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3-02 10:09
지난 1월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서울무역전시장에서는「SBS인터넷·정보
통신박람회」가 많은 참가업체와 관람객들의 관심속에 성황리에치뤄졌다.
SBS가 주최하고 한국정보산업연합회와 SBS인터넷, (주)월드전람의 주관으로
정보통신부와 조인스(중앙인터넷)가 후원하는 가운데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개최된 본 전시회에서 주목할만한 몇몇전자상거래
업체를 살펴보기로 한다.
(주)무쇠다리(www.musodari.com)
알짜마트는 국내 최대의 인터넷 쇼핑몰이다.
인터넷 쇼핑은 무한 품종을 취급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수천종 내외의 품
종만을 취급하고 있다. 그러나 알짜마트는 기존의 인터넷 쇼핑이 도외시했
던 기본 생필품은 물론 다양한 문화용품까지 취급함으로써 소비자와의 접촉
면적을 대폭 확대하여 인터넷 쇼핑의 지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알짜마트가 이렇게 강력한 경쟁력을 형성할 수 있는 토대는 최적화된 자체
유통망의 구축은 물론 소비자가 집단 거주하고 있는 지점에 알짜마트를 서
비스 센터로 개설함으로써 소비자와의 인터페이스를 극대화시켰기 때문이다
.
식품, 잡화, 의류, 서적, 완구, 음반, 화훼 등의 Shop과 386 Lady, Baby Sh
op, 사이버 인사동 등 컨테츠가 있는 테마숍 등을 구비한 알짜마트는 이제
7백여종의 생활필수품을 주문 후 익일 바로 배송하는 알짜특급을 가동함으
로써 서비스의 질을 한차원 높이고 있다.
범아종합주식회사(www.sok.co.kr)
범아종합주식회사에서 내놓은 인터넷 전자화폐솔루션인 Web money는 인터넷
상의 선불식 소액전자화폐 솔루션으로서 인터넷상의 디지털 상품 및 실상품
의 구매거래에 손쉽게 쓸 수 있다.
Web money의 특·장점으로는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없고, 청소년 계층을
포함해 모든 계층이 쉽게 쓸 수 있으며 복잡한 인증절차가 필요없이 간편하
게 입력해 쓸 수 있을 뿐만아니라 스크래치 Card 형식으로 쉽게 휴대해 가
지고 다닐 수 있다는 점이다.
Web money는 현재 일본 Web money사와 사업협력을 체결한 상태로, 앞으로
한·일간은 물론 아시아, 유럽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한편 인터넷 게임의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소니와 세가등의 네트워크게
임에 웹머니가 기측통화로 채택됨으로서 조만간 웹머니는 게임매니아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전세계적인 지불수단이 될 전망이다.
이에 일본 증권업계 일각에서는 이 회사의 주식이 상장될 경우 야후나 히까
리 통신과 같은 황제주로 등극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싸이버텍홀딩스(www.cybertek.co.kr)
(주)싸이버텍홀딩스는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 및 보안사업 전문회사로서
1995년 설립되어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및 보안시스템을 개발하고,
시스템 컨설팅과 솔루션 Tool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주산업 분야인 인터넷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싸이버텍홀딩스에서 개발한 머
천트솔루션은 1998년 1월 정보통신부 신소프트웨어 대상에 선정되었고, 199
8년 11월 미국의 소프트웨어 유통 전문회사인 NetMynd사에 지분의 20% 및
매출액의 10%를 로열티로 받고 계약하였으며, 2백만불 수출을 진행하는 등
그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정보보안 사업에서는 국내 Commercial 시장의
80%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사업으로는 네트워크 보안, 시
스템 보안, 트랜잭션 보안, 보안컨설팅, 보안 교육사업 등을 통해 보안전문
업체로서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한편 해외사업으로는 전세계 보안시장의 선두주자인 이스라엘 체크포인트사
와 Agent Module을 OEM 방식으로 수출함을 추진중에 있으며, 차세대 방화벽
시스템 등 신제품 개발도 진행중에 있다.
(주)슈퍼보드 엔터프라이즈(www.superboard.com)
(주)슈퍼보드 엔터프라이즈는 User Communication을 중계하기 위한 각종 웹
프로그램 및 기반 솔루션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토탈 웹서비스 업체이다.
지난 9월1일 (주)데이콤 인터내셔널과 (주)한국기술투자의 투자를 받아 법
인설립을 했으며, 이미 12만 User가 사용하고 있는 슈퍼보드의 웹프로그램
들은 하루 6백만 임프레이션의 배너노출을 기록하고 있고, 홈페이지 접속자
는 하루 50만명에 달하고 있다.
(주)슈퍼보드가 제공하는 쇼핑몰의 분양방식은 독특하다. 슈퍼보드는 10개
의 컨텐츠 Pool들을 동원하여 쇼핑몰 내에 입주한 업체들에게 광고 지원을
하며 하루 5백만 노출 이상의 배너광고를 쇼핑몰에 지원하여 국내 최다의
광고를 지원한다. 또한 이 쇼핑몰은 (주)데이콤의 e-Commerce Team과 전략
적 제휴를 맺어 안정적이고 보안이 강화된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인터플라워(jangmi.net)
(주)인터플라워는 1995년 12월 꽃배달 업무를 시작한 이후 97년 12월에 인
터넷 인터플라워를 오픈해 99년 12월에 우수사이버몰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인터넷을 통한 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꽃배달과 유사성을 가진 근거리 배송시스템을 발굴함과 동시에 대
형 사이버몰과는 차별성을 가진 21C 전자상거래의 표준이 된다는 회사비젼
을 제시하고 있다.
(주)카트레이드(www.cartrade.co.kr)
(주)카트레이드는 자동차 관련 토탈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
로 다른 자동차 관련 사이트에서 만족하지 못했던 부분을 채워준다는 목표
를 세워놓고 있다.
첫째,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새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중간 유통마진의 거
품을 제거하여 파격적인 가격으로 자동차를 공급하고 둘째, 1일 최소 5백건
이 넘는 중고자동차 매물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
으며 셋째, 자동차와 관련된 보험, 대출, 정비, 쇼핑몰, 폐차 서비스를 모
두 One Stop으로 제공하며, 마지막으로 자동차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한
마당을 마련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주)컴텍멀티미디어(www.comtech21.co.kr)
포토존(Photo Zone)이 구현하고 있는 복합 디지탈 이미징(Multi-Digital Im
aging)사업은 디지탈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 또는 응용한 미래형 사업으로
사진이나 그림, 문자 등을 가공하여 디지탈 화일로 만든 다음 다시 이미지
를 리터칭하여 소프트웨어로 재구성하고 이를 저장매체, 출력매체 등을 통
해 디지탈 포토, 생활 인쇄물, 포토CD, 포토 팬시 제품에 이르기까지 사진,
그림, 문자의 토탈 솔루션을 생산해내는 컴퓨터 종합예술 사업이다.
디지탈 시대에 소자본으로 창업을 하기에 적당하며 첨단 디지탈 장비를 이
용한 간단한 공정으로 제작이 가능해 제품제작비나 인건비 등 고정비가 적
을 뿐만아니라 높은 마진이 보장되는 고부가가치 사업이다.
(주)타운뉴스(www.townews.com)
실생활 지역정보종합사이트(www.townews.com)인 (주)타운뉴스는 지역전자상
거래(공동구매를 통한 직거래 직수입 쇼핑몰) 지역우수업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업소 컨설팅과 업소 무료홈페이지를 제작해 주며 지역쿠폰사
업 및 지역할인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지역 프랜차이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국제적 프랜차이즈
사업 및 실생활 지역정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샵(www.forshop.co.kr)
포샵은 부산시내 1백40여개 슈퍼마켓을 가맹점으로 고객의 주문시 가장 가
까운 가맹점에서 최대 1시간 내에 상품을 배달하며, 지역 밀착형이기에 껌
하나, 라면 한봉지까지 낱개로 구매할 수 있고 기존 가맹점에서 보유하고
있는 배달 인력을 이용함으로써 배달료의 추가 상승요인이 없는 특징이 있
다.
우유나 어묵과 같은 신선식품과 아이스크림, 냉동만두와 같은 냉동식품 또
한 실시간 배달로 취급이 가능하며 기존 슈퍼마켓에서 팔 수 있는 모든 상
품들을 취급할 수 있으므로 일반 쇼핑몰에서 취급할 수 없는 담배나 소주와
같은 기호상품 뿐만아니라 문구류나 란제리, CD, 간단한 서적까지 배달료
없이 낱개로 실시간 배달이 가능하고 배달료가 따로 책정되지 않으므로 타
쇼핑몰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한다는 차별성을 강조하는 사업계획을 추진
중이다.
(주)패션월드(www.myfashion.co.kr)
유행에 민감한 인터넷 네티즌들. 그들을 사로잡을 수많은 정보 제공의 인터
넷 사이트들 가운데 눈에 띄는 사이트중 하나가 패션월드의 사이트인 마이
패션(www. myfashion.co.kr)이다. 패션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중심으로 한
종합적인 서비스 사이트인 마이패션은 총 인원 10여명의 중소 벤처기업인 (
주)패션월드가 제공하고 있다. 개발경력, 유통경력 20년의 중후한 경력자들
을 중심으로 21세기의 인터넷 패션 리더로서의 자리를 넘보고 있는 것이다.
(주)패션월드는 국내 최대 패션전문(섬유, 의류, 패션잡화등) 포털서비스인
마이패션을 2년간 준비하여, 약 10만사이트 정보와 10GB 패션DB를 중심으
로 현재 서비스 중이며, 곧 인터넷상의 패션 네티즌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제공할 예정이다.
마이패션은 패션 각 분야별 사이트를 디렉토리별 검색 및 키워드 직접 검색
과 함께 패션 소식, 디자이너 패션 컬렉션DB, 주제별/스타일별 패션 DB를
중심으로 완전 무료오픈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0년대에는 패션인
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형성, 회원중심의 패션전문 사이트를 준비중이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