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6개월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5곳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1위를 기록한 현대중공업은 참여지수 23만846 미디어지수 46만6840 소통지수 24만4737 커뮤니티지수 156만1738 시장지수 249만3943 사회공헌지수 35만72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가 565만540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87만7841과 비교하면 16% 상승했다.
2위 삼성중공업은 참여지수 39만5514 미디어지수 72만3322 소통지수 35만5060 커뮤니티지수 150만1134 시장지수 131만3998 사회공헌지수 26만1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가 455만947로 나타났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32만6985와 비교하면 5.2% 올랐다.
3위 한국조선해양은 참여지수 14만5835 미디어지수 28만5374 소통지수 12만2198 커뮤니티지수 173만167 시장지수 160만1499 사회공헌지수 30만72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가 4,19만2362로 집계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6만669와 비교하면 77.6% 상승했다.
4위 대우조선해양의 브랜드평판지수는 지난 2월과 비교해 58.5% 상승한 229만2127, 5위 현대미포조선은 2.5% 오른 155만540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36만5946개와 비교하면 21.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 하락, 브랜드이슈 0.7% 하락, 브랜드소통 6.8% 하락, 브랜드확산 50.6% 상승, 브랜드시장 13.2% 상승, 브랜드공헌 28.1%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