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8-01 15:48

포장표준화 사례

1. 훈연바베큐의 내부포장 및 외부포장표준화 기술개발

■ 개발업체 및 제품

·개발 업체 : 중앙식품
·개발 제품 : 훈연바베큐

■ 개발목적
·제품생산에서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동안 유통과정을 검토하고 포장재질
개선과 포장공정에 대한 재교육을 통하여 포장불량을 감소시키며 제품의 품
질향상과 골판지상자의 포장 표준화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원가절감에
기여하고자 한다.
■ 개발범위 및 필요성
(1) 개발범위
- 제품의 특성에 맞는 포장재질 사양 개발
- 제품을 효율적으로 적립할 수 있는 방법 지도
- 골판지상자의 재질구성 능력 배양
- 훈연 바베큐 제품의 포장재질 개발 및 규격서 작성

(2) 개발의 필요성
- 기존 훈제 바베큐의 유통과정 및 판매과정에서 파손되고, 제품의 반품
으로 인하여 매출감소 및 기업 이미지 저하.
- 포장에 대한 관심을 많으나 전문지식을 갖춘 기술자가 없어 신제품 개
발시 포장 SPEC. 결정을 못하며 이로 인하여 과다한 포장비 지출이 예상됨.
■ 향후 활용방안

제품의 파우치 진공 풀림으로 인한 포장불량 및 반품에 따른 매출감소의 개
선책으로 재질보완을 통하여 반품율 감소와 토탈 코스트의 원가절감을 개발
목적으로 하여 실용화 추진을 한다.

2. 양면열봉함이 가능한 S-BOPP 개발
■ 개발업체 및 제품

개발업체 : 레고코리아
개발제품 : 레고제품

■ 개발목적
폐플라스틱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우선 재활용
분야가 제한되어 있으며, 소각시 유독가스의 발생으로 인한 대기오염의 증
가와 매립지확보의 어려움등이 있다.
이와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소비자가 사용후 폐기시 분해가 될
수 있는 포장재 개발과 동시에 양면접착이 가능한 포장재 개발을 하는데 목
적이 있다.

■ 개발범위 및 필요성

(1) 개발범위
- 양면접착이 가능한 S-Bopp Film 개발
- 기능성(분해성)을 부여한 포장재 개발

(2) 개발의 필요성
- 레고코리아에서 생산되는 레고블록은 여러 가지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
으며 이를 생산공정에서 포장하기위한 재료는 양면열접착이 가능한 Bopp Fi
lm을 사용하고 있으며 자동포장으로 열접착을하여 표면에 수축이 일어나지
아니하여야하며 유통을 거쳐 소비자가 쉽게 박리를 할 수있어야 하는 등 까
다로운 덴마크의 품질을 만족시키기기위해 국내 기업에서 이를 개발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레고코리아에서도 수입대체를 하고자 다방면 노력을
하였다. 그러나 덴마크의 품질기준에는 못미쳐 그 동안 수입에 의존하여 왔
다.


■ 향후 활용방안
현재 덴마크에서 전량 수입되는 포장재를 대체가 가능한 포장재로 개발하고
더 나아가 최종소비자가 사용후 폐기된 포장재를 분해될 수 있는 포장재로
개발하므로서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관심을 갖고 있는 EU, 미주, 일본, 동
남아등지에 다국적 기업인 레고를 통하여 보다 저렴한 값으로 수출이 가능
하도록 할 계획이다.

3. 엠보싱 포장지 제조기술 개발

■ 개발목적
·환경친화적인 엠보싱 내포장지 개발
·쿠션이 있는 완충포장재개발
·재활용이 용이한 내포장재 개발

■ 개발범위 및 필요성
가. 개발범위
잉크를 사용하지 않고 인쇄효과가 가능한 포장재 개발제품의 완충작용을 할
수 있는 포장재 개발
재활용시 탈묵 공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원료로 사용이 가능한 환경친화적
포장재 개발

나. 포장기술개발에 대한 필요성
(1) 기술적 측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내포장재는 신문용지를 단순히 절단하여 포장하므로 기
업의 광고효과를 볼 수 없으며, 제품에 대한 완충작용이 전혀 이루어 지지
않아 포장재로서의 의미가 없다고 판단된다
또한 자원의 재활용과 절약측면에서도 포장재에 인쇄를 과다하게 하므로 잉
크사용량이 증가되어 재활용시 수자원의 낭비를 유발시켜준다.
(2) 경제 사회적 측면
엠보싱 내포장재는 인쇄잉크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100%효과를 볼 수 있
고 사용 후 재활용이 가능한 환경친화적인 포장재로 국가의 환경정책에 기
여할 뿐만 아니라 포장재에 엠보싱 처리를 하므로써 기업의 광고효과는 물
론 엠보싱에 의한 쿠션작용으로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다중 기능을 보유함
엠보싱 내포장재는 인쇄잉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원가절감효과 및 기
업의 광고 효과에 따른 판매증진이 기대됨
나. 무형효과
인쇄를 하지 않고도 인쇄효과를 낼 수 있는 포장기술 개발, 기존 포장재에
엠보싱 처리를 한 대체 포장재의 개발로 동종업체에 적용 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상품보호기능에 있어 최종소비자의 만족도 증대
내포장재에 기업 광고에 의한 기업의 홍보효과

■ 향후 활용방안
엠보싱 내포장는 기존 포장재의 대체가 가능하므로 모든 제품에 적용 시킬
수 있는 전반적인 기술확보와 나아가 1차식품(과일, 체소류등) 포장재에 응
용하여 포장이 가능한 환경친화적인 내포장재의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임
다국적기업에서는 환경친화적인 포장재의 사용량을 증가시키고 있어 이를
토대로하여 아시아 내에 있는 다국적 기업에 홍보하여 판매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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