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2-27 09:44

물류 냉장 냉동 창고 최첨단 시설 구비-(주)풍강냉장

국내 물류비 절감의 가장 큰 과제는 무엇일까? 아무래도 물류공동화일 것이다. 물류공동화가 가능하려면 창고라는 거점이 큰 역할을 차지한다. 그러나 단순 제품 물류 이외에 신선도를 요하는 식료품이나 빙과류등의 저장은 창고 자체에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식품들이 저장에 있어서의 온도가 맞지 않으면 금방 상해버리거나 형태가 변하기 때문에 제품으로써의 생명력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지는 수도권 일대 최대의 용량과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주) 풍강냉장(회장:이충호)을 찾아 냉장 냉동 창고 시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들어보았다.

대전 이북 지역 최대의 냉장 창고 (주)풍강냉장

경기도 이천시 율면에 위치한 (주)풍강냉장은 큰 규모가 인상적이었다. 멀리서도 한눈에 들어오는 거대한 냉장 냉동 창고는 그 규모 만큼이나 최첨단 시설을 자랑하고 있다.
풍강 냉장에서 하고 있는 일은 구체적으로 냉장 창고, 냉동 창고, 물류 센터, 고압가스 제조업이다. 농수축산물을 보관하고, 물류 센터에서는 일반물류를 보관한다.
이 창고에서 보관하고 있는 제품은 수산물, 농산물, 축산물의 거의 망라하고 있다.
당근, 배추, 감자, 사과, 배, 오렌지등 야채, 과일 일체에서부터 꽃게, 조기, 동태등의 수산물, 쇠고기, 돼지고기등 육류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하다. 또한 빙과류의 저장도 빼놓을 수 없다.
제품군의 성격이 다양하듯이 이러한 제품이 각기 신선도를 최적에서 유지하려면 각기 다른 시설이 필요하다. 육류와 야채를 한 창고에서 같은 온도로 저장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풍강의 냉장냉동창고 시설은 그런 면에 있어서 동종업계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하고 최첨단의 시스템 구비..신뢰도 갖춰

(주)풍강냉장의 시설을 살펴보면 먼저 CA창고(Controlled Atmosphere Storage)가 완비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이 CA창고란 밀폐된 공간에서 산소를 빼고 약 10%의 질소만을 공급하여 최적의 보관상태를 유지하는 창고로 과일과 농산물등 생채의 장기 저장에 적합하다.
또 다른 이점으로는 온도를 중앙에서 조절하여 온도의 융통성이 적은 타 냉장창고에 비해 풍강냉장창고는 유닛 콘트럴 시스템을 채택해 창고의 온도 조절이 용이하여 제품군에 맞춤 저장이 가능하다는게 큰 장점이다. 온도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층별, 개별 냉각 방식 채택 및 전 공정의 무인 자동화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또한 거래 업체의 편익을 위한 포장 및 선별작업장(1000평) 일산 300M/T의 지하 150M의 암반수를 확보하고 있다. 신속한 물류 처리를 위한 화물용 엘리베이터(3톤용)도 5대 설치하고 있으며, 주차면적 연 5,000의 대형주차공간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비상사태와 정전시에 대비 충분한 전력공급으로 연속가동이 완벽하게 이루어지는 자가발전시설을 완비하고 있다.
전 공정의 설비에 있어서도 세계에서 최첨단을 자랑하는 덴마크의 사보로 제품을 구비하고 있다. 최고를 지향하는 풍강의 이러한 노력들이 풍강이 최고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있다.
고객 만족도 100%를 위하여 노력하는 (주)풍강냉장.
물류 선진국이 부럽지 않은 시설과 노력으로 국내 물류공동화에 앞장서고 있었다.

글·심성혜 기자(shshim@ksg.co.kr/물류와 경영)

미니인터뷰

(주)풍강냉장 이충호 회장


경기도 이천 (주) 풍강냉장에서 만난 이충호 회장은 인자한 할아버지처럼 기자를 맞아주었다. 수도권 최대의 시설과 저장 능력을 자랑하는 (주) 풍강냉장은 1993년 9월 10일 (주)풍강으로 설립됐다. (주) 우정의 사장을 역임한 이충호 회장은 현재 (주) 풍강실업, (주) 풍강유통, (주) 유성정보통신으로 구성되어 있는 풍강 그룹의 회장이다. 또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과정 제 15대 총동창회장도 역임하고 있다. 본지는 풍강그룹 이충호 회장을 만나 여러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사업에 뛰어들게 된 계기는...

제가 (주) 우정의 경영 사장으로 재직할 당시 사업이 번창함에 따라 물류 창고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물류 창고와 냉장 창고 사업을 검토하고 있던 도중 (주) 우정의 계열사가 어려워 지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주)우정도 힘들어 지게 되었고, 저는 그 이후 그때 생각 했던 사업 아이템으로 (주) 풍강냉장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 사업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적은...

아무래도 IMF 국가 위기 상황일 때입니다. 각 사업체에서 물류가 제 3의 이익원이라는 인식을 하지 못한 채 기업이 어려워지자 저희 창고의 이용을 갑자기 낮추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업도 어려웠죠. 저희의 좋은 시설을 활용하는 것이 결국은 이익이라는 인식의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지금은 그때 보다 상황이 많이 나아져서 다행이지만 아직도 이웃나라 일본에 비해 냉장 창고의 활용도가 낮은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많습니다.

- 경영 철학이 있으시다면...

저는 기독교 신자입니다. 성경 말씀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작은 일에 충성하고 열심히 하는 자에게 큰일을 맡긴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그 말씀을 항상 마음속에 가지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원을 가족같이 생각하고 제가 하는 일에 있어서 최고를 지향하여 후회 없이 살아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의 아쉬움은 많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공군 장교 제대후 미국 메릴랜드 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화려한 약력을 가진 이충호 회장은 우리나라 물류 창고의 선진화를 이루는 데 앞장서고 있었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INCHEON QINGDA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Reverence 12/03 12/04 EAS SHIPPING KOREA
    Reverence 12/03 12/04 Taiyoung
    New Golden Bridge V 12/03 12/04 Weidong Shipping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ogral 11/29 12/18 Sinokor
    Gsl Nicoletta 12/01 12/18 Sinokor
    Gsl Nicoletta 12/01 12/18 HS SHIPPING
  • BUSAN HAMAD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Hmm Raon 12/02 12/30 HMM
    Star 12/03 01/04 SEA LEAD SHIPPING
    Hong Yong Lan Tian 12/05 01/17 Always Blue Sea & Air
  • GWANGYANG PORT KELAN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ogral 11/30 12/11 Sinokor
    Ever Brave 11/30 12/13 Sinokor
    Grace Bridge 12/05 12/16 Sinokor
  • BUSAN MONTREAL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oresby Chief 12/20 01/17 Hyopwoon
    Westwood Olympia 12/25 01/24 Hyopwoon
    Samoa Chief 01/03 01/31 Hyopwoon
출발항
도착항

많이 본 기사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