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8-01 15:53
한국 e-Business대상에 한솔 CSN 선정
제3회 {한국 e-Business대상}에서 한솔 CSN이 대상을, 분야별로는 종합부문
의 [삼성몰], 전문부문의 인터넷 전자상가 [라밤바], 직판부문의 [제일모직
], B2B의 [LG유통], 무역부문의 [EC플라자]가 각각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한국 e-Business대상}은 사이버시장의 신뢰성을 높이고 건전한 전자상거래
풍토를 조성하기 위하여 민간심사위원회를 통해 자율적으로 우수한 e-Busi
ness업체를 발굴·시상하는 행사로서 이번 시상식은 金泳鎬 산업자원부장관
, 吳明 동아일보사 사장, 金英鎔 한국경제신문사 사장, 金相榮 전자신문사
사장, 崔泰昌 전자거래진흥원장과 한솔 CSN(주) 金洪植 대표이사 등이 참석
한 가운데 지난 6월 22일 11시에 무역클럽(삼성동무역센터 51층)에서 거행
되었다.
{한국 e-Business 대상}은 기술 및 운영상 모범이 되는 e-Business업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한편, 일정 기준 이상의 업체에 대하여는 eTrust인증로
고를 부여함으로써 소비자가 믿을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을 추천하고 사이
버시장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99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다.
금번 시상은 전자거래진흥원등 민간기관 주도로 진행되어 지난 4월중 접수
를 받아 모두 85개업체가 신청, 이들을 대상으로 학계 및 유관기관 전문가
들로 구성한 심사위원단이 수상 및 인증대상 업체를 선정하였다. 작년에는
상의 명칭이 {우수사이버몰시상}이었으나 심사위원회의 건의에 따라 새롭게
부각되는 e-Business분야를 포괄할 수 있도록 {한국 e-Business대상}으로
개칭하고 인증로고의 명칭도 {우수사이버몰인증로고}에서 eTrust로 바꾸어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함으로써 외국과의 상호인증 추진등 향후 인증제도의
발전의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작년에는 시상 및 인증 대상부문이 종합, 전문, 직판 사이버몰 등 물리적
제품의 기업-소비자간 거래(B2C) 분야로 한정되었으나 디지털상품 및 금융
서비스와 최근 확대되고 있는 기업간 전자상거래도 반영될 수 있도록 B2B,
무역, 서비스, 금융, 경매 등 5개 분야를 추가하였다.
시상식에 참석한 金泳鎬 산업자원부장관은 대상과 각 분야별 우수상을 시상
한 후 격려사에서, 참석한 e-Busness업체들에게 우리나라 e-Business 발전
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다 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e-Business가 21세기 우리
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기능할 수 있도록 정부도 표준화·기술개발 등
인프라조성, 법·제도 정비 등 종합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을 다짐하였
다.
산업자원부는 한국 e-Business시상 및 eTrust인증제도가 사이버시장의 신뢰
성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계속 할 수 있도록 참여기업을 늘리는 한편, 대상
분야도 계속 발굴하여 우수한 e-Business업체의 등용문이 될 수 있도록 제
도를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외국과의 상호인증노력도 계속하여 글로벌 e-Bu
siness네트워크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 E-business대상 수상업체 개요
한국 E-business 대상
1. 수상업체 : 한솔CSN(주) (한솔 CS Club)
2. 개장일 : 1997년 6월 11일
3. 방문자수(월평균) : 250만명
4. 상품 종류
ㅇ 일반상품 : 15만여 개(의류, 화장품, 향수, 가정생활용품, 패션잡화, 보
석, 악세사리, 시계, 식품, 주방용품, 전기 등)
ㅇ 서비스상품 : 1,500여 가지(국내외여행, 항공권예약/발권, 호텔/콘도예
약, 꽃배달/ 케익배달, 웨딩플라자/출장연회, 인테리어/포장이사, 티켓/사
진촬영, 레져 이벤트 등)
5. 특기사항
ㅇ 한솔CS Club만의 고객만족 제도
- 최저가격 보상제도 : 국내 최저가격을 보장하는 제도로서, 소비자가 CS C
lub에서일정 가격에 구입한 제품이 다른 유통점에서 더 싸게 판매되는 경우
그 차액 보상
- 2배가격 보상제도 : 여행/이사 등 서비스 상품의 경우 서비스의 문제나
웃돈 요구등이 있을 경우 2배로 보상해 주는 제도
- 배송지연 보상제도 : 고객에게 약정된 기일보다 배송이 늦은 경우 최고
배송비의 4배까지 보상
ㅇ 완벽한 보안 시스템 구축
- 방화벽 구축, 네티즌 안심보험 가입, SSL128 bit(Security Soket Layer),
침입탐지/취약점 분석 시스템 구축 등
ㅇ 쌍방향(Interactive) 쇼핑 환경 구현
- 인터넷 경매 서비스, 항공권/호텔/콘도 예약 시스템, 맞춤 꽃배달 서비스
- 온라인 견적시스템 서비스 (이사, 인테리어, 웨딩 서비스의 견적 산출 기
능)
ㅇ One To One 마케팅 구현 (회원 맞춤서비스)
- My CS Club 서비스, 회원 기념일별 Remin ding서비스, 상품 추천 서비스
ㅇ Multimedia 쇼핑 환경 구축
- 3D Mall(3차원 쇼핑몰), 동영상 쇼핑몰 구축
ㅇ 소비자 편리성 강화
- 검색기능 다양화/신속성 제고, 물류/배송 추적 서비스 구현
종합사이버몰 부문 우수상
1. 수상업체 : (주)삼성물산(삼성몰)
2. 개장일 : 1998년 9월 28일
3. 방문자수(월평균) : 30만명
4. 상품종류 : 가전 및 C&C, 생활용품, 문구사무용품, 서적, 음반, 비디오,
가구/인테리어, 여행, 서비스상품 등 45만여종
5. 특기사항
ㅇ 라이프 케어(Life-Care) 쇼핑 서비스
ㅇ 총 45만 여종의 풍부한 상품
ㅇ 야채, 육류, 생선 등의 신선식품을 최첨단 냉장포장으로 당일 및 1일 2
회 배송
ㅇ 국내 최초 심야·휴일배송 서비스 (2000년 1월 17일부터 시행 중)
ㅇ 할인점보다 저렴한 가격 및 빠르고 정확한 배송
ㅇ 편리하고 안전한 대금 결제
ㅇ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소비자보호 지침, 개인정보보호 지침의 충실
한 이행
ㅇ 원투원 마케팅으로 고객 개개인에 대한 맞춤 서비스
ㅇ 열린 게시판을 통한 고객 의견 수렴 및 충실하고 신속한 답변
ㅇ 최첨단 보안 솔루션 도입을 통한 안전한 쇼핑몰
ㅇ Verisign 인증을 받은 SSL 결재 보안
ㅇ 침입 차단 시스템 (Netrion Access List 및 Cyerguard Firewall)
ㅇ 침입 탐지 시스템 (Asent Netprowrer)
ㅇ Secui.com에서 전체적인 전문 보안 컨설팅
ㅇ 건전한 인터넷 문화 창달을 위한 이벤트 개최
ㅇ 낙도 사랑의 책보내기, 사랑의 숲 가꾸기, 국가유공자 자녀 장학금 전달
등
ㅇ E-Mail 및 핸드폰 문자 서비스를 통한 주문 정보, 배송정보, 축하메시지
전달
ㅇ 주문 상품의 배송 상황 실시간 확인
ㅇ 카테고리별 차별 화된 전문화 매장 개설
ㅇ CRM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 된 One-to-One 마케팅 전개
ㅇ 첨단 CTI 시스템과 연계하여 고객 편의 제공
ㅇ 국내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최고의 Global Business Network 망을 통한
해외 사업 진출
전문 사이버몰 부문 우수상
1. 수상업체 : (주)라밤바(인터넷 전자상가 라밤바)
2. 개장일 : 1999년 1월 21일
3. 방문자수(월평균) : 약 90,000명
4. 상품종류 : 컴퓨터/전자기기
ㅇ 컴퓨터 : 데스크탑, 노트북, PDA, 컴퓨터 부품, 프린트, 스캐너 ...
ㅇ 소프트웨어: 각종 소프트웨어
ㅇ 게임: PC게임, 비디오 게임 ...
ㅇ CD&DVD: 영화, 음악 ...
ㅇ 휴대용 전자기기: 전자수첩, 워크맨, MP3, 캠코더 ...
ㅇ 가전기기: 오디오, TV, VCR ...
ㅇ 사무통신기기: 전화기, 팩스, 복사기, 전자계산기 ...
ㅇ 전기제품: 전기기구, 조명기기, 배터리, 공구
5. 특기사항
ㅇ 대학생 벤처 기업 : 재직 인원 10인 모두 대학교 재-휴학생으로 구성.
ㅇ 창립동기: 인터넷을 통하여 저렴한 가격의 전자제품을 빠르게 배송시켜
보자.!
ㅇ 기업비전: 세계 최대의 전자상가를 인터넷을 통하여 혁신적으로 구현한
다.
ㅇ 사업목표 및 내용:
- 2000~2001년: 국내 최대 전자상가 구현
- 2002~2003년: 아시아 최대 전자상가 구현
- 2004년~ : 세계최대 전자상가 구현
ㅇ 경영전략:
- 전자 제품에 한하여 다양하고 많은 판매제품 구비
- 가치있는 고객 서비스
- 기술 선도 : 인터넷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소수의 인력으로 업무 효율의
극대화
- 협력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한 국내최대 전자상가 구현(Win/Win 전)
직판 사이버몰 부문 우수상
1. 수상업체 : 제일모직(주)(패션피아)
2. 개장일 : 1999년 9월 1일
3. 방문자수(월평균) : 75,000명
4. 상품종류 : 13개 브랜드, 42種 Item, 700여 스타일 취급
5. 특기사항
ㅇ 개설동기
- 패션피아 사이버몰은 제일모직(주) 패션부문에서 直운영하는 패션사이버
몰로 Good Price, Nice Quality, Best Service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사랑
받고 신뢰받는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을 목적으로 설립됨
ㅇ Vision
- 21세기 "Global Fashion-Utopia 건설"
ㅇ 사업목표
- Fashion Portal 구축
- 패션 B2B 사업 진출
- 패션 ASP 사업 강화
ㅇ 패션피아의 장점
- 디자인력을 바탕으로 한 국내 최정상 패션기업
·갤럭시, 로가디스, 빈폴, 아스트라 등 최고의 브랜드 다수 보유
·국가고객만족도(NCSI) 2년 연속 1위, 대한민국 디자인 경영 대상(대통령
상)
- Off-Line에 기반을 둔 다양한 상품 전개
ㅇ 경영전략 및 향후 사업방향
- Fashion Portal 구축
·제휴사이트 확대를 통한 공격적 영업
·On-Line 브랜드 런칭 : Fashionpia 자체 PB 기획,생산, 영업
·Global 영업체제 구축 및 다양한 패션 Contents 강화
- 패션 B2B 사업 진출
·업무 프로세스 개혁 : Web-Pos 도입 및 기존 시스템의 Web-base 재편
·업계 표준화 작업 선도 : Color, Pattern, Size 等 통일화 및 DataBase化
·패션업체의 On-Line SCM 실현 : 소재~완제품까지 수직계열화
- 패션 ASP 사업 강화
·패션몰 임대사업 확대
·구축된 SCM, CRM을 기반으로 중소업체 구축 지원
무역부문 우수상
1. 수상업체 : 이씨플라자(주)(EC Plaza)
2. 개장일 : 1997. 02
3. 방문자수(월평균) : 240만명
4. 상품종류
ㅇ 전기, 전자 & 기계류, 의류, 원단, 패션잡화, 신발, 화학제품, 농축수산
물, 목재 & 제지, 가공식품, 금속제품, 유리, 보석, 광물, 운송수단, 각종
기구, 서비스 & 기타, 각종 물품 등
BtoB부문 우수상
1. 수상업체 : (주)LG유통(LG Mart 인터넷비즈니스 몰)
2. 개장일 : 98. 2. 1.
3. 방문자수(월평균) : 90,000명
4. 상품종류(포털일 경우에는 수익모델)
ㅇ B-TO-B부문 :
- 쇼핑몰 : 가전, 컴퓨터, 가정생활용품 등을 취급
- 인터넷수퍼 : LG Supermarket의 생필품 상품 취급
- 지역명품쇼핑몰 : 전국 220여개 지자체별 명품을 취급
ㅇ B-TO-C부문 :
- ORM : 사무용품, 공장용품등을 취급
- BIDDING : 전자입찰을 통한 LG유통 상품 구매 및 일반 기업 상품 구매 대
행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