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물류업계가 주목해야 할 키워드 TOP 10
데이터
데이터의 활용 폭은 더 다양해지고 있다. 물류기업은 데이터를 활용해 화주의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다.
온디맨드 & O2O
온디맨드·O2O 기반 스타트업이 이슈다. 공유경제, 경제민주화를 끌어냈다. 각종 규제와 기존 업계와의 갈등은 풀어야 할 문제다.
옴니채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옴니채널’ 전략은 올해도 계속될 전망이다. 소비구조의 변화는 물류업계들에 새로운 숙제를 안겨줬다.
자동화 & 로봇
물류센터 자동화 및 로봇을 도입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 공급망 개선을 위해 이러한 이슈는 계속될 전망이다.
드론
드론은 배송을 포함, 다양한 물류영역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배터리, 경량화, 규제는 풀어야 할 숙제다.
플랫폼
플랫폼이 ‘간’을 보는 시기가 올 것이다. 올해는 물류기업들이 변화를 본격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IT와 모바일
물류기업의 IT에 대한 중요도는 전에 없이 강해진다. 모바일 IoT도 관심 대상이다.
웨어러블
산업현장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기업은 초기 단계부터 웨어러블 기기를 채택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증강현실
적재적소에 맥락 정보의 층을 덧입혀주는 증강현실은 물류계획 프로세스 시행, 시각적 분석의 새로운 관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클라우드
물류업계는 클라우드를 활용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시장 대응이 가능하다. 서비스로서의 물류(Laas), 물류몰(logistics mall), 서비스로서의 공급사슬(SCaas), 주문형 SCM 등은 물류의 미래를 보여주는 그림들이다.
< 정리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디자인 : 백은정 <ejbaek@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