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동항운이 국내 카페리업계 최초로 한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에 탈황장치(저감장치)를 장착하며 SOx(황산화물) 배출규제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위동항운은 5일 현대미포조선 울산조선소에서 지난 2016년 발주한 3만1000t급 카페리선에 대한 명명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위동항운 전기정 사장, 현대미포조선 한영석 대표를 포함 80여명이 참석했으며, 선주사의 중국법인 재무·회계 담당 임원인 양리나 여사가 스폰서로 나서 이 선박을 <뉴골든브리지7>(NEW GOLDEN BRIDGE Ⅶ)호로 명명했다.
길이 196.1m, 너비 27m, 높이 32m의 이 선박은 122개의 호텔급 객실에 최대 724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으며, 40피트 컨테이너를 적재한 트레일러 약 140대(325TEU)도 동시에 싣고 운항할 수 있다. 또한 최고급 인테리어 자재 및 디자인이 적용된 레스토랑, 커피숍, 면세점, 편의점, 노래방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췄다.
이 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정한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의 강화된 규정인 SRTP(Safe Return To PORT) 요건을 충족했다. 침수나 화재 등 긴급 상황에 대비해 엔진, 발전기 등 주요 장비가 2기씩 설치됐으며, 위성항법장치, 화재자동경보기, 스프링클러 등 다양한 안전설비가 탑재됐다. 또한 600명의 인원을 30분 내 비상탈출 시킬 수 있는 해상탈출설비 2기와 100인승 구명벌 8척, 60인승 구명정 4척, 구조정 1척 등 구명장비도 완비돼 있다.
특히 이 선박에 설치된 2기의 엔진은 현대중공업에서 독자 기술로 개발한 1만6000마력급 힘센엔진으로, 여객선에는 최초로 적용됐음에도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아 함께 주목을 받고 있다.
위동항운 관계자는 “지난 7월 실시한 해상시운전에서 태풍으로 인한 악천후에도 최대속도, 선회, 급정지 테스트에서 뛰어난 운항성능을 보였다”며, “국내 건조 여객선 중 최초로 평형수처리장치, 탈황장치(스크러버) 등 친환경설비를 탑재한 만큼 향후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도 완벽히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연안여객선 현대화 사업 추진과 더불어 노후화된 여객선의 교체 시기가 도래하고 있어 여객선 신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현재 한중, 한일 및 연안 노선을 운행하고 있는 국내외 여객선사들로부터 문의가 잇따르고 있어 조만간 동종선에 대한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뉴골든브리지7>호는 오는 10일 위동항운에 인도돼 14일 오후 인천제2국제여객터미널에서 취항식을 가질 예정이며, 15일부터 인천-웨이하이 항로에 첫 투입될 계획이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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