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우수한 친환경 서비스 개발 및 보급을 통해 국내 친환경서비스 인지도 확립 등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능률협회인증원이 주관하는 ‘그린스타(Green Star)’ 항공서비스 부문에서 6년 연속 친환경 서비스로 인증을 받았다.
‘그린스타 인증’은 한국능률협회인증원이 71개 품목 약 300개 상품(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직접 친환경상품 인식도 등을 평가하는 소비자 참여 및 비교 리서치 등을 거쳐 평가된 결과를 바탕으로 15개 상품/서비스에 대해 수여하는 친환경 제품/서비스 인증제도다.
아시아나항공은 최적의 비행계획 수립, 경제운항 비행절차 실시 등과 같은 ‘친환경 운항’을 통하여 연료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수도권매립지 생태공원 조성을 위해 매년 식목행사를 시행해왔을 뿐만 아니라 탄소성적표지 인증 등을 통해 친환경항공사로서 서비스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최신형 친환경 항공기도 속속 들여오고 있다. 지난 2014년 기존 동급 대비 연료 효율이 20% 가량 뛰어난 A380 1, 2호기 도입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A380 6대를 비롯해, 오는 2017년부터 A350 30대, 2019년부터 A321 NEO 25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 임직원들도 직접 환경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아시아나는 지난 2008년 국내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임직원 탄소상쇄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며, 탄소상쇄 프로그램을 통해 적립한 적립금은 경기도 가평 꽃동네에 태양광·태양열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유적지에 태양광 가로등을 설치하는 데 사용하는 등 전사적인 부분에서 친환경 경영을 주도하고 있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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