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백신 운송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나, 생산-국제운송-보관-배송-접종으로 이어지는 백신 콜드체인(cold chain) 시스템은 많은 해결 과제를 안고 있다.
예를 들어, 볼리비아에서 백신 수송 온도 대에 맞지 않은 닭고기용 냉장 트럭으로 백신을 수송하는 등 특히 개도국의 열악한 콜드체인 체계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의 유행은 세계적으로 콜드체인 시스템의 안전성 및 신뢰성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세계적으로 식품에 대한 안전 관리가 강화되고 신선식품에 대한 전 유통경로 추적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소비 행태에 있어서 고품질의 신선한 상품을 선호하는 추세가 증가함에 따라, 온도관리상품에 대한 화주 기업들의 고품질 물류 서비스 니즈(needs) 또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콜드체인 관리가 필수적인 신선식품 물류사업은 식품의 품질 보전, 선도유지, 나아가 신속한 수급 균형 확보에 의한 적정가격 유지 등이 핵심 요소이다. 따라서 글로벌 콜드체인 시장 및 핵심 콜드체인 운송 수단인 항공운송 수요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콜드체인의 핵심 운송 수단인 항공을 기반으로 한 콜드체인 물류 활성화 모델에 대한 연구는 아직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항공 기반 글로벌 콜드체인 관리 핵심성공요인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콜드체인 시장 현황
Global Cold Chain Market(2020)은 세계 콜드체인 시장이 2020년 1972억달러에서 연평균 16.73% 증가하여, 2024년에는 4275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8년 기준 권역별 콜드체인 시장은 북미 지역 607억 달러, 유럽 지역 441억달러, 아·태 지역 305억달러의 순서이나,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예측치는 아·태 지역 17.8%, 중동 16.9% 순서로서, 아·태 지역 시장 규모가 2023년에 유럽 시장 규모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markets and markets, 2018).
아·태 지역 콜드체인 시장의 빠른 성장은 중국, 인도,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의 소득 수준 향상으로 인해 신선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는 우리 콜드체인 관련 기업의 해외 사업 확대를 위한 기회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콜드체인 시장에서의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제품에 따라 보관 조건이 상이하며, 앞으로 발생할 질병에 대한 백신도 보관·유통 온도와 취급 요건이 계속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전문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백신 보관·유통 경험을 축적해 나가야,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바이오 콜드체인 시장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
따라서 글로벌 콜드체인 플랫폼 업체들은 자체 물류체계를 구축하여 콜드체인 서비스 품질 제고 및 비용 절감을 추진하고 있다. 투비소프트(네오시스템즈, 2021.12)는 온도, 습도 등 환경조건에 민감한 신선 제품과 바이오의약품 등의 생산, 보관, 운송, 유통 과정에서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AI 및 클라우드(cloud) 기반의 지능화되고 사용하기 쉬운 콜드체인 플랫폼 서비스 개발을 추진 중이다.
국내 콜드체인 물류 시장도 화훼류, 바이오, 화학제품,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적용 대상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므로, 핵심 사업 모델로서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 인천국제공항은 최근 1만6500㎡ 규모의 신선화물 전용 처리시설을 건설하고, 특수화물 냉동·냉장 보관창고, 환적 작업장 등의 시설을 조성하였다.
이에 따라, 평균 4시간에서 2.5시간으로 신선 화물의 환적 처리 시간 단축이 예상되고, 이를 통해 연 6만t 이상의 밸리 카고 환적물량의 추가 확보 및 의약품, 농수산식품 등 신선 화물의 동북아 콜드체인 허브 기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 기반 글로벌 콜드체인 관리 핵심성공요인
핵심 성공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한 항공, 물류, 콜드체인, 세관 전문가 대상 조사(항공대 2021)에 의하면, 첫째, 전체 글로벌 콜드체인 관리 과정 중에서, 냉동·냉장 설비 및 차량 등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유통기한 관리, 입고 및 보관 시 품질 검수·관리, 그리고 신속하고 차별화된 라스트 마일 서비스 제공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배송 물류 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신선식품, 의약품 등 온도에 민감한 화물에 대한 전 주기(E2E: end-to-end) 관리와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를 포함한 토털 콜드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종합관리 능력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체 공급체인 단계에서의 재고관리비용 최소화, 글로벌 콜드체인의 각 단계 간 연결 과정에서의 안정적 온도 유지가 가능한 고기능 포장재 및 기술 활용, 단계별 전문 운송 및 물류기업을 활용함을 통한 각 화물 취급 프로세스 상의 리스크 최소화 등과 관련된 글로벌 물류 경쟁력도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다음으로는 글로벌 콜드체인 비용에 있어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글로벌 콜드체인 공급체인 선도자로서의 역할이 필요로 되고 있는 항공사 경쟁력이 다음 단계의 핵심성공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크로스보더(cross-boarder) 콜드체인 관리에 전문화된 시스템의 추가 보완이 필요하기는 하나, 기본적으로 특수화물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운송을 위한 시설이 이미 구축되어 있는 공항 경쟁력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이 6가지 핵심성공요인의 23개 하위 요인의 중요도는, 냉동·냉장 배송 능력, 유통업체-항공사-물류기업-글로벌·현지 파트너 동조 시스템, E2E 콜드체인 토털 솔루션 제공 능력, E2E 콜드체인 관리 가시성 제공, 복합일관 운송 연계의 순서인 것으로 조사됐다.
<계속>
< 코리아쉬핑가제트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