한 후 다시 MUID를 스캔한다. 이때 스캔하는 작업으로 WMS에 출고가 완성되었음을 알린다.

CASE피킹
모든 피킹 작업이 Case 상태로 이루어지며 98%의 작업이 컨베이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단순 표준화가 작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피킹 작업자는 WMS에서 프린트된 지시서에 따라 Slot 위치순으로 피킹을 실시한다. 피킹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각적 효과로 피킹상자에 색상이 있는 코드를 부착하였다. 피킹 작업자는 피킹한 상자를 벨트 컨베이어로 이송시킨다. 이 컨베이어는 4개로 구성되어 있다.
벨트 컨베이어를 통해 이송된 상자는 ?EAccuglide?F 라는 컨베이어로 모아져서 하나의 컨베이어로 이송된다. 그런 다음 스캔과 분류를 위해 상자들은 Gap Optimizer로 이동된다.
?EBuschman?F사의 BOSS라는 바코드시스템에 의해 상자들이 스캔되어지고, 상자들은 분류과정을 거치게 된다. 다음으로 25개의 선적장소로 이동되어진다.
이러한 자동화 물류시스템으로 7만5천상자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작업량은 과거에는 3일반 동안 10교대로 이루어졌지만 자동화 물류센터가 도입된 이후로는 하루에 2교대 근무로 처리가 가능하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는 향후 지속적으로 이를 새로운 물류센터에 적용하기로 하였다.
이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화와 유연성을 강조한 자동화 물류센터는 그 적용이 한층 쉽고 효과도 크다. 그런만큼 국내에서는 다품종 소량 물품을 공급하는 물류센터의 구축시 ?EDollar Tree Store?F 주식회사의 신 물류센터의 사례를 검토해 볼만 하다고 느껴진다.

최근 차량관리 스프트웨어 동향

ALK Associates
ALK Associates사는 최근 PC?TMILER/STREET를 출시하였다. PC?TMILER/STREET는 차량경로와 운행거리 관리뿐만 아니라 두 지점간의 찾아가는 방법, 거리, 지도 등을 제공하고 있다.
PC?TMILER Plus에서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북 아메리카에서의 모든 지점간의 차량경로 수립
○ 지점 정보를 도시 이름, 주소, 우편번호, 위도경도, 고속도로 분기점 등을 사용
○ 지점 정보의 고객화 가능
○ 구간별 제한 속도
○ 총 소요시간에 휴식시간의 자동적 고려
○ 9천6백만개의 주소에 대한 상세한 지도와 찾아가는 방법
○ 차량 출입제한 및 일방통행 정보
○ 수송관리 소프트웨어와 통합의 수월성
○ 북 아메리카주에서의 GIS 그래픽 지원
ALK사에 의하면 이 소프트웨어의 도입으로 최소한 5%의 차량운행거리를 절약할 수 있으며 향후 차량 물동량의 증가시에 추가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CAPS Logistics
CAPS Logistics에서는 RoutePro Designer를 차량경로 분석과 설계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RolutePro Designer는 차량경로, 고객담당권역의 설정, 차종, 고객서비스 등을 분석한다.
특히 RoutePro Designer는 지도를 기초로 한 그래픽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이를 바탕으로 차량경로를 수정할 수 있다. 즉, 화면상에서 차량경로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이를 바탕으로 차량경로를 수정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Windows NT/95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되어 있으며 Pull-down 메뉴, 아이콘, drag and drop 기능을 가지고 있다. RoutePro Designer의 주요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현 시스템과의 통합
○ 차량 경로 시나리오의 작성
○ 고정 차량경로의 설계
○ 균형화된 담당권역의 설계
○ Microsoft Excel과 Microsoft Access와의 데이터 교환
○ 서비스 수준의 결정
○ 최적 차종의 설정
○ 표준화된 보고양식의 작성
○ 차량경로 작성과 스케쥴 모듈인 RoutePro Dispatcher와의 데이터 교환
또한 이와함께 RoutePro Designer는 복잡한 상황에 쉽게 적용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ESRI
지리정보시스템(GIS) 소프트웨어의 선두주자인 ESRI는 차량경로 및 스케쥴링을 위하여 ArcLogistics Route Version 1.0을 출시하였다. 이 스프트웨어는 고객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고, 고객을 차량에 배정하며, 총거리를 최소화하는 최적 방문순서를 결정한다. 차량경로는 실제 운행시간과 여러가지 차량에 대한 특성, 고객주문에 대한 특성들을 고려하여 작성되어진다.
사용자는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차량경로에 대한 보고서, 차량경로의 지도, 방문지점의 지도, 길 찾는 방법, 운전기사의 방문 목록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보고서는 Seagate사의 Crystal Reports를 이용하여 만들어져서 우수한 형태의 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다. 또한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와 호환가능하며, 전사적자원관리 소프트웨어(REP)인 SAP R/3에도 직접적으로 통합이 가능하다.

McLeod Software
McLeod Software사는 아래의 몇가지의 차량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LoadMaster Dispatch System은 현재 차량의 위치, 적재상황 등을 화면상에 표현해준다. 이 소프트웨어는 신속하게 모든 정보를 표현해 주며, 적재정보 등은 바로 청구서에 관한 정보로 변환되어진다.
○ Vehicle Maintenance and Inventory Control 패키지는 미국 트럭협회의 표준에 근거한 장비 및 보수 관리시스템이다. 이 프로그램은 차량의 수익성을 계산해서 보여주며, 차량관리의 기록들을 보존한다.
○ LoadMaster Safety 패키지는 운전기사의 기록들을 관리한다. 예를 들면, 운전기사의 면허관련 정보, 신체검사일등의 정보를 관리한다. 또한, 연료와 운행거리 등의 데이터를 관리하여 연비 등과 차량세 등에 관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Prophesy Transportation Software
Prophesy Transportation Software사는 Prophesy Mileage 7.0 이라는 통합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이는 Windows를 기반으로 한 운행거리 및 차량경로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이다. 이 스프트웨어는 수많은 도시정보, 우편번호 정보, 교차로 정보 등의 기존 정보들과 사용자에 의해 정의된 정보에 의하여 신속하고 수월하게 차량경로를 생성한다. Prophesy Mileage 7.0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최단거리의 산정
○ 최적 차량경로의 선정
○ 기사별 운행거리 및 운행시간의 계산
○ 차량경로 산정시 도로구간의 막힘 정보 등의 고려
또한, 이 회사는 LoadExpress Plus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방문지의 정의, 방문 시간대, 운행시간 및 거리의 최적화, 다양한 차량형태 등을 고려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차량관리 소프트웨어들은 대부분 미국 지도를 바탕으로 개발되고 있어 우리나라의 상황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첨단 차량관리시스템을 잘 분석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차량관리 소프트웨어 패케지들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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